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

다이어트 식단 고기대신 병아리콩을 넣은 카레만들기(병아리콩 삶은 방법과 효능)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3. 5. 8.

다이어트 식단 고기대신 병아리콩을 넣은 카레 만들기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운동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식단입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위해서 닭가슴살만 먹다 보면 금방 물리고 지치게 돼서 폭식을 하게 될 위험도 있죠.

그래서 칼로리는 낮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고기 대신 병아리콩을 넣은 카레레시피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병아리콩 삶는 방법 및 병아리콩의 효능


저는 칼로리는 낮추고 몸에 좋은 카레를 만들기 위해서 고기 대신 병아리콩을 넣어서 카레를 만들려고 하는데요.

병아리콩은 500g에 3천 원 정도면 구입할 수 있어서 고기보다 가성비도 더 좋답니다.

그렇다면 병아리콩을 어떻게 손질해야 하는지 알아야겠죠?

 

 

1. 병아리콩을 넓은 볼에 먹을 만큼 넣고 4~5번 정도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저는 250g 정도 손질해서 삶아준 다음 소분하여 냉동보관했다가 먹고 싶을 때마다 사용하고 있어요.

한 끼 또는 1인분만 드실 분들은 한 줌 정도만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2. 깨끗하게 씻어 준 병아리콩은 반나절 정도 물에 담가 불려주셔야 합니다.

요즘은 날씨가 더워서 냉장고 안에서 반나절 ~ 하루 정도 불려주시는 것이 좋아요. 더운 날씨에는 실온에서 상할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3. 불린 병아리콩은 물을 2배 정도 넣어서 냄비에서 25~30분간 끓여줍니다.

이때 물이 넘칠 수 있으니 옆에서 지켜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자리를 비우실 경우에는 나무젓가락을 냄비 위에 올려두시면 끓어 넘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끓으면서 거품이 생기면 걷어내 주세요. 

 

병아리콩이 알맞게 삶아졌는지 궁금하시면 30분 정도 끓인이후에 한 알 정도를 꺼내서 직접 드셔보세요. 아직 딱딱하다면 추가로 더 끓여주시는 것이 좋아요. 

 

 

4. 다 삶아진 병아리콩은 채반에 받쳐서 식혀주세요.

식힌 병아리콩은 사용할 만큼을 남기고 소분해서 냉동실에 보관해 두면 이후에도 필요할 때마다 편하게 드실 수 있어요.

 

병아리콩의 효능

 

제가 고기 대신 병아리콩을 카레에 사용한 이유는, 병아리콩은 칼로리도 낮고 영양소도 풍부하기 때문인데요.

삶은 병아리콩은 100g당 140kcal 정도로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과 식이섬유, 비타민, 아연 등 영양소가 가득한데요.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어서 근력생성과 유지에 도움을 주고, 장의 움직임을 도와줘서 몸속에 노폐물이 배출되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포만감을 느끼게 해 줘서 체중조절에도 도움을 주고, 병아리콩에 있는 칼륨 성분은 몸의 부종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효능들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무시할 수 없는 것들이죠.

 

 

반응형

 


고기대신 병아리콩을 넣은 카레 레시피


 

1. 팬에 무염 버터를 넣고 잘게 잘라준 양파와 편 마늘 5알을 넣어 볶아줍니다.

2. 양파가 어느 정도 노릇해지면 잘게 잘라준 당근과 감자를 넣고 볶아주세요.

 

 

3. 적당히 야채가 익으면, 야채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준 뒤 카레 가루 또는 고체 카레를 넣어주세요.

저는 요즘 '카레여왕 마늘양파'를 사용하는데, 감칠맛이 더 느껴져서 맛있더라고요.

4. 바닥에 야채가 눌어붙지 않도록 살살 저어가면서 약불로 끓여줍니다.

 

 

5. 어느 정도 야채가 익으면 삶아서 식혀놓은 병아리콩과 애호박을 넣어주세요.

병아리콩은 이미 익었기 때문에 늦게 넣어주고, 애호박은 빨리 익는 채소이기 때문에 제일 마지막에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동안은 익힌 야채를 많이 먹는 것이 몸에 좋다고 해서 저는 최대한 집에 있는 야채를 모두 사용했습니다.

 

 

 

 

6. 모든 야채가 다 익을 때까지 추가로 더 끓여주면 카레가 완성됩니다.

먹을 만큼 먹고 카레도 소분해서 보관해 두면 오래,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완성된 카레는 밥 대신 두부를 밥처럼 볶아준 뒤에 비벼서 먹어주었습니다.

이 음식은 단백질 함량이 높아서 통풍이 있으신 분들은 주의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부 대신 현미밥을 사용해 주셔도 칼로리는 상대적으로 낮게 섭취할 수 있어서 다이어트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어요.

 

 

최근에 7kg 감량 후 약간의 정체기가 있었는데요.

다이어트 식단을 다양하게 변형하면서 식단관리를 했더니 정체기에서 변화가 보이기 시작했어요.

여러분들도 매일 닭가슴살만 드시지 마시고, 저의 다이어트 식단을 참고하셔서 맛있게 재미있는 다이어트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우리 오늘도 건강하게 먹자고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