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타버스 탐구이야기

아바타로 즐기는 또 다른 메타버스 세상,제페토(ZEPETO)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1. 9. 25.

네이버Z, 제페토


안녕하세요.
네이버제트(Z)가 운영하는 증강현실(AR) 아바타 서비스로, 국내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소개해 드릴게요.

제페토

2018년 출시된 제페토는 얼굴인식과 증강현실(AR), 3D 기술 등을 이용해 ‘3D 아바타’를 만들어 다른 이용자들과 소통하거나 다양한 가상현실 경험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여러 번 소개해 드린 적이 있지만,
가상현실(VR)보다 한 단계 더 진화한 개념으로, 가상세계 속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말하는데요, 제페토는 AR 콘텐츠와 게임, SNS 기능을 모두 담고 있어서 국내 메타버스 플랫폼 이용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제페토 나의 캐릭터

제페토 사용자는 캐릭터의 모든 요소를 본인이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또 SNS 기능도 접목돼 있어 이용자끼리 여러 가상공간에서 문자·음성·이모티콘 등으로 대화를 할 수 있으며, 가상세계 안에서 이용자들이 모여 게임을 하거나 춤을 추는 등 다양한 활동도 즐길 수 있습니다.

제페토의 다양한 게임

제페토 내 직접 참여한 게임들

  제페토의 월드맵  

 

소나타 제페토시승

현대자동차는 메타버스 플랫폼인 네이버제트(NAVER Z)의 ‘제페토’와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가상공간에서 쏘나타 N 라인을 시승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있어요. 저도 직접 시승해보았는데요.
원하는 쏘나타 차량의 색상을 선택하고 대여했고,
클락션을 울리거나 라이트를 켤 수도 있어요.
저는 무면허자라 트랙 도는 게 어색하긴 했지만, 재미있더라고요.

현대자동차는 앞으로의 잠재 고객인 MZ세대와 소통을 활발히 하는 동시에 차량의 하이테크 한 이미지를 강화하고 선도적인 기술력을 갖춘 브랜드로써 이미지를 확고히 한다는 전략을 제페토라는 플랫폼을 통해서 실현 중입니다.

제페토 구찌빌라

고객과의 접촉이 제한된 현실과 달리, 가상공간인 메타버스에서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이 가능한데요.

최근에는 소통을 넘어 실거래까지 영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아바타에게 입히는 디지털 의류를 파는 D2A(Direct to Avatar)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에선 이탈리아 명품 구찌의 ‘디오니소스 디지털 전용 가방’이 4115달러(약 465만 원)에 거래됐습니다. 가상세계에만 존재하는 ‘한정판’ 가방으로, 들 수도 만질 수도 없지만 실제 가방(약 3400달러) 보다 더 비싸게 팔린 것입니다.

제페토에서도 구찌 매장을 둘러보면서, 의류를 입어보거나 선글라스를 써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착용을 하면 구매가 가능한 결제 창도 옆에 떠서 제페토를 통한 메타버스 세계에서 수익화도 가능합니다.


블랙핑크 제페토

제페토는 엔터테인먼트 시장에도 새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는데, 블랙핑크가 제페토에서 연 가상 팬사인회에는 5,000만 명 가까운 이용자들이 다녀갔을 정도입니다.

제페토 있지(ITZY)

ITZY는 제페토 아바타를 이용해 공식 뮤직비디오를 선보이기도 했고, 가수 선미도 9월 초 새 앨범 ‘1/6’을 제페토와 손잡고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공개했습니다.

  제페토 수익화  

제페토의 또 다른 특징은 스스로 창작자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출처 : 제페토 빌드잇

제페토 빌드잇을 통해 직접 월드를 제작할 수 있어요.
아직 빌드잇은 PC버전으로만 제작 가능합니다.
집, 카페, 학교, 웨딩, 그리고 plain으로 아무것도 없는 공간에 자기가 처음부터 원하는 월드맵 제작도 가능합니다.

출처 : 제페토 스튜디오

제페도 스튜디오에의상 및 액세서리 등도 제작할 수 있어요.
직접 만들어서 판매를 통해 수익화도 가능한데, 다음 제페토 2편에서 수익화 방법 포스팅할게요.

기대해주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