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타버스 탐구이야기

대체불가토큰 NFT(Non Fungible Tokens)와 메타버스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1. 9. 24.
반응형

대체불가토큰(NFT)

요즘 핫한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는 NFT(Non Fungible Tokens), 즉 대체불가토큰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NFT는 메타버스와 관련하여서도 이슈가 되고 있고, 각종 미술품 등 예술작품과 관련해서도 핫한 키워드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NFT
(대체 불가 토큰)

NFT란, 대체불가토큰(Non-Fungible Token)의 약자로, 하나의 토큰을 다른 토큰으로 대체가 불가능한 토큰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희소성을 갖는 디지털 자산을 대표하는 토큰)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2 분 정도의 분량의 음성 게시물을 NFT로 팔겠다고 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고, 세계적인 경매회사인 크리스티와 소더비가 NFT 시장에 진출하겠다고 선언하면서 NFT에 대한 궁금증과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만원과 당신이 가지고 있는 만원은 같은 가치를 가지기 때문에 언제든지 교환이 가능합니다.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도 내가 가지고 있는 코인 1과 당신이 가지고 있는 코인 1개의 가격은 같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이들은 모두 대체가 가능한 것입니다.
하지만, NFT(대체 불가 토큰)는 토큰 1개의 가치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예술작품이나 게임의 아이템, 그리고 가상세계의 아이템 등에 활용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NFT는 이더리움의 블록체인에서 ERC(Ethereum Request for Comment)-721 기반으로 발행 가능한데,
블록체인 기술 기반으로 발행되다 보니, 위변조가 불가능한 것이 큰 특징입니다.

출처 : 네이버뉴스


토큰에 일종의 일련번호를 부여해 그림과 같은 작품의 무분별한 복제를 막을 수 있고,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발행 내역을 장부에 기록해 소유권의 변동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NFT의 장, 단점

왜 굳이 NFT 인가? 하는 시선과 의견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러 비판에도 불구하고, NFT는 장점이 존재하는데요.
1. 이더리움의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를 이용해 개인 간 거래도 가능하다.
2. 부분 소유권도 주장할 수 있다.
3. 블록체인 장부에 기록하기 때문에 위조와 변조가 불가능하고, 소유권 분실에 대한 우려가 없다.
4. 그동안 오프라인에서만 볼 수 있었던 예술작품, 실물로 수집해야 했던 수집품을 디지털화된 형태로 소유할 수 있어 투자자들의 소유욕을 자극한다.
5. 게임 아이템과 같은 그동안 글로벌 거래가 쉽지 않았던 자산에 대한 거래가 가능하다.


하지만 단점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1. 지적재산권(IP)
최근 슈퍼맨, 배트맨 등 인기 캐릭터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한 DC 코믹스가 NFT 시장 진출을 모색하면서, 작가진에게 DC 코믹스의 지적재산권을 임의로 사용하지 말라고 경고한 것에서도 알 수 있습니다.
2. 누구나 타인의 디지털 자산에 대해 임의로 NFT를 생성해 판매할 수도 있다.
3. 관리의 어려움
NFT 작품은 디지털 지갑에 보관되는데, 이 지갑 역시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되기 때문에 고객센터가 없다.
만약에 비밀번호를 잃어버릴 경우, 예술작품을 분실할 수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4. 현재의 가격 폭등은 다소 과한 측면이 있다.
5. 왜 굳이 NFT를 이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돼야 한다.

NFT와 메타버스

그렇다면, 이 NFT와 메타버스는 어떤 상관관계가 있을까요?
현재 메타버스의 세계에서는 옷, 장신구, 아이템 등이 거래되고 있고, 메타버스가 성장할수록 가상세계에서는 이런 아이템들을 더 다양하게, 많이 거래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이때에 현실세계가 아닌 가상세계에서의 거래이기 때문에 룰이 필요할 텐데, 그중 가능성이 높은 것이 바로 NFT입니다.

출처 : 제페토

온라인 상(메타버스, 가상세계 등)에서 아바타를 통해 사회활동을 하는 Z 세대가 급증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리고 메타버스에서 부동산 거래뿐 아니라 다양한 사회활동, 경제활동도 같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메타버스의 세계에서는 NFT 가 충분히 재화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고 예상됩니다.

출처 : 유튜브 쇼글 채널

코로나19 확산으로 공연계나 전시계도 큰 타격을 입었는데, 이때 탈출구로 찾은 것이 온라인 공연이었습니다.
BTS는 ‘다이너마이트(Dynamite)’ 발표를 음악 전문 프로그램이나 콘서트가 아닌 온라인 게임 ‘포트 나이트’에서 했습니다. 즉, 메타버스 공간에서 신곡을 발표한 것인데요. 향후 이렇게, NFT를 가진 이용자만 공연을 볼 수 있도록 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에 제가 본 유튜브에서는 한 그림작가가 메타버스 세계 안에서 미술관을 만들어, 자기의 작품을 전시하고 이용자들에게 소개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메타버스와 NFT시장이 커진다면, 이런 작가가 직접 인터넷 상에서 작품을 판매하는 모습도 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NFT와 메타버스


메타버스와 NFT(Non-Fungible Token)는 이제 막 태동하며 성장하고 있는 시장이지만,
코로나 시대 등 시대성과 맞물려 앞으로 더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