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

솥밥 맛있게 만드는 황금레시피 (갈빗살 솥밥) 응용 가능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2. 8. 4.

솥밥 맛있게 만드는 황금 레시피 (갈빗살 솥밥) 응용 가능

 

 

가끔씩은 전기밥솥이 아닌 솥밥을 만들어 먹고 싶을 때가 있는데요.
솥밥 맛있게 만드는 방법 하나만 알아두면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서 여러 종류의 솥밥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밥 하나만으로도 요리가되는 맛있는 솥밥, 아래 레시피 참고하셔서 맛있게 드셔 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오늘은 집에 있는 갈빗살을 이용한 솥밥을 만들었어요.

 

 


솥밥 맛있게 만드는 방법


솥밥을 만들기 전에는 쌀을 미리 불려야 합니다.
밥 하기 30분 전에 미리 쌀을 준비해서 불려주세요. 저는 2인 솥밥을 만들기 위해서 2인분 쌀을 불려주었어요.
나중에 같은 양의 물을 넣어야 하기 때문에 쌀컵을 이용하시는 것이 제일 좋아요.

솥밥 만드는 방법 쌀 불리기
솥밥 만들기 쌀 불린 후 물기제거


쌀을 30분간 불려주었다면, 쌀을 잘 씻어주신 후 체에 받쳐 물기를 제거하고 준비해주세요.
그리고 미리 쪽파를 한줌정도 준비해서 잘게 잘라주신 후, 쌀과 같이 물기를 살짝 제거해서 미리 준비해주세요.

무쇠솥 솥밥하기


무쇠솥을 중불로 올려서 버터 한 조각을 넣어주세요. 버터가 없으시면 참기름 한 스푼을 넣어주셔도 괜찮습니다.
버터를 무쇠솥 바닥에 잘 녹여주시고 물기를 제거한 쌀을 넣어주세요.

 

쌀을 넣고 1분 정도 볶아주세요.
쌀을 볶는 방법은 위 영상을 참고해주시면 좀 더 쉽게 요리하실 수 있어요.

솥밥 물 맞추기


쌀을 볶아준 뒤, 쌀과 같은 용량의 물을 넣어주세요. (쌀 컵으로 쌀을 2컵 넣었다면, 물도 2컵 넣어주시면 됩니다.)
더 맛있게 만드시려면 육수를 사용해주셔도 좋아요.
솥밥을 다른 재료를 이용해서 요리하실 때 예를 들어, 명란 또는 생선류를 토핑으로 넣으신다면 간장 1스푼을 추가해서 솥밥을 만드시거나 육수로 만들어주시는 것을 더 추천드려요.

반응형


물을 넣고, 냄비 뚜껑을 닫은 후 중불에 15분 조리해주세요.
15분 조리가 끝나면 약불로 조절하여 10분 더 추가로 조리해주세요.
(인덕션을 사용하시면 중불에 8분, 약불에 7분 정도 조리해주시면 됩니다.)

갈비살 미리 굽기


집에 갈비살이 있어서 갈빗살을 이용해서 솥밥을 만들었습니다.
(솥밥 만들기 전에 된장찌개와 다른 요리를 좀 한다고 가스레인지가 조금 지저분한 점 양해 바랍니다.)
약불로 10분 더 조리하는 동안 갈빗살을 구워줍니다.

약불 조리까지 끝나면 미리 준비해두었던 쪽파와 갈비살을 넣고 1~2분간 뜸을 들여서 완성시켜줍니다.
다른 요리 재료도 똑같은 방법으로 만들어주세요. 다양한 재료로 응용하여 솥밥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갈빗살 솥밥 완성


갈비살 솥밥


갈비살 솥밥이 완성되었습니다.
솥밥은 이렇게 냄비 솥밥을 열었을 때 모락모락 나는 김과 쌀의 식감 그리고 누룽지가 매력적인데요.
윤기가 나면서 정말 맛있을 것 같죠?
남편이 옆에서 '와! 정말 맛있겠다'라고 해주니까 늘 더 맛있는 요리를 하게 되는 것 같아요.ㅋㅋㅋ

솥밥


솥밥을 된장찌개와 김치, 젓갈과 함께 먹었는데, 정말 꿀맛이었습니다.
쪽파의 향도 너무 좋았어요.

솥밥 누룽지

 


여러분들도 이 레시피를 이용해서 맛있게 집에서 솥밥 만들어보시기 바라며, 솥밥 만드는 방법 응용하셔서 다양한 요리 재료와 함께 여러 가지 솥밥을 만들어보시기 바랄게요.
오늘도 맛있는 한 끼 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