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타버스 탐구이야기

메타버스 가상세계 경험공유 플랫폼 제공기업 로블록스(RBLX)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1. 9. 8.

메타버스의 가상 플랫폼 : 로블록스

■ 가상플랫폼 : 로블록스
로블록스는 박스 모양의 아바타와 함께 다양한 가상세계를 탐험하는 게이밍 소셜 플랫폼입니다.

로블록스-로고
출처 : 로블록스


로블록스는 플레이어와 개발자를 연결해주는 전형적인 two-sided 플랫폼으로,
코딩 없이 게임을 만드는 것이 가능하여 누구나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특징 때문에 다양한 장르의 게임이 지속적으로 생성되고, 이로 인하여 사용자 및 사용시간의 증가와 매출 증가, 제작자 유입 및 수익 발생이 자연스럽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선순환으로 컨텐츠 부족을 걱정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로블록스의 가상플랫폼은 크게 클라이언트, 스튜디오, 클라우드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로블록스-구조설명
로블록스의 구조

첫째, 로블록스 클라이언트(Roblox Client)
이는 사용자들이 3D 디지털 세상을 탐험하기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의미합니다.
플랫폼 내에 존재하는 개별 게임들 뿐만 아니라, 소셜 활동을 위한 다양한 기능 등 게임과 SNS, VR기능이 전부 구형되어 있는 현재 시점에서 가장 진화된 형태의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둘째, 로블록스 스튜디오(Roblox Studio)
로블록스 스튜디오는 플랫폼 전용 게임 제작 툴(Tool)입니다.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활용할 수 있는데, 주로 가상세계의 생성, 아바타와 아이템 제작, 제작자를 위한 도구 및 3D 모델을 만드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셋째, 로블록스 클라우드(Roblox Cloud)
로블록스는 클라이언트와 스튜디오를 위한 기능들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스튜디오를 통해 만들어진 게임들은 로블록스 클라우드를 통해 모든 플랫폼(모바일, 데스크톱, 콘솔)에 동시에 발매되고,
플레이어 또한 다양한 플랫폼을 오가며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출처 : 로블록스


로블록스의 매출은 어떻게 일어나는 것일까?
로블록스의 매출은 대부분 로벅스(Robux) 판매로 이루어집니다.
게임을 즐기거나 아이템 구매를 위해 필요한 일종의 가상화폐인데, 친구들과 그룹을 생성할 때, 개발자에게도 로벅스가 필요합니다.

출처 : 로블록스


결국 로블록스는 플랫폼 생태계를 키워 로벅스를 판매하고, 사용자 간 거래를 늘려 수수료를 받는 것이 핵심입니다.

 

메타버스-현대자동차-현대모빌리티-어드벤처
출처 : 현대차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대표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Roblox)’에서 모빌리티를 체험할 수 있는 가상 고객 경험 콘텐츠를 제공하기로 하고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Hyundai Mobility Adventure)’를 주제로 총 5개의 가상공간을 구현했습니다.

사용자들은 가상세계에서 넥쏘, 아이오닉5 등 현대차 모델을 직접 운전해보거나 미래 모빌리티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반스-메타버스-반스월드
출처 : 반스

반스(Vans)는 사용자가 3D 공간인 반스 월드에서 친구들과 만나 함께 알리(Ollie)와 킥플립(Kick-flip)을 연습하고, 자신의 캐릭터에게 반스 제품을 착용해볼 수도 있으며, 플랫폼 내에서 반스 신발 디자인을 직접 커스텀하고, 주문까지 할 수 있도록 로블록스의 가상세계에 구현하였습니다.


그리고 로블록스의 엔터테인먼트 기능도 빼놓을 수 없는데, Lil Nas X의 라이브 퍼포먼스는 주말 동안만 약 3,30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출처 : SBS뉴스

 

출처 : 비디오머그

로블록스와 흡사한 가상 플랫폼을 이용하여 유명 그룹 BTS는 포트나이트에서 신곡을 처음 선보이기도 하였고, 청와대는 코로나  초기에 마인크래프트를 활용하여 청와대 투어를 하기도 하였습니다.

 


코로나19라는 팬데믹으로 외부활동 단절과 Z세대의 새로운 소통문화 등으로 로블록스의 가상 플랫폼이 메타버스의 선두주자로 급부상하고  성장하고 있지만, 성장 초기 변동성이 클 수 있어서 주의  또한 필요합니다.


그리고 많은 긍정적 미래 전망 반면에, 리스크요인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코로나 특수 피크아웃에 대한 우려가 존재하고, 사용자의 급증으로 부적절한 콘텐츠 발생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코딩을 배제한 개발환경에 대한 우려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이걸 대체 왜 하는지 모르겠다'라는 기성세대의 의구심도 많습니다. 저 또한 로블록스의 게임은 큰 흥미와 재미를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게임 자체보다는 어려서부터 꿈꿨던 가상세계를 구현할 수 있다는 가능성과, 실제로 구현되고 있는 현실. 그리고 새로운 산업이 새롭게 태동하고 있는 시점에 로블록스의 무한한 성장이 기대되고, 장기적으로 매우 매력적인 투자처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