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말랭이 무침 황금레시피 사 먹는 것보다 5배 더 많이, 더 맛있게 직접 만들어 드세요

여러분들은 무말랭이 무침 좋아하시나요?
직접 만들어먹으면 반찬가게에서 사 먹는 것보다 최소 5배는 더 싸고, 양도 더 많이 사 먹을 수 있는데요.
제가 정말 쉽게 집에서 맛있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무말랭이 무침 양념, 무말랭이 황금레시피 알려드릴게요.
무말랭이 무침 황금레시피



저는 무말랭이를 정말 좋아하는데 시중에 파는 무말랭이는 금액에 비해서 너무 양이 적고, 단맛이 많이 나서 제 입맛에 맞지 않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그래서 요즘은 직접 만들어먹고 있는데요.
먼저 국내산 무말랭이를 준비했습니다.
한 봉지에 200g이 들어있는데 저희는 2인 가구라서 100~150g 정도만 소분해서 반찬으로 만들었어요.
무말랭이 냄새 없이 불리는 방법






1. 먼저 먹을 만큼 무말랭이를 꺼내주세요.
봉지에서 꺼내면 무 특유의 풋내가 살짝 느껴지실 거예요.
무말랭이 좋아하신다면 크게 거부감은 없겠지만 잡내 없이 만들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겠죠?
2. 큰 볼에 무말랭이를 꺼내서 손으로 바락바락 힘을 줘서 깨끗하게 씻어냅니다.
이때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반복해서 계속 씻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무말랭이를 그냥 찬 물에서 불려도 되지만 저는 쌀뜨물을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쌀뜨물을 요리에 사용하실 때에는 쌀을 씻은 후 3~4번째 물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아요.
쌀을 씻을 때는 차가운 물로 씻으셔야 하고요.
첫 번째 물은 바로 따라내고, 2번째부터는 쌀을 깨끗하게 문지르면서 씻어냅니다.


4. 깨끗하게 씻은 무말랭이에 쌀뜨물을 부어주세요.
무말랭이가 충분히 물에 잠길 만큼 부어주셔야 합니다.
저는 2시간 정도 불려주었는데요.
무말랭이 상태 또는 양에 따라서 1시간에서 최대 3시간 정도 시간이 걸릴 수 있어요.
충분히 불려줘야 맛있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불리는 사전 작업은 맛있는 무말랭이를 만드는데 중요한 단계입니다.


5. 저희 집은 무말랭이를 먹을 때 꼭 건고추잎을 같이 넣어 먹었어요.
건고추잎도 먹을 만큼 꺼내서 미지근한 물에 30분 정도 불려서 사용합니다.
건고추잎이 없으시면 쪽파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무말랭이 무침 양념 만드는 방법







무말랭이를 불리는 동안 무말랭이 무침 양념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설탕 4스푼, 고춧가루 4스푼, 다진 마늘 1.5스푼, 참치액 2스푼, 물엿 5스푼, 분말 육수 1포, 매실액 1스푼
모든 양념을 넣고 골고루 잘 섞은 후, 양념장에 고춧가루를 잘 불려주세요.
모든 양념은 계량스푼 15ml 사용했습니다.
밥숟가락 계량하실 경우에는 2배를 넣어주세요.
무말랭이 150g 불려서 요리하신다면 제가 알려드리는 양념장이 딱 맞게 들어갈 거예요.

6. 무말랭이 무침 양념을 미리 만들어두고 준비해 주세요.


7. 약 2시간 정도 뒤에 무말랭이를 확인해 주세요.
손으로 만져서 심지가 만져지지 않고, 부드럽게 말랑말랑해졌다면 잘 불린 거예요.
8. 깨끗한 물로 다시 한번 헹궈서 물기를 대충 짜 줍니다.



9. 깨끗하게 헹군 불린 무말랭이를 면포에 넣은 후 물기를 최대한 꽉 짜주세요.





10. 물기를 짠 무말랭이는 큰 볼에 담아주세요.
11. 불린 건고추잎도 물기를 짜서 무말랭이에 같이 넣어줍니다.
12. 양념장을 넣기 전에 고운 고춧가루를 1~2스푼 넣고 먼저 색을 내주세요.
깍두기 또는 겉절이 등을 담을 때 색을 내듯 무말랭이도 색을 내주시면 완성했을 때 더 먹음직스러워요.



13. 그리고 양념장을 넣고 손으로 조물조물 골고루 무쳐줍니다.
손이 매울 수 있으니 비닐장갑을 끼고 무쳐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완성한 무말랭이 무침은 바로 먹어도 정말 맛있어요.
김장철 수육 이렇게 삶으면 맛있어요 (수육 돼지고기 부위 추천)
김장철 수육 이렇게 삶으면 맛있어요 (수육 돼지고기 부위 추천)
김장철 수육 이렇게 삶으면 맛있어요 연말부터 시작해서 김장철 맛있는 김장김치 만드신 분들 많으신가요? 김장철에 빠질 수 없는 음식 중 하나가 바로 수육인데요. 수육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simple-think.tistory.com


저는 무말랭이를 만든 김에 수육도 삶아서 같이 곁들여먹었어요.
무말랭이를 사려고 하면 생각보다 비싸고, 간이 입맛에 안 맞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너무 달지도 않고, 간이 세지도 않고 감칠맛이 느껴지면서 오독오독 식감도 좋아서 정말 맛있게 먹었답니다.


요즘처럼 경기가 어려울 때 직접 만들어서 더 많이, 더 맛있게 드셔보시는 건 어떠세요?
정말 맛있는 무말랭이 무침 황금레시피 참고하셔서 직접 만들어 드셔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밥반찬으로, 저처럼 수육 등 고기와 함께 다양하게 곁들여 드시면 정말 맛있어요.
[같이 보면 좋은 레시피 추천]
진미채 고추장 볶음 황금레시피 일미 부드러운 진미채 만드는 방법
진미채 고추장 볶음 황금레시피 일미 부드러운 진미채 만드는 방법
진미채 고추장 볶음 황금레시피 일미 부드러운 진미채 만드는 방법 한국 사람이라면 모두 다 좋아할 만한 밑반찬인 진미채 고추장 볶음 황금레시피입니다.진미채 부드럽게 만드는 방법
simple-think.tistory.com
깻잎김치 황금레시피 향긋한 깻잎으로 만드는 깻잎김치 양념장 비법
깻잎김치 황금레시피 향긋한 깻잎으로 만드는 깻잎김치 양념장 비법
깻잎김치 황금레시피 향긋한 깻잎으로 만드는 깻잎김치 양념장 비법 반찬가게에서 양도 적고, 더 비싸게 구입할 수 있는 반찬 중 하나가 바로 김치류일 텐데요.시장이나 마트에서 깻잎
simple-think.tistory.com
'요리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냉장고를 부탁해 정호영 닭볶음탕 레시피 닭다리살로 만들어봤습니다 (7) | 2025.03.25 |
---|---|
더덕구이 황금레시피 소금구이 양념구이 반반(더덕 양념장 맛있게 만드는 방법) (3) | 2025.03.20 |
버섯묵 황금레시피 사찰음식 채식음식 건강식 메뉴로 추천 (버섯묵 간장양념장 만드는 방법) (3) | 2025.03.07 |
고추잡채 황금레시피 꽃빵과 함께 중식 요리를 집에서도 즐기세요 (2) | 2025.02.20 |
야채튀김 황금레시피 냉털메뉴 추천 및 바삭한 야채튀김 반죽하는 방법 (5) | 2025.02.18 |
정보퍼주는박꼬마님의
글이 좋았다면 응원을 보내주세요!
이 글이 도움이 됐다면, 응원 댓글을 써보세요. 블로거에게 지급되는 응원금은 새로운 창작의 큰 힘이 됩니다.
응원 댓글은 만 14세 이상 카카오계정 이용자라면 누구나 편하게 작성, 결제할 수 있습니다.
글 본문, 댓글 목록 등을 통해 응원한 팬과 응원 댓글, 응원금을 강조해 보여줍니다.
응원금은 앱에서는 인앱결제, 웹에서는 카카오페이 및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