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사회이야기

신한라이프CF의 모델이 인간이 아니라, 가상인간?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1. 7. 26.

가상인간 '로지' (버추얼 인플루언서)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은 TV광고에서 신한라이프 광고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한 여자모델이 나와서 '라이프에 놀라움을 더하다'라는 주제로 자유롭게 공간들을 누비면서 춤을 추는데요.

'신한'이라는 대기업에서 처음 보는 여자를 모델로 채용했네?
왜 유명 연예인이 아니라, 유명 모델도 아니라 일반인 같은 사람을 모델로 채용했을까?
유명한 사람인데 내가 모르는 사람인가?라는 단순 질문에서 시작해서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신한라이프는 유튜브 등을 통해서 공개한 이 광고는 공개 20일 만에 누적 조회수 1,000만 뷰를 돌파했다고 하네요.
제가 오늘 확인한 조회수는 15초 분량은 1,000만회가 넘었고, 30초 분량은 160만 회가 다 되어가더라고요.

 



그러면 이 광고 모델은 누구일까요?

출처 : 로지 인스타그램

이 신한라이프의 모델은 실제 사람이 아닌 버추얼 인플루언서(Virtual Influencer) '로지'라고 합니다.
이는 MZ세대 타깃의 디지털 감성에 부합하기 위해서 선택한 것이라고 하는데요.

로지는 나이는 22세, 키는 171센티이며,
취미는 서핑과 러닝, 직업은 인플루언서
라고 합니다.
MZ세대가 가장 선호하는 얼굴형을 모아 탄생했고, 서구적인 체형과 넘치는 패션센스로 MZ세대를 공략한다고 합니다.

이런 가상인간을 이용한 버추얼 인플루언서를 모델로 사용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기업이 인플루언서에 쓰는 마케팅 비용이 2019년 80억 달러에서 2022년에는 150억 달러로 늘어날 전망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블룸버그는 늘어난 마케팅 비용의 상당 부분은 가상의 인플루언서가 차지할 것이라고 예상했는데요.

그런 예상에 걸맞게도, 이미 세계적으로 버추얼 인플루언서(가상인간)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출처 : 릴미켈라 인스타그램

예로, 이미 300만이 넘는 팔로워를 가지고 있는 '릴 미켈라'는 명품 브랜드와 협업하고 있는 미국 패션 버추얼 인플루언서가 있습니다.

릴 미켈라는 인스타그램 포스팅 대가로 약 8,500달러를 받고 있을 정도라고 해요.


 

출처 : 이마 인스타그램

그리고 일본에는 하라주쿠 이케아 모델로 등장했던 '이마'가 있는데, 이마는 광고로 1년 동안 약 7억 원을 벌어 들였다고 해요.

 


이렇게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버추얼 인플루언서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1. 사생활 관련하여 리스크가 없어서 기업차원에서 위기관리가 실존인물에 비해 쉽다는 것.
2. MZ세대를 처음부터 공략했기 때문에, 대중의 주목을 상대적으로 쉽게 받을 수 있다는 것.
3. 세계관의 확장이 자유롭다는 것.
4. 가상인물이기에 활동기간이 길고, 어디든 자유롭게 활동이 가능하다는 것.
5.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이 많아지는 현실에서 안전하게 모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
6.  기업차원에서 마케팅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는 것

등이 있을 수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장점만 있을 순 없겠죠. 제가 생각하는 단점은,

1. 딥 페이크 기술을 활용한 범죄가 많은 현대사회에서, 버추얼 인플루언서 오남용을 통한 우려가 예상됨.
2. 마케팅 효과가 한정적일 수 있다.

등이 있을 것 같습니다.


사이버가수 아담

저희 시대의 가상인간은 '사이버 가수 아담'이 있었는데요. 1997년에 데뷔해서 그런지 지금의 가상인간들과는 많이 차이가 나네요.
확실히 현실과 동떨어진 사이버 느낌이 강합니다.

'불쾌한 골짜기'라는 이론이 있는데요.
사람이 로봇에 대해 느끼는 감정의 상태를 곡선으로 나타낸 이론입니다.
로봇이 사람의 생김새와 비슷할수록 호감도가 올라가다가, 일정 수준 이상 똑같아지면 급격히 불쾌감을 느끼는 현상이라고 해요.

현재 가상인간 즉, 버추얼 인플루언서 신드롬이 나타난 배경에는 육안으로도 구분이 힘든 합성기술이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코로나라는 특수상황에 나타난 유행에 불과하다는 시선도 있지만, 기술적인 준비가 거어 완성된 현대에서는 급성장을 기대해 볼만한 새롭고, 큰 시장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여러분들은 버추얼 인플루언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