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사회이야기

이제는 튀르키예라고 불러주세요. 터키의 국명 변경은 왜?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2. 6. 27.
반응형

이제는 튀르키예라고 불러주세요. 터키의 국명 변경은 왜?

 

 

터키는 유엔(UN) 측에 국호를 '터키'가 아닌 터키인의 땅을 의미하는 튀르키예(Türkiye, 튀르키예 공화국. 약칭 튀르키예)라고 공식적으로 변경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에 우리나라도 6월 24일부터는 터키의 국명을 '튀르키예'라고 공식 표기하여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터키는 왜 갑자기 나라의 이름을 변경하였을까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터키 국명 변경의 이유 "우리는 칠면조가 아니라구요"


지금껏 사용해왔던 국명인 '터키'는 영어 단어로 '터키(Turkey)' 즉 칠면조를 뜻하고, 속어로는 '겁쟁이, 패배자 등'으로 사용되는 단어라고 합니다. 이런 점 때문에 놀림감이 되기도 했기에 사람들은 터키의 국명을 '터키인의 땅'이라는 의미의 '튀르키예'라고 변경하자는 캠페인을 벌여왔다고 합니다.

실제로 터키를 검색하면 터키 국가에 대한 정보보다는 칠면조 요리나 추수감사절 등의 이미지가 더 많이 검색 결과로 나왔었다고 하니, 터키인들이라면 짜증도 나고 화도 났을 것 같긴 하네요. 

 

이에 러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국명 변경의 내용의 법령에 서명했고, 대내외적으로 국명 변경 캠페인을 진행해 왔는데요. 이번에 바뀐 튀르키예는 '터키인의 땅' 그리고 튀르크는 '용감한'이라는 뜻도 가지고 있으며, 터키의 문화와 문명 그리고 가치를 가장 잘 표현한 단어라고 말했습니다. 

유엔은 이를 공식 승인함으로도 공식적으로 터키의 국명이 변경되게 된 것입니다.

 

 

튀르키예즈 온더블럭 채널명 변경

 

터키의 이러한 국명 변경은 아이러니하게도 우리나라에서는 유명 유튜브 콘텐츠인 '터키즈 온 더 블록'의 이름이 바뀌면서 더 널리 알려졌는데요. 

터키 국명 변경에 따라 이 채널의 이름도 '튀르키예즈 온더블럭'으로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정말 터키는 칠면조라는 이미지를 벗어내기 위해서 국명을 바꾼 걸까요?

 

 


정치적 노림수인가? 국가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기 위한 것인가?


국명(국호) 변경은 현재 터키의 대통령의 지지도가 낮고, 최악의 경제난에 시달리고 있는 지난해 발표되고 캠페인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내년에 터키는 선거가 예정되어 있는데요. 

대내외적으로 터키의 이미지를 쇄신시켜 선거에 유리하게 하고자 함이 아니냐는 의견도 있습니다. 

하지만 선거용으로 보기보다는 전문가들은 터키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기 위한 하나의 전략이라고 보는 의견이 더 높은 것 같습니다. 

 

터키는 국명 변경에 따른 대외 이미지 개선을 통해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이의 전쟁 이후에 심화된 유럽에서의 지정학적 문제에서 중재자 역할을 하겠다는 것이 그중 하나인데요. 실제로 터키는 나토(NATO)에서 두 번째로 높은 군사력을 보유한 국가이며, 친러 성향을 보인 국가이지만 지금은 양자 간 중재와 협상을 이끌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국명 변경의 사례는 터키만 있는 것이 아니라고?


나라의 이름이 바뀔 수도 있다고? 의아했지만 이렇게 국명이 변경되는 사례는 터키만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에는 식민주의의 족쇄나 기억에서 벗어나려는 이유 등으로 '로디지아'라는 나라명은 '짐바브웨'로 바뀌었고, '오트볼타'라는 나라명은 '부르키나파소'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긴 나라명을 줄이기 위해서 국명을 바꾼 사례도 있습니다.

체코는 체코 공화국을 뜻하는 표현이지만 짧게 '체키아(Czechia)'라고 변경했지만, 국제사회에서는 통용되고 있지 못하고, 벨라루스는 원래 '벨로루시아'라고 했었지만 지금의 벨라루스라는 짧은 국명으로 변경했습니다.

이 외에도 네덜란드와 북마케도니아 공화국 등 1919년 이후로 총 11개국의 국가가 국명 변경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터키가 튀르키예로 국명을 바꾼 이유가 무엇이든, 이제는 이렇게 바뀐 국명을 전 세계적으로 어떻게 널리 알리고, 얼마나 잘 사용하느냐에 그 목적의 성패가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도 6월 24일부터 외교부에서 관계부처 및 전 재외공관에 변경된 국명으로 사용해 줄 것을 권고했고, 앞으로 뉴스나 여러 채널을 통해서 접하게 될 텐데요. 

왜 터키의 국명이 바뀌었는지 참고하셔서 정보를 들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해외여행을 가시더라도 참고해주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