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림이야기

여름철 대비 삼성무풍갤러리 에어컨 셀프로 청소하는 방법 (에어컨 필터청소)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2. 4. 27.

여름철 대비 삼성 무풍 갤러리 에어컨 셀프로 청소하는 방법 (에어컨 필터 청소)

 

 

요즘 갑자기 날씨가 많이 더워졌는데요. 여러분들은 선풍기를 꺼내거나 에어컨을 작동시키고 계신가요?
저희는 아직 에어컨까지 작동하진 않았지만, 조만간 켜야 될 것 같아서 청소를 했어요. 에어컨은 대부분 전문 업체를 불러서 청소를 하시는데요. 집에서 셀프로도 에어컨 청소 및 필터관리를 할 수 있다는 거 아시나요? 셀프로 해결해서 돈 아낄 수 있도록 아래 내용 참고해주세요. (삼성 무풍 갤러리 에어컨 사용하시는 가정은 더욱 주목해주세요)

 

 

 

 

삼성 무풍갤러리 에어컨과 케어플러스 전문 세척 서비스 신청


저희 집은 삼성전자의 무풍 갤러리 에어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 구입했었고 올해 3년째 사용하게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보통 전문적 업체 또는 전문가를 통한 에어컨 청소는 2~3년에 한 번 하라고 권장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저희는 이번 집에 이사를 오면서 처음으로 에어컨을 장만해서 사용하고 있어서 아직 한 번도 전문적 세척 케어를 받은 적은 없는 상태였습니다.
저는 전자제품은 이왕이면 정식 등록된 전문업체를 통해서 수리 및 관리를 받자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처음에는 삼성전자의 케어플러스 전문 세척 서비스를 신청했습니다.

삼성 케어플러스 에어컨 전문세척 서비스

2022년 3월 7일 ~ 4월 30일까지 신청하고 5월 31일 이전에 세척 수행되면 기존 금액에서 1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에어컨 전문 세척이 필요한 경우
- 작동 시 냄새가 날 때
- 외부 필터에 먼지가 생길 때
- 냉방효율이 떨어질 때
- 구매한 지 1년 6개월이 지났을 때


전문 세척 서비스를 신청하니 기사님들이 너무 바빠서 시간을 정하는 것이 너무 힘들어서 이번에 잘 배워서 앞으로는 내가 스스로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리고 기사님이 방문하셔서 상태 점검을 해주셨는데요.
제가 알아봤던 정보들과 전문세척 서비스 담당 기사님께 들었던 내용들을 모아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삼성 무풍갤러리 에어컨


저희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삼성의 무풍 갤러리 에어컨입니다. 아직도 이만큼 이쁜 디자인의 에어컨은 없을 정도로 만족하고 사용하고 있어요. 그리고 외부에 바로 노출되는 부분이 없는 만큼 외관을 관리하는 것도 정말 편하답니다.
결론적으로는 기사님이 분해해서 상태를 점검해주신 결과 깨끗하게 잘 관리하고 있어서 전문 세척은 하지 않아도 되었었는데요. 동일 모델의 에어컨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셀프로도 충분히 세척 및 관리를 하실 수 있습니다.

무풍 갤러리 에어컨의 해체 및 분해 방법


에어컨을 해체 및 분해하여 청소를 할 때에는 전원선을 분리해서 전원이 차단된 상태에서 진행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하게 진행해주세요.

 

삼성 무풍갤러리 에어컨청소를 위한 해체방법 정리


1. 에어컨 하단의 패널을 좌/우 상단을 동시에 눌러서 분리해줍니다.
스티커를 제거하지 않으신 분들은 'PUSH'라는 테이프가 붙어있고, 제거하신 분들은 위 사진을 참고하셔서 분리해주시면 됩니다.
2. 하단 패널을 분리하면 내부가 위의 사진처럼 보이며, 무풍 갤러리 에어컨 20년형의 경우에는 상단 좌/우 양쪽에 있는 나사를 제거해서 분리해주시고, 21년형의 경우에는 중앙에 있는 레버를 반시계방향으로 자물쇠 열림표시까지 회전시켜서 풀어주시면 됩니다.

삼성 무풍갤러리 에어컨청소를 위한 해체방법 정리

 

3. 20년형 무풍갤러리 에어컨의 경우에는, 내부에 상단 양쪽에 나사를 한번 더 풀어주셔야 무풍 패널이 분리가 됩니다.

21년형 무풍갤러리 에어컨의 경우에는 나사는 분리하실 필요가 없고, 2번 단계에서 레버만 풀어주시면 무풍 패널이 하단으로 내려오면서 바로 분리가 됩니다.

4. 무풍 패널이 하단으로 살짝 내려오면 잘 잡아서 몸 쪽으로 살짝 당겨서 분리시켜주세요.

5. 무풍 패널이 분리되면 내부가 바로 보이게 되는데요. 내부 패널에 곰팡이 등 오염물질이 보이지 않으면 잘 관리된 에어컨으로 전문 세척이 필요없다고 판단하셔도 무방합니다. (전문 기사님이 확인해주신 부분)

6. 하지만, 만일 내부 패널이나 팬 그릴부 등에 곰팡이 등의 오염물질이 육안으로도 보인다면 전문세척 및 셀프 세척을 하셔야 하는데요. 고정나사를 분리해주시고 팬 그림부와 덕트부 표면의 오염 부분을 물을 묻힘 부드러운 수건 또는 물티슈를 이용해서 잘 닦아주시고 물기를 제거하여 마무리해주세요. 

7. 그리고 무풍 패널도 잘 닦아주시고 그늘에서 잘 말려서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8. 모든 세척이 마무리되면 다시 반대의 방법으로 조립해주시면 됩니다.

 

 

 

에어컨 필터 세척 및 관리하기


 

삼성 무풍갤러리 에어컨 필터

 

무풍 갤러리 에어컨의 뒤쪽에는 먼지 거름 필터, 청정 필터, 전문필터 등이 장착되어있는데요. 

필터를 제거할 때에는 본체가 너무 흔들리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숯이 함유된 탈취 필터의 경우에는 세척하는 필터가 아니므로 주의해주세요. 제품 운전 시 냄새가 나거나 탈취의 효과가 떨어진다고 판단되시면 서비스센터에서 구매하여 교체해주시면 됩니다. 

 

먼지필터, PM1.0 필터

 

극세 필터(먼지필터)의 경우네는 분리하여 먼지를 진공청소기 또는 물티슈로 닦아서 제거해주시고 먼지가 심하면 흐르는 물에 세척해주세요. 솔을 이용해서 비벼서 세척하면 필터가 망가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주세요. 

PM1.0 필터의 경우네는 깨끗한 물에 담가서 중성세제와 함께 가볍게 흔들어서 세척해주세요. 세척한 다음에는 그늘에서 12시간 이상 완전히 건조 후에 사용하셔야 하는 점은 꼭 명심해주세요. (전기 안전사고 주의)

 

저는 실외기가 아파트 내부 실외기실에 있긴 하지만, 실외기도 먼지가 많이 쌓이지 않게 주기적으로 닦아서 관리해주고 있어요. 여러분들도 눈에 잘 띄지 않는 실외기도 생각날 때마다 관리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의 경우에는 주변에서 2년 만에 세척을 했더니 내부가 엄청 더러웠다는 말이 하도 많아서 걱정했었는데요. 기사님도 정말 잘 관리하셨다고 할 만큼 깨끗했답니다. 전문 세척이 20만 원 정도 비용이 드는데 저는 덕분에 돈을 아끼게 되었어요.

그리고 무풍 갤러리 에어컨을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팁을 드리자면, 제습 모드를 자주 사용하시면 수분감이 에어컨에 오래 남아서 곰팡이를 생기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에어컨 청정 모드(공기청정 모드)를 에어컨을 끄기 전 1시간 정도 틀어주시면 곰팡이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에어컨도 평소에 잘 관리하면 크게 청소할 필요가 없이 간편하게,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평소에도 잘 관리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셀프로도 충분히 에어컨 청소할 수 있으니 포스팅 내용 참고하셔서 에어컨 청소 후 잘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