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림이야기

더러워진 양말 깨끗하게 세탁하는 살림꿀팁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2. 10. 31.

더러워진 양말 깨끗하게 세탁하는 살림 꿀팁

 

 

여러분들은 양말 세탁 어떻게 하시나요?
더러워진 아이들의 양말, 출근과 운동을 하면서 더러워진 남편의 양말 등등 더러워진 발바닥의 찌든 때는 세탁기로 세탁하는 것만으로는 잘 없애지지 않는데요.
깨끗하게 세탁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 테니, 집에서 양말 세탁 시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더러워진 양말 발바닥의 찌든 때 세탁하는 꿀팁


더러워진 양말을 깨끗하게 세탁하기 위한 준비물은 더러워진 양말과 베이킹소다, 식초, 세탁세제입니다.

세탁 전 양말


출근해서 회사에서 생활하고, 골프 등 취미생활과 운동을 하면서 더러워진 양말입니다.
흰 양말을 선호해서 흰색 양말을 주로 신다 보니 저는 양말 세탁에 더 신경을 쓰고 있는데요.
잠시 귀찮아서 그냥 세탁기에만 돌리면 정말 깨끗하게 세탁이 되지는 않더라고요.

양말 세탁 전


양말 세탁 전, 양말에 붙어있는 머리카락 등 먼지들을 1차로 제거해주고, 뒤집어지거나 구겨진 양말이 있으면 펴주세요.

1차 양말 세탁


양말을 미지근한 물에 잠기도록 해주시고, 세탁세제를 소량 넣어서 때를 살짝 불려줍니다.
이 단계만으로 물이 더러워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10분 정도 불려준다음 양손으로 비벼서 간단한 양말 오염을 제거해줍니다.

양말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바닥을 디디고 다니면서 때를 더 압착하고, 깊게 박히게 하는데요.
그래서 간단한 세탁만으로 양말의 오염이 쉽게 제거되지 않는 것입니다.
세탁세제 외에 빨랫비누가 따로 있으신 분들은 빨랫비누로 1차 세탁을 동일하게 해 주시면 됩니다.

1차 양말 세탁


1차로 세탁이 끝나면 더러워진 물은 버려주시고,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물로 따로 헹궈주지 않으셔도 됩니다.

베이킹소다와 식초


다음 세탁 단계에서는 베이킹소다와 식초가 필요합니다.
(저는 요리용으로는 사과식초를 쓰고, 청소용으로는 양조식초를 사용하고 있어요.)

베이킹소다와 식초가 만나면 화학반응에 의해서 탄산 거품이 발생하는데요.
이 거품을 통해서 압착되어있던 양말의 때가 거품 작용과 함께 섬유에서 분리되는 원리를 응용하는 것입니다.
예전에 만능 세제라고 해서 베이킹소다와 식초 그리고 주방세제를 섞어서 세제로 사용하는 것이 유행일 때도 있었는데요. 만능 세제는 말 그대로 세정력을 위해서 사용하는 것인데, 양말 세탁에서 베이킹소다와 식초는 세정의 목적보다는 탄산 거품을 통해 오염(때)을 섬유로부터 분리시키는 목적인 것입니다.

 

반응형

 


양말 밑바닥을 잘 펼쳐두고, 베이킹소다를 골고루 뿌려줍니다.
양말 밑부분 오염이 심한 부분에는 베이킹소다를 더 꼼꼼히 발라주세요.
그리고 식초를 뿌려주면 위 사진처럼 미세한 거품이 발생합니다.
오염 부분에 거품이 작용하여 양말의 때가 잘 제거될 수 있도록 10분 정도 시간을 주세요.


양말 세탁하는 모습

 


그리고 세탁기에 넣고, 일반 세탁을 진행해주세요.
물론 베이킹소다와 식초 단계를 끝내고 손빨래로 마무리해주셔도 괜찮아요.
손빨래 후에는, 헹굼 및 탈수 단계만 진행해주셔도 좋아요.

*손빨래를 진행하실 분들은 꼭 고무장갑을 착용하세요. 맨 손으로 집안일 많이 하시면 손에 주부습진 생기기 쉬워요ㅠ

세탁이 완료된 양말


세탁이 끝나고 건조까지 마무리된 깨끗해진 양말입니다.
아무래도 신던 양말이라 새것처럼 되지는 않지만, 양말 속까지 깊이 박혀있던 검은 찌든 때는 확실히 제거되었어요.
남편에게 깨끗한 양말을 신게 할 수 있어서 뿌듯하더라고요.
저는 아이가 없어서 아이 양말은 비포/애프터를 보여드릴 순 없지만, 세탁 원리는 같으니 아이가 있으신 분들은 아기들 양말도 이렇게 세탁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