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타버스 탐구이야기

메타버스의 기술,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1. 11. 24.

메타버스의 기술,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디지털트윈

 

네이버랩스는 수년간 개발해 온 '자율주행, 로봇, 5G, AI클라우드, 디지털 트윈' 등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메타버스 기술 생태계인 '아크 버스(ARCVERSE)'를 공개했습니다.

여기서 등장한 메타버스의 주요 기술 중 하나인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디지털트윈(Digital Twin)의 정의

 

디지털트윈이란, 현실에 있는 것이 그대로 가상으로 옮겨져 있는 상태를 말하며, 더 정확하게는 현실과 가상이 서로 상호작용(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메타버스는 디지털 트윈보다 더 복잡한 고차원 기술)

 

디지털 트윈의 속성

디지털 트윈의 4가지 속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관측(Observation)

2. 운영(Operation)

3. 최적화(Optimization)

4. 예측(Prediction)

 

디지털 트윈 활용방안
1. 제조업분야

디지털 트윈의 속성과 가장 잘 맞다고 하는 대표적인 분야는 제조업 분야입니다.

CJ대한통운-물류현장-디지털트윈-기술적용

혁신기술기업 비전을 발표한 CJ대한통운은 인공지능(AI)과 알고리즘이 결합된 고도화된 디지털 트윈 기술을 물류 현장에 구축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현실 물류센터와 동일한 환경의 가상세계 물류센터를 구축하여 운영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재현하는 기술을 2023년까지 단계적으로 개발하여 전체 현장에 확산, 적용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는 물류센터 내에 설비의 다양화와 복잡한 프로세스로 인해 효율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디지털 트윈을 활용하면 효율성 향상 및 작업자 동선과 물류설비의 위치 등을 시뮬레이션해 볼 수 있어서 프로세스 개선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세종시와 대전시가 손잡고 인공지능 기반의 디지털 트윈 플랫폼 구축

우리 정부가 '한국판 뉴딜 종합 계획'을 발표하고 디지털 트윈 기술을 10대 대표과제 중 하나로 선정하였습니다.

이에 세종시와 대전시가 손잡고 인공지능 기반의 디지털 트윈 플랫폼 구축하고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해결한 지능형 도시를 만들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블록체인, 사물인터넷(IoT), 디지털 트윈, 5G, 슈퍼컴퓨팅, 데이터, 콘텐츠 등 인공지능과 메타버스 융합에 필요한 각 요소기술의 전문가가 참여하여 협의체를 구성하였고, 이를 통해 국가경쟁력 강화와 충청권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3. 의학분야 활용

가상의 아바타나 가상 건강모델로 치료와 예방, 그리고 치료법 등의 개발까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실제 시체 대신 가상의 디지털 세상에서 해부를 해 보거나, 어려운 수술 또는 위험한 수술을 먼저 시뮬레이션해 볼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는 디지털 트윈 사업에 본격 착수하기 시작했습니다.

 

첫 작업은 '국립중앙박물관'과의 협업입니다. 이를 통해 관람객은 박물관을 직접 방문하지 못하더라도 스마트폰이나,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기기 등을 통해서 전시물을 관람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네이버는 가상 박물관 구축을 위해서 로봇과 정밀 스캔 기술을 이용했습니다. 로봇이 박물관 내부를 자율주행으로 이동하면서 촬영하여 3D 지도를 제작하는데 여기에는 네이버랩스의 M1X로봇과 어라이크 솔루션이 사용됩니다. 

네이버랩스의 어라이크(ALIKE) 기술은 자사 원천 기술들을 패키징 한 대규모 도시단위 디지털 트윈 구축 솔루션입니다. 

 

 

 

메타버스는 복잡하고 고도화된 기술로써 여러 가지 기술이 접목된 멀티 유니버스 기술입니다.

그중의 하나인 '디지털 트윈'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는데요. 여러분들이 쉽게 이해하시려면 '마이너리티 리포트'라는 영화를 떠올려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현실세계의 기계나 장비, 사물을 가상세계로 구현시키고 상호작용하는 디지털 트윈 기술이 앞으로 어떻게 발전하고, 우리의 삶을 바꿔나갈지 기대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디지털 트윈의 관련주 정보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