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야기

지하철 동일역사 5분 이내 재개표 서비스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1. 12. 8.

지하철 동일역사 5분 이내 재개표 서비스

동일역사 5분 이내 재개표 서비스

 

지하철을 잘 못 탄 경험 있으신가요?
지하철 환승하기 전에 화장실이 가고 싶은데, 화장실이 개찰구 밖에 있어서 망설여 본 적이 있으신가요?
대중교통을 이용하다보면 난감한 순간이 올 때가 있는데요.
이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는데 모르시는 분들이 아직 많아서 설명해드릴게요.

 

 

동일역사 5분 이내 재개표 서비스


동일역사 5분 이내 재개표 서비스란, 지하철 이용 시 같은 역에서 한 번 교통카드를 대고 5분 안에 다시 접촉하면 요금이 추가로 결제되지 않도록 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기존에는 지하철을 방향을 착오하여 반대로 타거나 잘못 탔을 경우, 역 직원의 도움을 받아 비상게이트를 이용하거나 기본운임을 내고 다시 개표해야 했고, 부과된 운임을 환불받기 위해서 역무실을 직접 찾는 등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런 시스템에 불편을 덜기 위해서 서비스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수도권 지하철 이용시 또는 부산 지하철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때 '동일 역사'라는 것은 잘못 들어간 개찰구와 같은 역과 노선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환승역에서 노선이 다른 개찰구로 들어갈 경우에는 적용이 불가능하다는 점은 참고해주세요.
(부산의 경우에는 환승역에서도 적용됨)

 


그리고 동일역사 5분 이내 재개표 서비스는 1회에 한해 이용 가능합니다.


지하철 어플(APP) 이용

 

 

동일역사 5분 이내 재개표 서비스 이용 시 참고하시면 좋을 정보는 지하철 어플입니다.

지하철 어플에는 이용하려는 역을 터치하시면 출발, 도착, 경유 등을 설정할 수 있고 '상세' 기능을 터치하시면 위의 자료처럼 시설정보가 나옵니다.

 

지하철 어플 내 시설정보에는 화장실이 개찰구 내부 또는 외부에 위치해있는지 화장실 위치정보가 나오고, 개찰구를 통과하지 않고 반대편으로 이동이 가능한지 등의 상세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일 개찰구를 통과하여 지하철 역사 내로 들어왔는데, 화장실이 가고 싶으신 경우 지하철 어플을 이용하셔서 화장실의 위치 정보를 확인해주세요. 만일 화장실이 개찰구 외부에 있다면 5분 이내에 교통카드를 대고 화장실을 다녀오시면 됩니다. 추가 요금이 없으니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겠죠?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당황하지 말고, 편하게 해당 서비스로 지하철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