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사회이야기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와 폐기물산업, 관련기업정보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1. 11. 17.
반응형

ESG경영, 쓰레기 문제와 폐기물산업

ESG경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ESG경영이 대두되고 있고, 환경 문제가 최우선 과제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국내 폐기물은 크게 생활폐기물과 사업장 폐기물로 구분되고, 폐기물의 발생 규모는 하루 평균 약 50만 톤에 이릅니다.

생활폐기물은 1인 일 평균 1.1Kg, 사업장폐기물은 일 평균 약 44만 톤에 이르는 것이 현실입니다. 

 

2021.09.28 - [경제사회이야기] - ESG 패러다임, 기후위기시대 기업경영이 바뀐다.

 

 

기존에 소개하면서 설명드렸지만,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는 기업이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를 이어가기 위해서 필요한 비재무적 핵심 지표로 나타납니다.

코로나19와 전 세계적인 이상기후로 인해서 ESG이슈는 사회, 정치, 경제 등 전 분야에서 강력히 부상하고 있는 이슈입니다. 

 

ESG의 환경관련 지표 내에서 폐기물 배출이 쓰레기 문제와 직접 연결되어 있습니다.

폐기물-분류-ESG경영-쓰레기

현행 '폐기물관리법(제2조 제1호)'에 따르면 폐기물은 사람의 생활이나 사업활동에 필요하지 않게 된 물질로서, 쓰레기/연소재/오니/폐유/폐산/폐알칼리/동물의 사체 등을 의미합니다. 버리는 사람의 용도폐기 의사에 따라 폐기물로 분류되며, 버려진 폐기물이 활용할 가치가 있어서 제3자에게 매각되어도 배출자가 필요하지 않게 되면 폐기물에 해당됩니다.

 

쓰레기(폐기물)의 처리

수도권의 매립지의 위치와 현황

쓰레기는 '소각'과 '매립'으로 처리방법을 나눌 수 있습니다. 

폐기물의 소각과 매립의 비중은 점점 감소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폐기물의 약 25%는 자원화 시설을 거쳐 고화물, 고화복토재, 고형연료, 바이오가스, 전력, 정제가스(CNG) 등으로 자원화되고 있고, 폐기물의 자원화율은 우상향 추세에 있습니다.  

 

쓰레기 재활용

글로벌 쓰레기의 상당수를 수입하던 중국은 2018년부터 쓰레기 수입을 금지함으로써, 그 이후 폐기물 처리 비용 단가가 급상승하는 등 심각성이 한층 대두되었습니다. 

폐기물-재활용-방법

쓰레기의 재활용은 '에너지회수'와 '물질 회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회수는 폐기물로부터 직접 에너지를 생성하거나 에너지원(메탄가스 등)을 추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질 회수는 물리적 회수와 화학적 회수로 구분할 수 있고, '물리적 회수'는 부산물이나 폐기물을 분해하여 2차 물질을 회수하는 것을 의미하고, '화학적 회수'는 부산물이나 폐기물의 분자구조를 변화시켜서 재생원료화를 통해 다른 종류의 물질로 변화시켜 활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글로벌 재활용 시장의 현황

2021년 세계 폐기물 재활용 시장 규모는 약 69.5조 원을 전망합니다. 

이런 가운데, 플라스틱 재활용 시장 규모는 6.6%비중인 약 4.6조 원으로 조사되고, 국내 폐플라스틱 재활용 관련 업체들의 판매총액은 2019년 기준 약 1.56조 원 정도입니다. 

 

글로벌 주요 선진국 지역 가운데에는, 재활용률이 일본이 50%를 조금 상회하고 EU가 38%, 미국이 25% 수준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EU 지역은 폐기물 처리 방법 가운데 재활용이 38%, 매립 39%, 에너지 회수가 5%인 것으로 조사되고 있고, 미국은 2017년 기준 재활용이 25%인 반면에 매립이 52%, 소각 13%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기차의 상용화 등에따른 폐배터리 재활용 문제도 심도 있게 논의되고 있습니다. 

 

관련 기업 분석

1. 와이엔텍

와이엔텍-폐기물-처리기업

와이엔텍은 국내 대표적인 폐기물 처리업체 환경서비스 매출 비중 약 37%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1990년 회사를 설립하여, 2005년 코스닥시장에 사장했습니다. 전남 여수 국가산업단지를 기반으로 폐기물 소각처리와 매립 처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소각폐열을 활용하여 스팀을 생산, 판매함으로써 폐자원의 자원화를 실현하고 온실가스 감축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 중 환경부문의 매출액이 2017년~2020년 연평균 19% 증가해서, 전체 매출액에서 32%에서 37%까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와이엔텍은 수집운반부터 소각, 매립의 최종 처리까지 폐기물의 일괄처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서 타사 대비 단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와이엔텍-재무정보
와이엔텍 재무정보

그리고 와이엔텍은 환경서비스 부문 외에도 해운사업/ 골프장/ 레미콘 사업 등 다양한 사업 을 함께 영위 중입니다.

해운 부문의 경우 백신 보급 증가에 따른 탱커선 수요의 증가, 그리고 골프장 부문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한 골프인구의 급격한 증가, 레미콘 사업의 경우 계절적 성수기 진입 등의 이유로 인해 2022년에도 안정적 실적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2. 인선이엔티

인선이엔티-폐기물기업

인선이엔티는 건설폐기물  수집ㆍ운반 및 중간처리, 폐기물 최종처분사업, 자동차 해체 재활용 사업, 자동차 파쇄 재활용사업 등 친환경 자원 재활용(Recycling) 및 처리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건설폐기물 분야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비계구조물 해체에서부터 건설폐기물의 수집ㆍ운반 및 중간처리, 순환골재 생산, 소각 및 스팀판매, 폐기물의 최종 처분(매립)까지 폐기물 일괄처리 기술 및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폐기물 재활용 및 처리사업 인프라를 기반으로 자동차 재활용 사업에 진출하여 환경친화적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21년 4분기 연결 매출액은 656억원(+5.8%), 영업이익은 113억 원 (-17.6%)으로 전망됩니다.

건폐 사업장 2곳 인수(2020년 10월) 효과가 사라지고, 최근 높아진 매립 경쟁을 고려하면 단기 실적 기대감은 제한적입니다. 하지만 내년 1월 수도권 매립지 건설폐기물 반입 수수료가 기존 99,893원에서 147,497원으로 47.7% 인상 예정되어 있어서 매립 비용 및 건설폐기물 운반·처리 비용 상승 가능성이 높고, 작년 10월 편입된 영흥 산업환경의 소각로 증설 공사가 완료되는 내년 9월부터 일 평균 소각 용량이 192톤으로 약 두 배 증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대주주인 아이에스동서와의 중장기적인 시너지효과도 예상되고 있습니다.

 

 

3. KG ETS

 

코로나19로 인해서 격리의료폐기물이 2020년 171.6% 증가했습니다.

의료폐기물 소각 업체는 전국에 13군데인데 노후화된 시설이 대다수라서 환경부는 특례를 만들어서, 기존 폐기물업체에 한정하여 소각할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KG ETS는 고온 열분해시설을 운영하고 있고, 높은 폐기물 처리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신소재사업과 사이오중유 등 사업개선으로 좋은 전망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왜 투자자들은 폐기물산업에 관심이 있는가? ESG경영

투자 의사 결정 시 '지속가능 투자'의 관점에서 기업의 재무적 성과 외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요소를 충분히 반영하고, 고려해야 하며 이러한 경향은 정치적 지지를 받아 폐기물 산업 성장의 밑거름이 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와 코로나19라는 팬데믹, 그리고 사회적 요구 등으로 그 어느 때보다 환경규제가 전 세계적으로 강화되면서 폐기물 처리 내에서도 신뢰도의 문제가 중요해지는데, 이제껏 레코드를 잘 쌓아온 기업들의 수혜가 기대됩니다.

ESG경영과 관련하여 폐기물 산업분야의 정보를 바탕으로 투자하는데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권유의 목적이 아니며, 정보 전달의 목적임을 분명히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