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

얼갈이배추 손질 방법과 배추된장국, 얼갈이배추무침 레시피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3. 12. 15.

얼갈이배추 손질 방법과 배추된장국, 얼갈이배추무침 레시피

얼갈이배추

 

얼갈이배추는 주로 겉절이, 국거리, 무침 등으로 활용되는 요리 재료인데요.
한 번만 손질해 두면 냉동 보관해 두었다가 언제든 꺼내서 쉽게 요리할 수 있습니다.
얼갈이 배추얼갈이배추 손질 방법과 함께 이렇게 손질한 얼갈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배추된장국, 얼갈이배추무침 레시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얼갈이배추 손질 방법


얼갈이배추-손질방법

 

 

얼갈이배추는 늦가을에서 초겨울에 심는 배추로 일반 배추와는 조금 다르게 생겼어요.

(제 포스팅에 있는 얼갈이배추는 각각 다른 곳에서 구입했는데 약간 생긴 모양이 다르니까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분과 식이섬유소가 많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식재료입니다.

일반 배추보다 베타카로틴, 비타민 A와 C의 함량이 높아서 항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얼갈이배추는 겉면에 무른 잎이나 시든 잎을 떼어내고 뿌리를 자르거나, 잎을 하나씩 떼어낸 후 물에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흐르는 물에 여러번 헹궈서 속까지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얼갈이배추-손질방법

 

얼갈이배추-손질방법-데치기

 

 

물이 팔팔 끓으면 얼갈이배추를 넣고, 줄기가 살짝 연해질 정도로 삶아주세요.

얼갈이배추는 많이 사두어도 끓는 물에 데쳐서 식힌 후, 냉동 보관해서 두고두고 먹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줄기의 상태에 따라 데치는 시간은 달라질 수 있어요.

 

 

만일 줄기가 두꺼운 얼갈이배추를 구입하셨다면 줄기 부분을 끓는 물에 먼저 넣어서 데쳐주세요.

데치는 시간이 길어지면 잎이 흐물흐물 해질 수 있습니다. 

 

 

얼갈이배추를 바로 드실 분들은 이 상태에서 요리에 사용하시면 되고, 보관하실 분들은 물기를 적당히 짜내고 지퍼팩 등 냉동실 보관 용기에 소분해서 넣어주세요.

물기를 너무 많이 짜내면 질겨질 수 있고, 냉동 보관 시에는 살짝 물기가 있는 상태로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얼갈이배추-냉동보관

 

먹기 좋은 크리고 잘라서 소분하셔도 되고, 데쳐서 물기를 짠 상태 그대로 소분하셔도 됩니다.

나중에 해동 후에 용도에 따라 잘라주셔도 되니까요.

 

냉동 보관한 얼갈이 배추 해동 방법

 

냉동 보관했던 얼갈이 배추는 사용 3~4시간 전 냉장으로 옮기거나 냉장고에서 꺼내 자연 해동 시켜주시면 됩니다.

만일 급하게 필요하시다면 비닐팩에 소분한 상태 그대로 찬물에 담가 해동시켜 주세요.

 


얼갈이배추 된장국


얼갈이는 된장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궁합이 좋다고 해요.

그래서 이렇게 손질해서 보관한 얼갈이배추는 제가 알려드리는 배추 된장국, 배추 무침 으로 요리해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얼갈이 배추는 따로 양념을 해뒀다가 된장국에 넣으셔도 되고, 저처럼 따로 양념을 하지 않고 넣어주셔도 됩니다.

만일 따로 양념을 해서 된장국에 넣으실 분들은 일반 된장찌개 또는 된장국을 끓일 때보다 된장 양을 조금 덜 넣어주세요.

 

얼갈이 배추 된장국 양념 : 고춧가루 1.5큰술, 고추장 1큰술, 된장 2큰술, 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국간장 1큰술, 맛술 1큰술

 

된장국을 끓이다가 재료를 넣고 손질해 둔 얼갈이배추를 넣고 푹 끓여서 드시면 됩니다.

배추 된장국의 경우에는 데치지 않고, 생 얼갈이 배추를 바로 넣고 끓여주셔도 좋아요.

 

반응형

 


얼갈이 배추 무침 황금레시피


얼갈이배추무침-레시피

 

위에서 설명드린 얼갈이배추 손질법에 따라 얼갈이 배추를 데쳐주세요.

데친 얼갈이를 찬물에 씻고 물기를 짜줍니다. 이 때는 무침을 만들어 줄 것이기 때문에 물기를 꽉 짜주세요. 

 

얼갈이배추무침-레시피

 

그리고 한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그리고 큰 볼에 담아서 얼갈이 배추 무침 양념장을 넣어 무쳐줄 거예요.

 

얼갈이배추무침-레시피-양념비율

 

얼갈이배추무침 양념장 비율

얼갈이 배추 300g 비율입니다.

된장 1큰 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마늘 반스푼, 국간장 반 큰술, 참기름 1큰술

 

 

 

얼갈이배추를 손질하고, 양념을 넣어 무치는 모습은 위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양념이 뭉치지 않도록 살살 풀어가면서 조물조물 무쳐주시고 마지막에 깨를 뿌려주면 완성입니다.

 

얼갈이배추무침-레시피

 

얼갈이배추 무침 맛있어 보이죠?

반찬으로 먹어도 맛있고, 밥에 넣어서 비빔밥으로 비벼 먹어도 맛있어요.

 

 

제가 알려드린 얼갈이배추 손질 방법 참고하셔서 냉장고에 보관해뒀다가 먹고싶을 때 언제든 꺼내서 맛있게 요리해보세요.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은 얼갈이 배추 추천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