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

꼬막무침 황금레시피(꼬막무침 양념장 만드는 방법)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3. 3. 2.

꼬막무침 황금레시피(꼬막무침 양념장 만드는 방법)

 

겨울철 별미 중 하나인 꼬막으로 꼬막무침을 맛있게 만들어보았습니다.
꼬막은 삶아서 양념을 해 먹으면 쫄깃한 맛이 좋고, 겨울에 특히 제철이라 더 맛있는 음식인데요. 겨울 끝자락에 제 레시피로 다들 맛있게 꼬막무침 만들어 먹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꼬막 손질하는 방법


꼬막

 
꼬막무침 요리 전에 꼬막 손질을 해줘야겠죠.
저는 꼬막 1kg를 구입했고요. 큰 볼에 담아주고 소금 2스푼과 쇠 숟가락을 넣고, 검은 비닐봉지 또는 천을 덮어준 뒤 냉장고에서 3시간 ~ 4시간 정도 해감을 해주세요. 
볼도 유리볼말고 불투명하거나 스테인리스 소재의 볼을 사용해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꼬막손질

 
해감 후에는 꼬막이 이물질을 토해내서 뻘 등이 물에 빠져나온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해감 후에는 바락바락 문질러가면서 조개껍질이 깨지지않도록 주의하면서 씻어내 줍니다.
이때 껍질이 깨져있거나 한 꼬막은 걸러내 주시면 좋습니다. 
 

 


꼬막 맛있게 삶는 방법


 
자세한 방법은 위 영상을 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참고해서 꼬막을 삶아주세요.
 

꼬막 맛있게 삶는 방법

 
예전에 티브이에서 보니 꼬막을 삶을 때 간장을 넣어주면 기본 간도 베면서 더 맛있게 삶아진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응용해 보았는데, 간이 센 음식을 안 좋아하시는 분들은 간장 넣는 것은 비추천합니다.
 
1. 간장 1스푼, 미림 2스푼을 넣고 물이 끓기 시작할 때 손질해 둔 꼬막을 넣어주세요.
물이 끓기 전에 꼬막을 넣거나, 차가운 물에서 손질한 꼬막을 팔팔 끓는 물에 넣으면 온도 변화가 심해서 꼬막이 질겨질 수 있습니다. 참고해 주시고요.
2. 꼬막을 넣고 나면 한쪽 방향으로 저어가면서 삶아줍니다.
꼬막무침 또는 꼬막비빔밥 모두 꼬막을 잘 삶는 것이 중요하죠. 꼬막을 한 쪽 방향으로 저어주셔야 꼬막 살이 이쁘게 삶아진답니다. 
3. 꼬막 1/3 정도가 입을 벌렸다면 불을 꺼주세요.


꼬막삶기

 

4. 불을 끄고 1분 정도 그대로 놔뒀다가 체망에 걸려줍니다.
이때 차가운 물로 헹구시는 것이 아니라, 그대로 체망에 물만 걸려내 주세요. 그리고 이때 조개가 깨지거나 한 것이 있다면 다시 한번 걸려내 줍니다.
 
너무 뜨거워서 꼬막 껍데기를 바로 벗기기 힘들기 때문에 이때 양념장을 만들어주세요.
 

 

반응형

꼬막무침 양념장 만드는 방법


양념장 재료:
부추 또는 대파 한 줌, 홍고추 1개, 청양고추 1개, 간장, 고춧가루, 설탕, 맛술, 식초, 다진 마늘, 참기름, 매실액, 통깨

 
부추 또는 쪽파 사용해 주셔도 되는데, 저는 집에 재료가 없어서 대파 사용했습니다.
 
1. 대파 한 줌과 홍고추 1개, 청양고추 1개를 잘게 잘라주세요.
2. 간장 4큰술, 맛술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매실액 1큰술, 설탕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참기름 1큰술, 식초 1/2큰술을 넣고 잘게 잘라준 대파, 홍고추, 청양고추를 모두 넣어서 섞어줍니다. 

3. 꼬막무침 양념장 완성
 


꼬막 껍데기 벗기는 방법


꼬막껍질 벗기는 방법

 

꼬막껍데기 벗기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숟가락을 들고 꼬막의 엉덩이 부분(오동통한 부분)에 숟가락을 끼운 후 숟가락을 살짝 비틀어주세요. 

그럼 위 움짤처럼 힘을 들이지 않고도 아주 간단하게 꼬막 껍데기가 분리가 됩니다.

꼬막살도 아주 잘 삶아진 거 보이시죠?

 

꼬막 무침 완성

 

평평한 그릇 또는 바로 밥반찬으로 플레이팅 하실꺼라면 접시에 한쪽 껍질을 제거한 꼬막을 가지런하게 놓아주세요.

그리고 만들어 둔 양념장을 티스푼으로 조금씩 뿌려주신 후, 그 위에 통깨를 살살 뿌려주시면 맛있는 꼬막무침이 완성됩니다.

 

꼬막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이 골고루 들어있어서 어린이 성장발육에 도움을 주고, 철분과 각종 무기질 덕분에 빈혈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제철이 끝나기 전에 꼬막으로 맛있는 꼬막무침 한번 만들어서 드셔보시길 추천드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