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

병어조림과 미나리솥밥 한상, 병어조림 황금레시피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2. 10. 13.

병어조림과 미나리 솥밥 한상, 병어조림 황금 레시피

 

 

얼마 전 나 혼자 산다에서 샤이니 키가 박나래 집에 가서 병어조림 만들어줬던 방송 회차 보신 적 있으신가요?

남편이 원래 병어조림을 정말 좋아하는데 마트에 가니 병어가 너무 작아서 만들어 준 적이 오래됐었는데요. 이번에 수산물시장에 갔더니 좀 큰 생물 병어가 있어서 구입해왔습니다. 맛있는 병어조림과 같이 먹었던 미나리 솥밥까지 맛있고 건강한 한상 황금 레시피 알려드리겠습니다.

 


병어조림 황금레시피


출처 : 나혼자산다

 

샤이니 키가 부상을 당한 박나래를 위해서 한 상을 차려줬었는데요.

병어찜과 전복 솥밥이었습니다. 

그때 군침을 흘리면서 방송을 시청했었는데. 직접 만들어서 먹어보니 '만들어먹기 정말 잘했다' 싶더라고요. 

 

농수산물시장에서 구입해 온 병어

 

병어 제철은 월해 5월~8월이지만, 이번에 농수산물 시장에 갔더니 제법 큰 병어가 있더라고요. 

더 큰 사이즈는 냉동 병어만 있고, 생물 병어는 제가 구입한 게 제일 큰 사이즈였어요.

키는 특별히 어디서 따로 공수했던 것 같아요. 인터넷에도 판매하는 게 있긴 한데 시장과 비교해서 확실히 가격이 비싸더라고요. 저는 1마리당 7천 원에 구입했는데요. 지난번 제로 페이에서 20% 할인받아서 수산대전상품권을 구입했기 때문에 더 저렴하게 구입한 거죠^^

 

 

조림으로 해 먹는다고 하니 손질은 다 해주셨고요. 소금만 약간 뿌려와서 집에서는 소금만 씻어내기만 하면 됐어요. 

머리 부분은 눈이 좀 징그러워서 제거하고 요리해주었습니다. 

 

병어조림 요리 재료
무 반개, 감자 1개, 양파 반개, 대파 한 줌, 육수(저는 고체 육수 사용했습니다.)

병어조림 재료 손질하기

 

병어조림을 할 냄비에 깔릴 만큼의 무와 감자를 준비해주세요. 

무만 넣어도 되지만 무가 없으면 감자로 대체하셔도 되고, 둘 다 넣으셔도 좋아요. 

 

병어조림 육수

 

육수를 만들 때 무를 미리 넣으면, 조림이 완성될 때 무가 정말 맛있게 익고 양념도 더 잘 베어 들어서 좋아요. 팁입니다!

(감자는 나중에 넣을 거예요!!이 단계에서 넣지마세요^^)

고체 육수는 정말 사랑인 것 같아요. 너무 편하고 맛있어요. 

물을 총 300~350ml가 필요한데요. 저는 양념장에 물을 100ml를 넣을 예정이기 때문에 육수는 250ml로 만들어주었습니다.

 

 

병어조림 양념장 만들기
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2큰술, 진간장 2큰술, 물엿 1큰술, 마진 마늘 1큰술, 들기름 1큰술, 물 100ml
청양 고춧가루 1큰술 또는 청양고추 1개 추가

병어조림 양념장

 

병어조림 양념장 위 비율에 맞게 만들어주시고 물을 넣고 잘 섞어서 준비해주세요. 

생선요리라서 생강가루를 약간 넣어주셔도 되는데, 저는 신선한 생물 병어라서 생강가루는 생략했습니다.

마트에서 병어를 구입하셨거나 냉동 병어를 사용해서 요리해주시면 생강가루를 넣어주시면 비린내 제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병어 칼집내기

 

육수가 끓는 동안 병어에 칼집을 내서 준비해주었습니다.

육수가 끓으면 바닥에 감자를 깔아주시고, 병어를 최대한 겹치지 않게 냄비에 넣어주세요. 

 

병어조림 황금레시피

 

준비한 양념장을 골고루 바르듯 넣어주시고, 양파와 대파도 넣어주세요. 

그리고 뚜껑을 덮고 7분 정도 끓여주시고, 뚜껑을 열고 수분을 날려 졸이듯 7~10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 

시간에 얽매이지 마시고, 병어가 익고 양념이 어느 정도 졸아들 때까지 조리해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미나리 솥밥과 양념장 황금 레시피


솥밥 맛있게 만드는 황금 레시피 (갈빗살 솥밥) 응용 가능

 

솥밥 맛있게 만드는 황금레시피 (갈빗살 솥밥) 응용 가능

솥밥 맛있게 만드는 황금 레시피 (갈빗살 솥밥) 응용 가능 가끔씩은 전기밥솥이 아닌 솥밥을 만들어 먹고 싶을 때가 있는데요. 솥밥 맛있게 만드는 방법 하나만 알아두면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

simple-think.tistory.com

 

이전 포스팅에서 솥밥 맛있게 만드는 방법 알려드렸는데요. 똑같은 방법으로 하시되, 이번에는 미나리를 넣은 미나리 솥밥 버전으로 만들어줄 거예요. 

아삭아삭 미나리가 씹히면서 코 끝으로는 미나리의 향이 가득 채워져서 정말 좋아하는 솥밥 중 하나입니다.

 

미나리솥밥 재료 미나리

 

미나리 200g 중 150g 정도 사용해주었습니다.

미나리를 깨끗하게 세척한 뒤, 잎 부분은 제외하고 줄기 부분만 아주 잘게 잘라서 준비해주세요. (0.2~0.3mm 정도로)

 

미나리솥밥 만드는 방법

 

미나리 솥밥은 밥과 물을 1:1 비율로 넣고, 중불에서 15분 약불에서 10분 동안 조리해주시고 불을 끄고 미나리를 넓고 골고루 펴서 2~3분 정도 뜸을 들여주시면 됩니다.

너무 오랜 시간 뜸을 들이면 미나리가 너무 익어서 색도 변하고, 아삭한 식감도 없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미나리 솥밥과 함께 먹으면 맛있는 양념장 황금 레시피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대파 한 줌, 다진 청양고추(1개), 참기름 1큰술, 진간장 2큰술, 꽃게 액젓 1큰술, 물 1큰술, 통깨 1큰술
*꽃게 액젓 대신에 참치액젓 넣으셔도 괜찮아요^^

미나리솥밥 양념장

 

 

미나리 솥밥은 솥밥에 양념장을 넣고 섞어서 드셔도 되고, 기호에 따라 따로 양념장을 조금씩 넣고 비벼 드셔도 좋아요.

(위 동영상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병어조림 완성
병어조림 두툼한 병어살

병어살이 두툼하고, 진~~~짜 부드럽더라고요. 

양념장 때문에 병어가 잘 안 보이는 게 아쉽네요ㅠ 국물도 깔끔하면서 시원한 맛으로 너무 맛있어서 밥에 슥슥 비벼먹어도 별미였어요. 

저희는 미나리 솥밥과 함께 먹었지만 흰밥이랑 먹어도 진짜 꿀맛입니다. 

 

솥밥 누룽지

 

솥밥의 누룽지까지 완벽했던 건강한 한상이었습니다.

저희는 조만간 또 농수산물 시장에 가서 생물 생선 구입해 오려고요. 

여러분들도 꼭 병어조림 또는 미나리 솥밥 만들어서 저처럼 맛있는 한 끼 드셔 보시길 추천드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