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이야기

주린이에게 도움되는 배당 관련 주식기초용어 정리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2. 9. 19.

주린이에게 도움 되는 배당 관련 기초용어 정리

 

주식기초용어-배당

 

현재 주식을 하고계시거나, 주식을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들은 '배당주'에 대한 관심이 많으실 거예요.
하지만 현금이 들어오는 배당에 관심은 많지만 주식 관련 용어가 어려워서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 여러분들께 도움을 드리고 위해서 주식에 사용되는 배당 관련 기초 용어들을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배당률 / 배당수익률


배당률(Dividend Rate)은 특정 배당 주식을 매수했을 때 1주당 액면금액에 대하여 지급되는 배당금의 비율로써, 배당금을 액면가로 나눈 값 즉, 1년 동안 받는 배당금을 말하고, 배당수익률(Dividend Yield)은 배당금을 주가로 나눈 값으로, 배당 주식을 한 주 매수했을 때 그 주가의 몇 %를 배당으로 받게 되는지를 의미합니다.

이를 확인하는 방법은 1. 한국거래소 또는 전자공시시스템을 활용하는 방법/ 2. 증권정보 포털 확인하는 방법/ 3. HTS 및 MTS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전자공시시스템-배당
전자공시시스템 이용하여 배당 정보 확인하기


제일 쉽고 빠르게 정보를 얻는 것은 전자공시시스템(DART)이 제일 좋은 것 같아요.
원하는 기업의 기업명 또는 종목코드로 검색하여 재무정보에서 배당 체크 또는 공시 중 '현금/현물배당 결정' 자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배당수익률의 경우는 3~5% 정도보다 높다면 배당수익률이 높은 편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배당성향


배당이란 기업이 일정기간 동안 영업활동을 통해 창출한 이익 중 일부를 주주들에게 나눠주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배당성향(Payout Ratio)은 당기순이익 중 현금으로 지급된 배당금 총액의 비율로 배당지급률 또는 사외 분배율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배당금 총액을 당기순이익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

배당성향 정보 확인방법

배당성향을 쉽게 검색하시는 방법은 '네이버 증권> 국내 증시> 좌측의 배당> 배당성향 확인'입니다.

회사가 벌어들인 당기순이익 중 배당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무조건 배당을 많이 준다고 좋은 것도 아니고(무조건 배당성향이 높다고 좋은 것이 아님), 배당성향이 작다고 좋은 것도 물론 아닙니다.
배당성향이 높을수록 이익 중 배당금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기업이 순이익을 높일 수 없으면 배당금을 낮추는 선택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위험이 있고, 성장 중인 기업은 배당금을 지급하는 대신 재투자에 이익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배당성향만 보고 판단하기 쉽지는 않습니다.

 

반응형

 

배당 주기(Frequency)


배당금은 지급되는 주기에 따라 1년에 1번, 4번, 12번 지급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년에 1번 주는 배당 주기를 Yearly, 4번 주는 배당주기를 Quarterly, 12번 주는 배당주기를 Monthly라고 합니다.

배당주기확인-방법
증권정보포털 세이브로에서 배당일 확인방법
배당주기 확인 예시 (세이브로 홈페이지)

 

 

배당 성장률(Dividend Growth Rate)


배당 성장률은 기업이 지급하는 배당률이 과거와 비교하여 얼마나 성장해왔는지 나타내는 지표로, 배당수익률만큼 중요하게 봐야 합니다. 

배당주를 선택하실 때 배당 지급을 시작한 시점부터 현재까지 꾸준하게 배당 성장률을 나타내는 기업은 믿음직한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배당 관련한 주식 용어 및 배당금 관련 정보들 공시자료 및 사이트에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식투자하실 때 관련 내용 참고하셔서, 건강한 투자활동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