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

밥도둑 된장 시래기볶음 반찬만드는 황금레시피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3. 2. 3.
반응형

밥도둑 된장 시래기볶음 반찬 만드는 황금레시피

 

한 번씩 시골밥상, 시골반찬이 땡길 때 없으신가요?

그럴 때 만들어먹기 좋은 밥도둑 시래기 볶음을 맛있게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시래기는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건강에도 좋은데요. 부드러운 식감으로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된장 시래기 볶음 황금레시피로 만들어서 건강한 한 끼 든든하게 드셔보세요.

 

 


된장 시래기 볶음 황금레시피


시래기 볶음 준비물

시래기 500g, 된장, 국간장(또는 진간장), 다진 마늘, 참기름, 들깻가루, 대파 한 줌, 청양고추, 빨간 고추(생략가능), 쌀뜨물 400ml(또는 육수 사용 가능)

국내산 시래기

 

말린 시래기나 시장에서 구입한 시래기는 물에 불린 후에 다시 한번 질긴 겉껍질을 분리해 주는 작업을 해야 하는데요. 신혼부부들이나 아직 요리가 서투신 분들은 이런 밑작업이 익숙하지 않으시죠. 

저도 처음에는 건조된 시래기를 구입해서 요리하려다가 이런 밑작업을 하지 않아서 아예 먹지 못한 경험이 있어요.

제가 구입한 이 제품은 손질이 다 되어있어서 밑작업을 하지 않아도 바로 요리에 사용할 수 있는 국내산 자숙 시래기입니다. 

1팩에 500g이며, 가격은 2천 원 대로 저는 마켓컬리에서 구입했습니다.

 

 

팩에 든 시래기를 큰 볼에 담고 3~4차례 물에 씻어내 주세요. 

500g 한 팩으로 시래기 무침을 만들어보니 2인 가구가 3끼 정도 반찬으로 먹기 좋은 양이었습니다. 

 

시래기
시래기

 

시래기를 깨끗하게 씻어내고 꽉 채서 물기를 제거해 주세요. 

그리고 한 입에 먹기 좋게 잘라서 준비해 주세요. 

 

반응형

 

시래기는 시래깃국, 시래기나물 또는 시래기 볶음, 조림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는데요. 특히 된장으로 요리하면 구수한 풍미가 더 살아나고, 된장에 있는 비타민을 보충해 주기 때문에 궁합이 좋다고 합니다.

동맥경화를 억제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니 건강을 위해서도 만들어먹기 정말 좋은 반찬이죠?

 

시래기 볶음 양념장
시래기 볶음 양념장

 

시래기 볶음 양념장 만드는 방법입니다.

 

모든 양념의 양은 시래기 500g 기준이므로, 시래기 양에 따라서 양념장의 양을 조절해 주세요.

 

1. 집된장 1, 시판된장 1을 섞어줍니다.

집된장이 더 짠맛이 강하기 때문에 집된장 양을 조절해서 자신의 입맛에 맞게 간을 조절해 주세요.

만일 집된장이 따로 없으시면 시판된장만 사용해 주셔도 괜찮고요. 저는 시판된장은 다담 된장을 사용했습니다.

 

2. 다진 마늘 2스푼, 국간장 2스푼(국간장이 없으면 진간장 1스푼 사용 가능)을 넣고 섞어주세요. 

국간장은 후에 넣어주셔도 상관없습니다.

 

모든 양념장은 시래기에 바로 넣어주셔도 되지만, 된장을 미리 골고루 섞어주기 위해서 저는 따로 양념장을 만들어주었습니다. 참고해서 만들어주세요.

 

시래기무침

 

위에 언급한 모든 양념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주시고, 마지막에 참기름 2스푼을 넣어서 마무리해 주세요. 

 

 

육수가 있으면 육수를 사용해 주셔도 되고, 멸치를 넣으실 분들은 그냥 맹물을 사용해주셔도 되지만 저는 쌀뜨물을 사용해서 시래기 볶음을 만들어줄 건데요. 

더 감칠맛있게 맛있는 시래기 볶음을 완성하실 수 있습니다.

 

쌀뜨물은 쌀을 씻을 때 3번째 또는 4번째 씻은 물을 사용해 주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처음으로 씻은 물은 깨끗함도 덜하고, 냄새도 날 수 있어요. 

시래기 볶음은 밥을 만들 때 그 사이에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밥도둑 반찬이랍니다. 밥을 지을 때 쌀뜨물을 쉽게 얻을 수 있으니 더 만들기 쉽겠죠?

 

 

냄비에 양념해 둔 시래기를 평평하게 깔아주시고, 쌀뜨물 400ml를 넣고 뚜껑을 덮고 5분간 센 불로 끓여주세요.

쌀뜨물은 조리하면서 가감해 주셔도 좋아요.

 

 

 

뚜껑을 열어, 들깻가루 2스푼을 넣어주시고 뒤적여서 골고루 시래기에 밸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대파 한 줌과 이쁜 색을 위해서 청양고추 반 개와 빨간 고추 반 개를 섞어서 넣어주세요. 

빨간 고추가 없으시면 생략해 주셔도 됩니다.

 

위의 모든 재료를 다 넣고 다시 냄비 뚜껑을 닫고 중약불로 10분간 더 끓여주세요. 

제가 사용한 시래기는 이미 부드럽게 준비되었기 때문에 이 정도면 충분했는데요. 다른 시래기를 사용하셨다면 이때 맛을 보시고 질기다 싶으시면 추가로 조금 더 약불로 끓여주세요. 

 

된장 시래기볶음
밥도둑 된장 시래기 볶음 완성

 

짜잔! 완성된 된장 시래기볶음입니다.

살짝 짭조름하면서도 구수한 맛이 정말 일품입니다.

밥에 시래기를 넣어서 쓱쓱 비벼 먹어도 좋고, 그냥 밥반찬으로 먹어도 너무 맛있는 시래기 볶음입니다.

 

여러분들도 쉽고 간단하게 건강에 좋은 된장 시래기 볶음을 집에서 만들어서 꼭 드셔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저와 함께 맛있는 한 끼 어떠신가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