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야기

2022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요건, 개별인증번호 확인방법 등 근로장려금 정보 총정리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2. 9. 7.

2022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요건, 개별인증번호 확인방법 등 근로장려금 정보 총정리

 

 

최대 300만 원을 받을 수 있는 근로장려금을 아시나요?

근로장려금은 일을 하고 있지만 소득이 적은 근로자들을 위해 국가가 근로자 또는 사업자(전문직 제외)에게 지급하는 장려금입니다. 나도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근로장려금의 자격 요건, 신청 시기, 지급 시기, 신청 대상자 확인방법 등 정보를 총정리해보겠습니다.

 

 


근로장려금이란?


 

근로장려금이란 열심히 일을 하고있지만 소득이 적어서 생활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국가가 일정한 기준에 의해서 산정된 금액을 지급하여 성실하게 근로를 장려하고, 실질적인 소득을 지원하는 근로연계형 소득지원제도를 말합니다. 

 

소득 및 재산이 일정기준 미만을 충족하는 근로자들이 수령할 수 있는 장려금으로, 직장근로자와 종교인 및 사업자(전문직 제외)의 각 가구 구성원과 총급여액에 따라서 근로장려금의 금액은 차등 적용됩니다. 

이는 현금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어 더 만족도가 높은 국가지원제도입니다.

 


근로장려금 자격요건, 신청 기간과 지급시기


근로장려금 나도 받을 수 있을까? (자격요건) 

 

근로장려금 지급액 계산

 

근로장려금의 자격요건은 굉장히 까다로운 편입니다. 모든 원리를 이해하는 것보다 자신이 받을 수 있는 대상인지는 자동으로 확인하는 방법이 있기 때문에 끝까지 읽어주세요.

 

2022년 상반기에 근로를 한 것을 기준으로 산정하여 2022년 9월 1일부터 15일까지 근로장려금 신청을 받고 있는데요.

즉, 신청을 하는 사람이 2022년 상반기 근로소득이 있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소득 요건이 따로 정해져 있는데요. 2022년 반기 총소득 및 근로소득이 가구원 구성별 기준금액 미만이어야 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및 지급시기

2022년 9월 1일부터 15일까지 근로장려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는 2022년 상반기 근로소득분에 대한 근로장려금 신청으로, 해당 근로장려금은 심사 후에 2022년 11월 ~ 12월 중에 지급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근로장려금의 심사는 특수한 상황에 따라서 일정이 조금 변경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원래 근로장려금 제도는 직전 년도의 근로소득분에 대해, 그다음 해 5월에 신청하는 '정기신청' 방법만 있었지만, 2019년부터 '반기 신청'이 생기면서 매년 3월과 9월에 반기마다 신청 및 지급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즉, 2022년 하반기 근로소득분은 2023년 3월에 신청을 받으니 이번에 해당되지 않으시는 분들도 다음 하반기 분 신청을 위해서 잘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겠죠?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 확인방법 및 개별인증번호 확인하는 방법


국세청 ARS 상담전화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인지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으로는, 국세청 ARS 상담전화를 이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ARS] 1544-9944 

근로장려금 신청 1번 - 주민등록번호 입력 - 대상자 여부를 바로 알려줌

 

만일 내가 신청 대상자가 아니라면 '아니다'라고 안내해주고, 대상자가 맞다면 '개별인증번호'를 입력하려고 안내해 주는데 이때 개별인증번호는 보통 우편 또는 문자로 사전 안내됩니다.

만일 개별인증번호를 안내받지 못하였다고해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근로장려금 신청시 개별인증번호 확인방법
근로장려금 신청시 개별인증번호 확인방법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에서 개별인증번호 확인이 가능한데요.

1. 홈텍스 로그인하기

2. 세금종류별 서비스 중 '근로자녀장려금' 클릭

3. 신청안내대상 여부 조회를 통해서 확인 가능.

신청 대상자가 맞다면 개별인증번호를 표시하는 란에 번호가 기재되어 있어서 바로 확인 가능함.

 

반응형

신청대상인지 확인했다면, 신청방법은?


신청방법은 4가지가 있습니다.

 

1. ARS 신청하기

1544-9944 → 장려금 1번 누르기 → 신청 1번 → 주민등록번호 입력 → 개별인증번호 입력 → 안내에 따라 휴대전화 번호 및 계좌번호 등록하기 → 완료

 

2. 홈텍스(손텍스) 어플 설치

홈텍스(손텍스) 어플 실행 → 근로장려금 신청 → 주민번호 뒷 7자리와 개별인증번호 입력 → 계좌번호 및 연락처 입력 → 신청 → 완료

 

3. 인터넷 홈텍스 홈페이지

국세청 홈텍스 로그인하기 → 신청/제출 → 근로장려금 신청 → 간편 신청하기 → 신청요건 확인 →계좌번호 및 연락처 입력 →신청 →완료

 

4. 관할 세무서 직접 방문

 

 

이런 방법으로 근로장려금을 신청하고 나면 최대 300만 원까지 현금으로 지급됩니다. (반기 신청의 경우 최대 150만 원)

총 합산한 급여액에 따라서 계산법이 달라지고, 자세한 계산법은 포스팅 위 또는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확인을 할 수 있으나 계산이 복잡하기 때문에 참고 후, 실제 국세청에서 계산되어 결정되는 장려금 액수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22년 근로장려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았는데요.

위 내용 참고하셔서 내가 근로장려금 지급대상이 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어렵지 않으니 지급대상 확인 및 개별인증번호 확인방법 등 내용하시고, 신청일자 기한 내에 꼭 신청하셔서 근로장려금 지급혜택을 꼭 챙겨보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