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림이야기

그릴 무쇠냄비 세척하는 방법과 무쇠냄비 시즈닝 방법 꿀팁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2. 7. 26.
728x90

그릴 무쇠냄비 세척하는 방법과 무쇠냄비 시즈닝 방법 꿀팁

 

 

여러분들은 요리할 때 무쇠냄비를 사용하시나요? 저는 무쇠냄비를 너무 좋아해서 모양별, 크기별로 여러 개를 가지고 있는데요. 어떤 요리도 맛있게 만들어주는 무쇠냄비이지만 세척과 관리는 일반 냄비에 비해서 조금 어려운 편이죠.

오늘은 정말 쉽게 무쇠냄비 세척하는 방법과 관리 및 시즈닝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무쇠냄비 세척하는 방법


제가 사용하는 무쇠냄비 중 하나인 홈이 패여진 그릴 팬입니다. 

다른 무쇠냄비에 비해서 이 그릴 팬은 홈이 패여져있어서 음식물이 더 잘 끼고, 세척도 쉽지 않더라고요.

원래 고기와 야채를 구워 먹으려고 샀던 무쇠 팬인데, 특히 고기를 굽고 나면 홈에 고기 찌꺼기가 잘 끼더라고요. 

 

그런데 무쇠는 뚝배기처럼 숨구멍이 있기 때문에 세제는 되도록 사용하지 않고 세척하는 것이 좋거든요.

그래서 보통은 물을 넣고 끓여서 세척하거나 밀가루 등을 뿌려서 세척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시중에는 기포가 올라오는 세척 제품들을 사용해서 세척하라고 하기도 하는데 그 방법은 추천드리지 않아요.

물을 넣고 끓이기도 하고, 밀가루를 사용해서 세척도 해보았지만 꼼꼼하게 세척이 잘 되지 않아서 구석에 처박아두었었는데요. 정말 쉬운 방법으로 큰 힘 들이지 않고 세척하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홈이 있는 무쇠 그릴 팬 세척 준비물

 

무쇠냄비, 무쇠 그릴 팬 음식찌꺼기를 세척할 때 필요한 준비물은 굵은소금과 초록색 수세미입니다.

굵은소금이 스크럽 역할을 해서 틈마다 끼여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해주는 원리인데요. 

 

무쇠냄비 세척 전

 

세척하기 전의 모습입니다. 그릴의 홈마다 음식물 찌꺼기가 말라서 붙어있는 거 보이시죠? ㅠㅠㅠ

 

무쇠 그릴 팬 세척하는 방법

 

세척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1. 굵은소금과 초록색 수세미를 준비하고, 세척할 무쇠냄비 안에 물을 소량 넣어줍니다. 

2. 굵은소금을 골고루 뿌려주세요. 오염이 심하면 해당 작업을 2회 정도 반복하여 주시거나 소금의 양을 늘려주시면 됩니다.

3. 초록색 수세미로 골고루 문지르면서 음식물 찌꺼기를 세척해주세요.

다른 수세미로 사용하시면 세척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어요. 참고해주세요.

 

 

위 영상을 확인하시면, 굵은소금이 스크럽 역할을 해서 패인 홈 사이사이에 낀 음식물 찌꺼기들이 잘 제거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세척 후 무쇠냄비 관리

 

세척 후에는 잘 헹궈내 주시고 가스레인지에 올려서 연기가 날 때까지 물기를 말려주세요.

물기가 제거되고 나면, 식물성 오일을 골고루 바른 후 다시 가스레인지 또는 인덕션에 올려서 연기가 날 때까지 가열시켜줍니다. 이때 기름이 그릴 팬 홈 사이사이에 흥건히 남아있지 않도록 주의해주시고 얇게 발라서 가열시켜준 다음 불을 끄고 식혀서 보관해주시면 됩니다. 

 

무쇠그릴 팬 세척 전 / 후

 

무쇠 그릴 팬을 세척하기 전과 후의 모습입니다.

굵은소금 하나로 정말 간단하게 세척된 모습 확인되시죠? 십 년 묵은 체증이 내려가는 것 같아요.

이렇게 간단한 방법이 있었는데 그동안 괜한 고생을 했던 것 같아요. 

 

무쇠냄비, 무쇠팬 세척 및 관리

 

 

이렇게 무쇠냄비, 무쇠 그릴 팬에 음식물 찌꺼기가 끼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첫 번째, 시즈닝이 제대로 안되어있는 경우

두 번째, 예열을 충분히 하지 않고 식재료를 넣어 요리한 경우

세 번째, 예열이 잘 되었더라도 차갑게 보관한 재료를 바로 넣으면 온도 차이에 의해 음식물이 무쇠냄비에 잘 들러붙게 됩니다. 그래서 고기 또는 계란, 생선과 같은 식재료는 조리 전에 상온에 미리 꺼내놓은 후 예열을 충분히 하고 나서 요리해주셔야 합니다. 

 


무쇠냄비 구입 후 첫 세척과 관리방법


무쇠냄비 관리

 

무쇠냄비 또는 무쇠 조리도구는 사용 후에는 따뜻한 물로 헹궈내고, 자연적으로 물기를 말리는 것보다 가스레인지 또는 인덕션에서 연기가 날 때까지 불 위에서 말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기가 무쇠에 오래 남아있으면 녹이 슬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물기를 제거해 주시는 것이 좋아요.

아주 센 불에서 말려주시는 것보다 중간~강불 정도로 물기를 말린 후, 충분히 식혀서 보관해주시면 오래 잘 사용하실 수 있어요. 

처음 구매하신 분들은 세척을 하시고 가볍게 위 방법대로 시즈닝을 하신 후 첫 사용에는 기름기가 많은 튀김요리, 오일이 많이 들어가는 요리를 먼저 해주세요. 

 


무쇠냄비는 생각보다 관리 및 사용방법이 힘들지 않아요.

이 정도의 수고로움으로 맛있는 요리를 할 수 있다면 전 무쇠냄비로 영원히 요리할 것 같아요.

제 포스팅의 무쇠냄비 세척(홈이 파여있는 무쇠 그릴 팬 세척) 및 관리법, 첫 시즈닝 및 보관법 참고하셔서 무쇠 냄비 오래, 잘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