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타버스 탐구이야기

한국 메타버스 대표기업, 실감형콘텐츠 자이언트스텝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1. 10. 8.

K-메타버스, 자이언트스텝

자이언트스텝

  자이언트스텝(GIANTSTEP)  

자이언트스텝은 ‘화이어 웍스’ 출신의 하승봉·이지철 대표 가 2008년에 설립한 VFX(시각 특수효과) 전문기업입니다.
13년간 국내 VFX 스튜디오로, 하이퀄리티 광고 영상을 제작해왔습니다.
최근 주력사업이자 성장축이 되는 분야는 '리얼타임 콘텐츠'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습니다. 전체 매출에서 이 분야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2019년 7%에서 2020년 25%로 빠르게 상승했습니다.

본사 직원의 대부분이 제작 및 연구개발 전문인력이며, 자이언트스텝은 실감형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제작하고 송출할 수 있는 버츄얼 스튜디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9년 이후에는 SM ENT. 와 네이버 등과 지속적으로 협력하며 리얼타임 콘텐츠를 제작한 이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인력/인프라/래퍼런스 등을 고르게 갖추고 있어서, 향후 리얼타임 콘텐츠 시장의 성장시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리얼타임콘텐츠  

자이언트스텝은 5G 계통, AI 기술 등이 가져온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높은 그래픽 기술력에 '리얼타임 엔진'이라는 기술을 결합시켜 높은 완성도의 실감형 콘텐츠를 만드는 프로젝트를 시장에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리얼타임 엔진은 게임 개발도구를 말하는데, 이 기술을 비주얼 크리에이터(자이언트스텝)가 활용하면서, 실시간(리얼타임)+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는 능력(엔진)을 갖춘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게 되는 것입니다.
즉, 영상을 찍은 후 편집하는 방식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자이언트스텝 주요 콘텐츠  

1. SM ENT.


출처 : 한밤의TV연예

SM엔터테인먼트와 함께 세계 최초 상설 홀로그램 콘서트 및 뮤지컬을 제작한 경험이 있고, 언택트 유료 공연인 '비욘드 라이브'(슈퍼주니어 콘서트)를 전 세계 최초로 론칭했습니다.

에스파 가상멤버

출처 : SM엔터테인먼트


그리고 MZ세대를 겨냥하여, 세계 최초로 실제 아이돌과 가상 아이돌이 함께하는 여성그룹 '에스파' 제작도 함께 했습니다. (위에 첨부한 영상과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2. 네이버 나우(NOW.)

자이언트스텝은 탁월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네이버가 기업에 투자하면서 주목받기도 했는데요. 네이버는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단순 지분 투자가 아닌 자이언트스텝과 사업 협력 체제를 구축하여 미래형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현재 네이버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인 나우(NOW.)를 통해 실시간 비대면 라이브쇼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3. 옥외광고
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실감 나는 옥외광고 기술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 자이언트스텝 스튜디오

자이언트스텝 버추얼 스튜디오

출처 : 자이언트스텝

자이언트스텝과 LG전자는 LED 기반의 확장 현실(XR) 스튜디오 관련 공동사업을 본격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XR스튜디오와 관련해 지속적으로 협력해왔는데요. LG전자가 하드웨어를 맡고, 자이언트스텝이 소프트웨어와 콘텐츠를 맡아 공동 연구개발(R&D)을 진행했고, 그 결과물이 바로 자이언트스텝의 버추얼 스튜디오입니다.
실제, 이 스튜디오는 네이버의 도쿄올림픽 XR 라이브 중계에 활용되기도 하였습니다.

XR 기반의 버추얼 스튜디오는,
초고해상도 LED를 활용해 현실감 있는 공간 구성이 가능하고, 추가로 배치된 천장면의 고정식 LED 디스플레이와 우측면의 이동식 LED 디스플레이를 통해 조명을 원하는 위치에서 더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자이언트스텝은 앞으로 더 투자하여, 해외 진출도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시국 여행, 트립비토즈

 

트립비토즈

자이언트스텝은 숙박시설 및 여행 관련 기업 '트립비토즈'와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앞으로 트립비토즈의 플랫폼 구조 위에 자이언트스텝 기술력을 합쳐, 여행 메타버스 세계를 꾸미겠다는 목표입니다.
가상 호텔을 만들거나 고객을 자이언트스텝의 버추얼 스튜디오에 초청하여 다양한 가상 여행지를 배경으로 하는 세상에 하나뿐인 메타버스 영상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여행 메타버스 관련 내용은 따로 포스팅하겠습니다. (다양한 접근이 많아서 흥미롭더라고요. 기대해주세요^^)

자이언트스텝 메타버스

앞으로 Digital Native인 지금의 MZ세대가 성장함에 따라서 시장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5G 네트워크 기반의 데이터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대용량의 실시간 콘텐츠 수요가 증대하게 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또, 메타버스 시장이 커지면서 실질적으로 구축할 실감형 콘텐츠 수요가 증가하면서, 고품질 기술이 크게 요구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실감형 콘텐츠는 인간의 오감 자극을 통해 정보를 제공해 실제와 유사한 체험(현실감)을 가능하게 하는 콘텐츠를 의미합니다. )

국내 실감형콘텐츠 시장규모

자이언트스텝은 리얼타임 엔진의 다양한 활용으로, 각종 디바이스에 기술을 사용하고, 또 이를 통해 소비자들과 다양한 소통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을 제공할 예정이며, 이것이 바로 크리에이티브 산업의 핵심역량이 될 것입니다.

새로운 유니버스, 새로운 메타버스의 세상의 시작은 이러한 기술이 바탕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저번에 소개해드린 기업 엔피(NP)와 함께, 자이언트스텝도 눈여겨 지켜봐 주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