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야기

양질의 수면이 중요해지면서 성장중인 슬립테크, 잠이 보약이죠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2. 6. 10.

양질의 수면이 중요해지면서 성장 중인 슬립테크

 

 

'침대는 과학이다. 잠이 보약이다.' 이런 말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 그만큼 양질의 수면은 중요하죠.

그런데 요즘은 '슬립 테크'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잠을 잘 자는 것'에 대한 기술도 많이 발달하고, 투자도 활발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슬립 테크는 어떤 것이고 왜 잠이 중요해졌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슬립테크는 무엇인가요?


슬립테크(sleeptech)

 

슬립테크(sleeptech)라는 것은 베개, 안대, 잠옷 등 수면 보조제품들을 비롯하여, 정보통신 기술과 빅데이터, 헬스케어 기술 등 여러 가지 기술들을 접목시켜서 수면 상태와 수면 패턴 등을 파악해서 좀 더 편안하고, 깊은 양질의 잠을 잘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을 총칭합니다. 

이런 슬립테크의 예는 무선 이어폰, 수면등, AI 기반의 수면분석 시스템, 불면증 치료제 등이 있습니다. 

 

왜 수면이 중요할까요?

우리의 뇌는 수면(잠)을 통해서 피로를 회복합니다. 수면을 통해서 뇌는 뇌 속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뇌세포의 스냅스(뇌세포 간의 연결)의 항상성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WHY? 왜 지금 슬립테크라는 기술이 부상하게 되었을까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자료에 의하면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판데믹과 백신 등의 후유증을 겪으면서 수면장애 환자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현상은 해외에서도 마찬가지인데요. 수면 부족 등의 수면장애를 겪은 사람들은 사고력 저하와 단기 기억상실 증상 등 여러 가지 안 좋은 증상을 겪게 된다고 합니다. 

 

수면장애 환자수의 증가와 집콕족의 증가 등으로 인해서 수면과 관련한 국내 시장규모는 2011년에 비해서 6배가량 성장하여 약 3조 원대의 시장규모를 이르고 있는데요. 슬립 테크는 이런 시장규모의 성장과 함께 수면분석, 수면환경개선, 수면질환의 치료 등 여러 가지 유형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슬립 테크(Sleeptech)의 예시


 

1. 매트리스 렌털 및 케어

 

수면 관련한 국내의 시장규모 약 3조 원대 중 침대와 관련한 시장규모는 1.5억 정도를 차지할 만큼 제일 큰 관심사가 바로 침대 또는 매트리스입니다.

그래서 침대 관련해서 양대산맥인 A사와 S사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여러 기업들이 이 시장에 뛰어들고 있고,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매트리스 렌털 및 케어 서비스는 가격 부담을 절감시키고, 전문적으로 관리하여 위생을 좋게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인체공학적 설계로 최적의 수면 환경을 만들고, 스프링을 신체 구조에 맞게 세분화하는 등 기술이 많이 발달하고 있습니다.

 

 

쉽게 잠들지 못하시거나, 자신과 맞지 않는 매트리스를 사용하면서 자고나도 온몸이 뻐근하고 개운하지 못한 경험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매트리스 또는 침대가 얼마나 중요한지 더 잘 아실 텐데요. 저 또한 결혼하고 약 7년 넘게 매트리스를 사용하다 보니 이제는 잠자리가 편하지 않아서 매일 너무 힘들더라고요. 

 

2. 수면보조제

 

위에서 언급한 코로나 후유증 또는 집콕족의 증가뿐만 아니라 도시화나 기기 등의 발달로 생활패턴이 변화하고, 블루라이트 노출의 증가 및 일상 속 스트레스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수면장애를 겪는 현대인들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양질의 수면 즉, 숙면을 돕는 수면보조제도 발달하고 있는데요. 

수면보조제의 경우에는 약물 의존이 되지 않도록 천연성분 관련 제품의 개발 및 내성 우려가 없는 제품을 소비할 수 있도록 마케팅을 하는 사례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3. 수면을 돕는 디바이스 등의 헬스케어 제품

 

예를 들면 베갯속에 수면의 질을 측정하는 센서 등을 넣어서 이산화탄소 등을 측정하거나, 몸의 긴장을 풀어주고 숙면에 도움이 되는 소리를 들려주는 등 해당 분야의 기술도 많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글로벌 인사이트(GIS)에 따르면 전 세계 슬립 테크 시장의 규모는 2026년까지 321억 달러(약 40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침대는 과학이다'라는 광고의 슬로건이 아직도 유효한 것 같습니다.

침대, 베개, 수면 관련 기타 제품 모두 기술의 발전과 함께 정말 무궁무진하게 발전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자신의 생산성을 높이고, 편안하게 '잘' 살기 위해서는 잠이 중요하다는 것은 모두에게 해당할 것입니다. 앞으로 슬립테크 시장이 발전할 것으로 전망한다면 우리도 실생활에서 우리 몸에 관련 제품들을 투자하고, 또 재무적으로도 좋은 투자처는 어디가 될지 고민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잠이 보약입니다. 오늘도 다들 편안한 숙면 취하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