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

편스토랑 이찬원이 만들었던 도토리묵 집에서 직접 만들어보기 (만들때 주의할 점)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2. 12. 12.

편스토랑 이찬원 도토리묵 만들기

 

이제 슈퍼에서 도토리묵 구입하실 필요가 없을 것 같아요!
편스토랑에서 이찬원 님이 여러 차례 만드는 모습을 보여줬던 도토리묵, 여러분들도 방송으로 보셨을까요?
생각보다 쉽게 만드는 모습에 저도 도전해봤는데요. 일반 도토리묵보다 가루로 금방 만들 수 있어서 보관도 더 쉽고, 원하는 양대로 만들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이찬원 님이 만들었던 도토리묵, 집에서 쉽게 만드는 방법과 만들 때 주의할 점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출처 : 편스토랑 프로그램


편스토랑이라는 방송을 좋아해서 자주 보는데, 최근에 이찬원 님이 도토리묵을 직접 만드는 모습이 여러 차례 나오더라고요. 도토리묵은 타닌 성분 때문에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 중금속 해독에도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 뿐만 아니라 칼로리는 낮고 수분함량이 많아서 체중 관리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저도 도토리묵으로 동치미 묵사발을 만드는 방법을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요. 겨울에는 시원한 묵사발보다는 묵무침 또는 양념장을 곁들여서 반찬으로 먹어도 정말 좋아요.

도토리묵가루


이찬원 님이 도토리묵을 만들때 사용한 제품은 배대감의 도토리묵가루입니다.
저는 이마트몰에서 구입했고요. 가격은 7천 원 후반 대입니다. 일반 도토리묵 1팩이 2천 원 정도 가격에서 형성되어 있는 점 참고해주시고요. 저는 직접 만들어봤을 때 그리고 유통기한 등을 고려했을 때 도토리묵가루가 더 가성비 좋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도토리묵가루로 도토리묵 만드는 방법과 만들때 주의할 점


배대감 도토리묵가루


배대감 도토리묵가루에 적혀있는 만드는 방법은,
1. 종이컵 기준으로 도토리묵가루 1컵에 물 5컵(1:5 비율)을 넣고, 소금을 1/2 티스푼을 넣어줍니다.
2. 덩어리지지 않도록 가루를 잘 풀어주면서 약한 불에 끓여줍니다.
3. 풀처럼 엉겨붙기 시작하면 도토리묵가루가 익을 때까지 약 5분간 더 저어줍니다.
4. 센불에 3분 정도 더 끓여준 뒤 넓은 그릇에 옮겨 담고, 시원한 곳 또는 냉장고에 넣어서 굳혀주시면 됩니다.

도토리묵가루 상태

 

반응형

 


저는 종이컵 대신 계량컵을 사용해주었구요.
250ml 계량컵 기준으로 1:5 비율로 만들어주었습니다. 2인 기준으로 드실꺼라면 종이컵 1컵의 양이 더 적당할 것 같아요.

약불에 도토리묵 조리하는 모습


도토리묵가루는 물에 잘 녹아요. 약불에 올려준 뒤 한쪽 방향으로 계속 저어주세요.
눌어붙거나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단계에서는 계속 저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넉넉하게 10분~15분 정도면 완성되기 때문에 젓는 단계가 그리 힘들지 않으실 거예요.


도토리묵 만드는 영상

 

 

도토리묵 만들 때 주의할 내용

 

- 덩어리가 지기 시작할 때쯤에는 스텐 거품기를 사용해주면 더 좋더라구요. 

- 약불은 중약불 말고 아주 약한 불로 조리해주셔야 합니다.

- 위 사진처럼 너무 걸쭉해질 때까지 조리하는 것보다, 위 영상에 마지막 단계쯤의 점도 정도로 맞춰주시는 것이 더 쫀득하고 탱탱한 도토리묵을 완성하실 수 있습니다.

- 냉장고 보관 후 다음날까지 드시는 것이 제일 맛있어요. 시판 도토리묵도 그렇고 직접 만드는 도토리묵도 오래 보관 후 드시면 쫀득함이 많이 사라지기 때문에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시판 도토리묵을 사용해주실 분들은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에 요리 해드시면 쫀득한 식감을 살려서 드실 수 있습니다.

 

 

완성된 도토리묵은 넓고 높이는 그리 높지 않은 용기에 부어주시고, 서늘한 곳 또는 냉장고에서 굳을 때까지 기다려주시면 완성됩니다. 

통에 넣고 바닥에 퉁퉁 살짝 쳐주시면 윗 부분이 더 평평하고 이쁘게 완성됩니다.

 

 

 

도토리묵 완성

 

저는 양념장을 올려서 만찬으로 만들어 먹었습니다.

 


도토리묵 양념장 황금레시피


1. 도토리묵무침 양념장 (오이와 함께 산행 후 먹는 도토리묵무침 st)

- 오이 반개 사용, 도토리묵 300g 기준

고춧가루 2.5스푼, 진간장 3스푼, 설탕 반 스푼, 다진마늘 1스푼(가득 한 스푼 말로 평평한 1스푼), 참기름 1스푼, 통깨 1스푼, 식초 1스푼 (기호에 따라서 가감조절 가능)

 

2. 도토리묵 양념장

진간장 4스푼, 설탕 반스푼, 다진 마늘 반스푼, 고춧가루 1스푼, 참기름 1스푼, 다진 파 약간 (또는 쪽파 사용 가능), 미림 1스푼, 통깨 약간, 후추 약간

 

 

이찬원 님처럼 집에서도 쉽게 도토리묵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주의할 점과 도토리묵 요리에 필요한 양념장 레시피도 참고하셔서 집에서 맛있게 건강에 좋은 도토리묵 직접 만들어서 드셔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오늘도 맛있는 한 끼 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