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

소고기 미역국 간단하고 쉽게 만드는 레시피(미역의 효능)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2. 1. 19.
728x90

소고기 미역국 간단하고 쉽게 만드는 레시피 (미역의 효능)

 

미역국 레시피

 

이렇게 추운 계절이면 뜨끈한 국물요리가 많이 생각나는데요.

흔하지만 생각보다 미역국 끓이는 것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과 미역의 효능, 그리고 미역국에 들깨를 넣어 또 다른 맛으로 먹을 수 있는 레시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미역국 재료 준비

 

미역국 재료

 

미역국의 주 재료가 되는 미역, 소고기 국거리(200g)를 준비해주세요.

미역은 이마트에서 구입했고, 소고기 국거리는 마켓 컬리에서 구입했습니다.

작년에 오** 미역 제품에 중국산 미역이 혼입 되었던 문제(무혐의 결론이 났다고 하네요.) 때문에 미역을 이 제품으로 변경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15g씩 소분되어 포장되어서 보관하기도 더 편리하고, 사용하기도 편하더라고요.

간편한 자른 미역 1봉을 사용해주었습니다.

 

간편한 자른미역

 

간편한 자른미역 1봉(15g, 4인분)을 물에 넣고 한번 헹구듯이 씻어준 다음, 깨끗한 물을 넣어 불려주세요.

저는 요리가 가능할 정도로 살짝 불려준 뒤에 사용하고 있어요. 대략 5분 ~ 10분 정도면 저는 충분한 것 같습니다.

대신 이런 시판 미역이 아닌, 시장에서 사 오는 큰 미역은 더 많이 불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역의 효능

 

  • 후코이단이라는 천연 항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몸속에 있는 독성물질과 중금속을 배설시켜 몸을 깨끗하게 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 다양한 종류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 비타민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바다의 채소라고 하기도 합니다.
  • 갑상선 호르몬 합성에 필요한 요오드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갑상선 환자의 경우에는 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 히스타민을 비롯한 강압 물질들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미역국 끓이는 방법 (황금 레시피)

 

 

1. 냄비에 참기름 1스푼을 넣어줍니다. 

2. 냄비를 살짝 달궈준 다음, 소고기를 넣어줍니다. (소고기는 키친타월 등을 사용하여 핏기를 제거해주세요.)

 

 

3. 다진 마늘 1스푼을 넣고 고기를 달달 볶아주세요. 이때 고기가 타지 않게 조심해주세요. 

 

 

4. 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불려둔 미역을 넣어서 같이 볶아주세요.

 

미역국 국간장

 

5. 미역을 볶다가 국간장 1스푼을 넣어서 볶아주세요.

간은 나중에 맞출 거라서 이때에는 고기와 미역에 기본적인 간이 될 정도로 1스푼만 넣어주시면 됩니다.

6. 어느 정도 볶아지면 물을 넣어줍니다. 육수를 따로 내서 사용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저도 생수를 사용했습니다.

 

 

7. 물의 양은 정확하게 조절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재료들이 어느정도 잠길만큼만 부어주시면 되는데요. 

저는 20 양수냄비(4인분 정도의 양의 요리 가능)를 사용해주었는데요. 1.2L 생수 1병 가까이 부어준 것 같아요.

 

 

 

소고기미역국-미역국
소고기 미역국

 

8. 미역국이 처음 팔팔 끓기 전까지는 계속 센 불로 조리해주시고요.

팔팔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조절해서 조리해주시면 됩니다. 미역국의 생명은 오래 끓이는 거예요.

오래 끓을수록 고기와 미역에서 진한 맛이 우려 나와서 정말 맛있는 미역국이 된답니다.

 

아내 생일을 맞이해서 또는 부모님 생신을 맞이해서 처음 미역국을 끓이시는 분이나, 자취 또는 신혼 때 미역국을 끓이려고 시도하시는 분들은 전날에 한번 끓이고, 다음날 다시 한번 끓여서 먹으면 제일 좋아요. 요리 똥 손도 맛있게 맛을 낼 수 있는 국 중에 하나가 미역국입니다. 

시판 미역국들은 너무 간이 세서 추천해드리고 싶지 않고, 간단하니 꼭 직접 만들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9. 미역국은 모든 간을 간장으로만 하면 국이 시커메져서 조심하셔야 해요.

처음 조리할 때, 국간장 1스푼을 넣었는데요. 중불로 불 조절하여 끓이실 때 한번 더 간을 보시고 부족하시면 국간장 1스푼을 더 넣어주시고요. 그 이후에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조절해주세요.

10. 30분 정도 끓이고 나면 약불로 줄여서 더 끓여주시고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들깨 미역국

 

미역국 끓여놓으면 질릴 때도 있죠. 그럴 때는 들깨 1스푼을 추가해서 들깨 미역국으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들깨미역국
들깨 미역국

 

들깨만 1스푼 추가해서 먹었는데, 또 다른 맛으로 밥 한 공기 말아서 한 그릇 뚝딱할 수 있었답니다.

들깨도 건강에 좋은 거 아시죠?

 

 

소고기 미역국으로 추운 겨울 속을 뜨끈하게 해 주시고요. 미역의 효능을 챙겨서 건강에도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간단하지만 맛있는 소고기 미역국, 들깨 미역국으로 오늘도 맛있는 한 끼 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