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이야기

공모주 청약일정 확인 및 공모주 투자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1. 10. 27.

공모주

 

안녕하세요.
카카오 공모주 청약이 시작되었다는 뉴스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주변에 공모주 투자하시는 분이 있으시거나, 실제로 투자를 해볼까? 고민하시는 분은 계실까요?

최근 들어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공모주'가 뭔지, 왜 다들 이렇게 투자를 하는지 궁금하신 주린이 여러분들 간단하게 설명해드릴게요.

 

 

공모주란?

 

'공모주'란 일반에게 널리 투자할 사람을 구하여 발행하는 주식을 뜻하고,
'공모주 청약'이란 기업이 공개를 통해 증권 시장에 상장되는 경우, 일반인으로부터 청약을 받아 주식을 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업은 어느 정도 성장하고 나면, 더 큰 기업으로 크게 성장하기 위해서 자금이 필요해집니다.
이때, 기업은 자본시장에서 일반일들로부터 투자금을 받고 그 대가로 주식을 발행하는데, 이 때 발행된 주식을 공모주라고 합니다.
공모주 가격이 비싸게 책정될 경우에는 투자자의 입장에선 청약에 뛰어들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지고, 그러면 기업의 입장에서는 자금을 모으기 힘들어지기 때문에 공모주는 발행 시 기업가치 대비 싸게 발행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IPO란?

공모주를 발행하기 전에 기업은 증권시장에 자신들의 경영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합니다.
이를 기업공개(IPO: Initial Public Offering)라고 합니다.

 

 

공모주 청약일정 확인방법

 

1. 기업공시채널 KIND

기업공시정보사이트 KIND

 

2. 38커뮤니케이션

 38커뮤니케이션

 

공모주 투자, 무조건 수익을 얻을 수 있나요?

 

공모주를 배정받을 경우에는 수익을 남길 가능성이 큰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항상 수익을 내는 것은 아닙니다.

공모주에 투자하시는 분들은 따상을 노리고 투자하게 되지만, 전문가들은 공모주에 과하게 투자하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공모주를 분석할 때는 공개된 투자설명서를 분석하며, 전략적으로 기업의 펀더멘탈(기초체력)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묻지 마 청약은 하시면 안 됩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따뜻한 댓글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