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

뜨끈한 한그릇 국물요리 장수제비 황금레시피(수제비 반죽하는 방법)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2. 3. 28.
반응형

뜨끈한 한 그릇 국물요리 장수제비 황금 레시피 (수제비 반죽하는 방법)

 

 

벌써 3월이 끝나가는데도 아직은 바람이 쌀쌀합니다. 이럴 때 여러분들은 어떤 음식이 생각나시나요?

저는 뜨끈한 국물 요리가 생각나는데, 강릉에서 먹었던 장칼국수가 너무 맛있어서 집에서 가끔 해 먹었는데요. 늘 먹던 칼국수 대신 수제비로 장수제비를 만들어서 먹었더니 너무 맛있어서 추천드리고 싶어요.

수제비 반죽 쫄깃하게 만드는 방법도 알려드릴테니 꼭 한번 따라서 만들어보시길 바랄게요. 

 

 

쫄깃한 수제비 반죽 만드는 방법


수제비 반죽은 중력분 밀가루와 물, 소금만 있으면 됩니다.

수제비를 하기 전에 숙성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요리하기 1~2시간 전에 미리 만들어두시고 냉장보관으로 숙성해주시면 더욱 쫄깃한 수제비 반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쫄깃한 수제비 반죽 만들기

 

수제비 반죽은 중력분 밀가루 300g에 물 180g~190g 정도를 넣어서 반죽해주시면 됩니다.

중력분 밀가루에 소금 또는 맛소금 2~3g을 넣어서 간을 살짝 미리 해주세요. 

만일 저울이 없으시다면 중력분 밀가루 종이컵 2개에 물 1컵+1/5컵 정도 넣어주시면 됩니다. 집에 저울이 없다고 걱정하지 마세요^^ 너무 질게 반죽이 되지만 않아도 반은 성공한 거랍니다.

 

수제비반죽-숙성
수제비 반죽 숙성시키기

 

반죽을 손바닥으로 치대면서 해주시고, 날가루가 날리지 않게 반죽이 마무리되면 비닐에 넣어서 밀봉한 후에 냉장고에 넣어서 숙성시켜줍니다. 저는 저녁으로 먹을 거라, 남편이 퇴근하기 전에 미리 반죽해서 냉장고에 2시간 정도 숙성시켜주었습니다. 

 

 

장수제비 만드는 황금 레시피


장수제비 만드는 방법은 수제비 대신 칼국수를 넣으면 장칼국수가 되니 응용해서 요리하기에도 좋습니다.

먼저 육수를 내줍니다. 요즘은 고체형태인 코인 육수, 육수 팩 등 간편한 방법으로 육수를 낼 수도 있죠. 

각자 요리해 드시는 방법대로 육수를 내주시면 되는데, 채소로 육수를 내실 분은 멸치 한 줌, 양파 반 개(껍질까지 깨끗하게 씻어서 같이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대파 뿌리를 넣고 육수를 내주세요.

 

육수 내기

 

육수를 내는 동안 감자와 애호박을 잘라서 준비해주세요. 

저는 장칼국수나 장수제비에 감자가 많은 것을 좋아해서 작은 크기 감자를 2개 넣어주었습니다. 

 

 

장수제비 국물 맛내기

 

육수가 팔팔 끓으면, 고추장 2큰술과 된장 1큰술을 체에 밭쳐서 풀어서 넣어줍니다. 2:1 비율로 넣어주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모자란 간은 국간장과 소금을 넣어서 조절해주세요.

고추장에 신맛이 많이 나시는 분들은 설탕 한 스푼을 넣어주세요. 김치찌개 끓일 때, 김치가 신맛이 많이 나면 설탕을 넣어서 조절하는 것처럼 장수제비도 신맛은 설탕으로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감자를 먼저 넣어주세요. 애호박은 빨리 익으니까 감자를 먼저 넣어서 익혀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남편 퇴근시간에 맞춰서 요리하고 있었더니, 남편이 딱 맞게 집에 도착했더라고요.

손, 발을 깨끗하게 씻고 같이 수제비를 떼서 넣어주었습니다. 수제비를 넣는 시간차가 많이 나면 익힘 정도가 차이가 많이 날 수 있으므로 수제비 떼는데 익숙하지 않으시면 같이 해주시는 게 좋아요.

숙성이 잘 된 수제비는 손에 잘 묻어나지 않지만, 그래도 좀 묻어나는 것 같으면 옆에 작은 그릇에 물을 떠놓고 손에 물을 묻혀가면서 떼주시면 쉽게 수제비를 뗄 수 있습니다. 

 

 

수제비가 다 익었다면 계란 2개를 풀어서 섞어가면서 넣어주세요. 그리고 대파도 약간(한 줌) 넣어주세요.

계란을 다 풀어서 넣어서 어느 정도 계란이 익으면 장수제비는 완성입니다.

 

장수제비

완성된 장수제비입니다. 

아직 찬바람이 부는 요즘 뜨끈하게 국물요리를 먹었더니 속이 따끈하고 든든해서 좋더라고요.

그리고 특히 수제비를 좋아하는 남편이 좋아하니 기분이 더 좋았습니다. 

 

장수제비

 

특히 이런 밀가루 요리는 사서 먹는 것보다 집에서 만들어 먹는 게 가성비도 더 좋은 거 아시죠?

환절기에 감기 걸리지 않도록, 따뜻한 음식 만들어서 집에서 안전하고 건강하게 한 끼 만들어서 드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기호에 따라 후추 톡톡 넣어서 먹어도 정말 맛있답니다. 장수제비와 함께 맛있는 한 끼 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