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림이야기

건조기에서 냄새가 나고 덜 마른 것 같다면(건조기 콘덴서 청소방법)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2. 2. 11.
728x90

건조기에서 냄새가 나고 덜 마른 것 같다면(건조기 콘덴서 청소방법)

 

 

어느 날부터 건조기를 돌리면 건조시간이 길어지거나, 건조를 했는데도 덜 마른 것 같은 느낌이 들더라고요.
A/S 신청을 해야 되나 고민하다가 찾아보니, 이럴 때는 건조기 먼지청소가 덜 되어서 그렇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 건조기 먼지망 청소방법, 건조기 콘덴서 케어 등 건조기 관리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조기 먼지망 청소
(주기적으로 관리)


제가 사용하는 건조기는 LG전자 트롬 건조기 제품으로, 16kg 용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콘덴서 세척 기능과 관련한 리콜 처리가 된 제품으로, 리콜 후 '콘덴서 케어' 기능이 추가된 제품인 것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LG건조기 먼지망


건조기를 사용하다 보면 먼지망 청소 및 관리가 제일 중요한데요.
저는 의류는 건조기 이용을 안 하는 편이고, 주로 수건이나 소파 패드 세척 및 이불 털기 기능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건을 건조하다 보면 수건의 섬유먼지 및 머리카락 등이 먼지망에 걸러집니다.
그리고 건조기 뚜껑의 유리 부분의 실리콘 패킹에도 먼지가 많이 낍니다. 이는 건조기 1~2회 사용시마다 먼지망을 걸러주고, 먼지를 닦아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저는 평소에는 물티슈를 이용해서 먼지를 닦아서 제거해주는데요.
그러다가 일주일에 1~2회씩은 물청소로 더 깨끗하게 관리해주고 있습니다.

물티슈를 이용해서 먼지를 닦을 때, 건조기의 실리콘 패킹 부분의 먼지도 같이 닦아내 주세요. 

 

건조기 먼지망 물청소


물로 씻어내 주고, 틈새는 솔로 먼지를 더 깔끔하게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1차로 욕실에서 뒤집어서 물기를 제거해주고, 2차로 바람이 통하는 그늘에서 말려주면서 곰팡이가 피지 않도록 관리해줍니다.

 

먼지망을 제거해 준 뒤, 빈 틈은 청소솔을 깊이 넣어서 큰 먼지를 제거해주고 청소기를 이용해서 먼지를 흡입해서 작은 먼지까지 깨끗하게 청소해줍니다. 그래도 안쪽을 들여다보면 제거되지 않은 먼지들이 보이실 텐데요. 

그래서 필요한 것이 바로 '콘덴서 케어' 즉, 콘덴서 청소입니다. 

 

 

 

콘덴서 청소하는 방법 (콘덴서 케어)
3개월에 한 번씩 관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건조기기능설명-콘덴서케어-통살균
건조기 기능 설명

 

1. 건조기 콘덴서 케어 기능으로 콘덴서 세척을 위해서는 구김 방지(콘덴서 케어)라고 적혀있는 버튼을 길게 눌러주세요. 그러면 1시간 5분 정도 작업시간이 표시됩니다. 

이 기능을 이용한 콘덴서 세척 방법은 저처럼 집 안에 건조기를 두고 사용하시는 분 또는 다용도실에서 물통 없이 건조기를 사용하시는 분들 모두 같은 방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작업 전에 물통에 있는 물은 모두 버려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건조기 콘덴서 세척방법

 

2. 물통을 제거해주고 물통을 꽂아두었던 부분에 천천히 물을 부어줍니다.

깔때기 등을 사용하지 않아도 물이 빠져나오지 않고, 천천히 건조기 안쪽으로 흘러들어 가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3. 콘덴서 세척을 위해 넣는 물의 양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물을 넣다 보면 콘덴서 세척을 위해 필요한 양의 물이 건조기에 인식이 되면 '띠링' 하고 알림음이 들립니다.

(그래서 알림음을 켜 두고 작업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는 것입니다.)

이 부분이 헷갈리시는 분들은 아래 동영상을 참고해주시면 쉽게 작업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건조기의 콘덴서 세척이 끝나면 물통에 청소가 끝난 물이 모아집니다. 

다용도실에 물통 없이 건조기를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바로 하수구로 물이 버려지니 따로 물통을 비워주시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비슷한 방법으로 통살균 버튼을 길게 누르시면 약 3시간 정도 통살균 작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건조기를 사용하시다가 건조가 잘 되지 않는다고 생각이 되시거나, 건조된 세탁물에서 냄새가 난다고 생각이 되시면 제가 설명드린 방법처럼 콘덴서 세척을 하시면서 건조기를 관리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평소에는 먼지통과 실리콘 패킹의 먼저 청소는 잊지 말고 꼭 해주시길 바라요.

간단한 방법으로 편하게 살림하시길 바라요^^ 오늘도 건강한 하루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