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림이야기

세면대가 막힐 때 이 방법을 써보세요(하수구 청소방법)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2. 4. 7.
728x90

세면대가 막힐 때 이 방법을 써보세요(하수구 청소방법)

 

 

세면대를 사용하다 보면 물이 잘 내려가지 않거나, 하수구에서 냄새가 날 때가 있어요.
그럴 때마다 전용 세제를 구입해서 청소를 하거나, 뚫어뻥 같은 제품을 사용해서 하수구를 청소해주는 방법을 사용했었는데요. 간단한 방법으로 세면대의 물을 잘 내려가게 하고, 더불어서 하수구 청소도 함께 할 수 있어서 이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세면대 물이 잘 내려가지 않는다면?


필요한 준비물은 종이컵과 과탄산소다, 주방세제입니다. 주방세제는 없어도 특별히 상관은 없어요.
과탄산소다는 1kg에 만원도 안 하는 가격인데요. 하나 구입해두면 사용할 데가 많아서 아주 유용합니다.

과탄산소다(sodium percarbonate)의 효능


과탄산소다는 친환경 세탁 제품에 포함되는데요. 일반적으로는 세탁과 발래조 청소, 표백 등에 주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강알칼리성 성분 덕분에 새까맣게 탄 냄비에 과탄산소다를 넣고 끓이면 냄비가 깨끗해지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저도 누래진 흰옷을 빨래할 때 과탄산소다를 희석해 둔 물에 빨랫감을 담가두었다가 세탁하는데요. 그러면 금세 누레진 흰 옷이 하얗게 변한답니다. 누레진 흰옷뿐만 아니라 옷에 주스 또는 커피 등의 얼룩 등이 묻었을 때도 사용하면 좋습니다. 이처럼 표백 및 세탁 등에 도움을 주는 과탄산소다의 효능을 이용해서 화장실 청소 및 하수구 청소를 할 수 있는데요. 아래 저의 과탄산소다 활용법을 함께 보시겠어요?

과탄산소다를 담아줄 종이컵 준비


저는 주기적으로 집 안의 하수구들을 돌아가면서 이 방법을 사용해서 청소하고 있는데요.
종이컵은 왼쪽처럼 한 쪽 부분을 뾰족하게 접어서 만들어서 사용해주셔도 괜찮고, 가위를 이용해서 V자로 한 쪽면을 잘라서 사용해주셔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사진의 오른쪽 종이컵처럼 V자로 잘라서 사용하시는 것을 더 추천드립니다.
저는 테이크아웃용 커피종이컵을 사용해주었는데요, 일반 종이컵을 사용해주셔도 괜찮아요.
V자는 준비하시는 종이컵의 1/3 정도를 잘라서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청소 효과를 위해서 반 또는 반보다 더 많이 잘라서 사용하시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세면대 청소


종이컵에 과탄산소다를 가득 부어주시고, 주방세제를 1스푼 정도의 양만큼 부어서 준비해주세요.
그리고 커피포트에 물을 최대치로 담아서 끓여서 준비해줍니다.
제가 청소할 세면대입니다. 안방 세면대는 잘 사용하지 않는데 남편이 왁스를 바르고 사용해서 그런지, 금방 끈적해지고 한 번씩 사용하려고 보면 물이 잘 내려가지 않아서 답답하더라고요.
세면대의 물 내려가는 배수구쪽으로 종이컵의 V자를 향하게 하고, 끓여둔 커피포트를 준비해주세요.
과탄산소다에 뜨거운 물을 부으면 부글부글 끓어오르면서 가스가 분출되므로 반드시 환기가 되는 환경에서 작업해주셔야 합니다.

 

반응형

 

세면대 배수구(하수구) 청소 작업 방법


 

자세히 방법을 알고싶으시면, 위의 동영상을 시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과탄산소다 커피포트 작업방법

 

과탄산소다가 담긴 종이컵에 커피포트의 물을 천천히 조금씩 부어주세요.

조금씩 붓고, 과탄산소다가 반응을 일으키면 또 조금씩 부으면서 커피포트에 있는 물을 모두 다 사용할 때까지 반복해서 작업해주시면 됩니다. 

 

 

부글부글 거리면서 거품이 풍부하게 생기는데요. 이 과탄산소다의 거품이 배수관을 타고 내려가면서 묵은 때를 불리고, 씻으면서 청소가 되는 것입니다. 거품이 사그라들때까지 10~15분 정도 기다려주어야 하는데요. 이 때 수세미로 세면대도 한 번 청소해주세요. 일석이조랍니다^^

거품이 사그라들면 세면대의 뜨거운 온수를 틀어서 배수관을 마지막으로 싹 씻어주세요. 배수관에 남아있을 과탄산소다를 깨끗하게 씻어내는 효과입니다. 

 

 

이렇게 청소하고 나면, 세면대도 깨끗해지고 이전보다 물도 더 잘 내려가는 것을 바로 느낄 수 있습니다.

배수관 또는 하수구에서 올라오는 악취도 바로 없어져서 정말 편하고 좋답니다.

 

배수관 및 하수구 청소 응용 편


화장실 하수구 청소

 

여기는 종이컵을 가위로 자르지 않고, 뾰족하게 접어서 사용해주었는데요.

접어서 사용할 때에는 종이컵에 경사를 주어서 하수구 쪽으로 과탄산소다가 잘 흐를 수 있도록 세팅해주세요.

이 방법도 똑같이 과탄산소다를 2/3 정도 가득 부어주고, 주방세제를 펌핑해서 준비해준 다음 뜨거운 물을 부어서 청소해주시면 되는데요. 여기는 화장실 하수구입니다. 청소솔을 이용해서 청소해주긴 하지만 한 번씩 이렇게 하수구를 청소해주면 손이 닿지 않은 부분까지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어서 효과도 좋고, 정말 편하답니다.

똑같은 방법으로 세탁실 하수구, 싱크대 하수구도 청소하실 수 있답니다. 정말 찐 추천드리는 청소방법입니다.

 

오늘은 과탄산소다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세면대의 배수구 및 여러 하수구를 청소하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랄게요.

728x90
반응형

댓글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