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이야기

마이데이터 관련주, 금융API 강자 쿠콘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1. 11. 30.

마이 데이터 관련주, 쿠콘

 

마이 데이터의 사업 초기에는 금융 중심의 서비스가 시작될 것이고, 이후에는 의료분야와 생활 등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12월 1일부터 시행되는 금융 중심의 API 전송방식 부분 강자인 '쿠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쿠콘' 기업소개

최근 비대면 서비스, 온라인 서비스 등으로 표현되는 디지털 혁신은 테크놀로지 기반의 디지털 플랫폼으로 개인의 생활과 기업 업무의 중심을 이동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디지털 플랫폼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데, 쿠콘은 이러한 디지털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입니다.

고객에게 API라는 표준화된 형태로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이터 수집, 연결 핀테크 기업으로 전용망/스마트 스크래핑/ 오픈 API 등 데이터를 수집하고 연결하는데 앞선 기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12월 국내 최초 마이 데이터 서비스가 개시되면서 최대 수혜주로 꼽히고 있습니다.

마이데이터 사업자 1차 허가자에 선정되어 시장에 B2B, B2C 사업이 가능한 API 개발을 완료하였고, 마이 데이터 관련 상품의 라인업도 확보해두었습니다. 

 

쿠콘-마이데이터-상품-소개
쿠콘의 마이데이터 상품 라인업

 

쿠콘 사업구조

쿠콘의 매출구조는 크게 도입비와 수수료 2가지 입니다.

기존 고객의 수수료 매출과 신규 고객의 도입비 매출(전체 매출액 대비 10% 이하) 그리고 신규 고객의 수수료 매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전체 매출액의 90% 수준을 유지하는 수수료 매출로 수익성 개선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때 수수료는 API이용량에 따라 청구되고, 도입비는 API 상품 판매 시 최초 1회만 청구됩니다.

페이먼트 서비스 매출과 데이터 서비스 매출로 이루어진 사업구조는 사업별로 페이먼트 서비스 영업이익률은 10% 전후, 데이터 서비스 영업이익률은 40% 전후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쿠콘 가입현황

쿠콘-가입현황
쿠콘 가입현황

 

다양한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검증을 마치고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서비스에는 퍼져 있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제공해 줄 수 있도록 지원하는 'API 플랫폼'과 가공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의 'PDS(Private Data Storage) 플랫폼', 그리고 확실한 '보안 시스템' 등이 마이 데이터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인프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쿠콘 주가현황

 

쿠콘은 API 플랫폼의 대표적 기업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3분기 최고 실적을 달성하였으며, 4분기는 최고 실적을 갱신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부터 이미 마이데이터 관련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서비스가 본격 개화되면 실적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부 증권사에서는 목표주가를 11만 원으로 잡기도 하였습니다.

 

마이 데이터 서비스 관련 기업인 쿠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참고하셔서 현명한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투자권유 목적의 포스팅이 아니라는 점 알려드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