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사회이야기

난 남들과 달라. 스노브 효과(스노브 효과 예시)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2. 1. 5.

스노브 효과

 

스노브효과(백로효과)

 

'스노브 효과'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간단하게 말하면 남들과 다르게, 나만의 차별성을 강조하고 싶은 소비 방법을 말합니다. 

고고한 백로의 이미지에서 이름을 따와서 '백로 효과'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스노브 효과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소비 방법을 말하는지 스노브 효과의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스노브 효과

 

스노브 효과란, "난 남들과 달라"라는 말로 축약할 수 있습니다.

즉, 나만의 차별성을 강조하고 싶어서 다른 사람들이 많이 사는 제품을 일부러 사지 않고, 자신만의 우월성과 차별성을 드러낼 수 있는 제품을 소비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윤여정 배우가 영화 '미나리'로 여우조연상을 받을 때, 시상식 수상 소감에서 고상한 척하는 이라는 뜻을 가진  '스노 비쉬(snobbish)'라는 말을 사용해서 화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스노브는 스노 비쉬의 명사형 단어로 고상한 척하며 자신의 사회적 지위나 재산을 뽐내는 것을 말합니다. 

고고한 백로의 이미지와 흡사하다고 이름을 본따서 '백로 효과'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스노브 효과는 '밴드왜건 효과'와 반대의 의미인데요. 

밴드왜건 효과란 '남을 따라서' 물건을 사는 것을 말합니다. 즉 소비자가 자신의 취향이나 주관 없이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유행을 좇아서 제품을 따라 사는 현상입니다. 밴드왜건(악대 차)을 유세에 이용하여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데에서 유래했고, '편승 효과'라고도 합니다. 

 

 

스노브 효과의 예시 

 

한정판 상품(리미티드 에디션)

 

한정판-리미티드에디션-예시
한정판 상품 예시

 

스노브 효과의 예시로 한정판(리미티드 에디션) 상품들을 들 수 있습니다.

한정판으로 나왔기 때문에 누구나 가지고 있는 상품이 아니라, 남들과 다르게 나만 가질 수 있는 상품이 된 것이죠.

예를 들면 명품과 합작한 스마트폰이나 얼마전에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와 지드래곤의 브랜드인 '피스 마이너스 원'이 협업하여 111개만 지인들에게 선물했다는 한정판 운동화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한정판이라는 말이 붙으면 소비를 하려는 사람들이 많이 생기죠.

소수만 누릴 수 있는 상품을 구매하면서 남들과 다른 것을 소비했다는 만족감을 얻는 심리를 노린 것이죠.

그래서 2022년 새해를 맞이하여, 호랑이를 새긴 각 업체의 한정판 상품들도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명품 브랜드 재고처리 (소각)

 

명품 브랜드들은 대부분 '희소성'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위해서 시즌이 지난 재고 상품들을 소각하거나 매립하는 방식으로 재고처리를 합니다.

백화점 문이 열기도 전에 줄을 서서 기다리는 '오픈런', 그리고 밤을 새워서 제품 구입을 기다리는 '노숙런'이라는 말은 이런 현상을 방증하는 단어입니다. 명품은 비싸면 비쌀수록 그리고 희소하면 희소할수록 사람들은 열광하고 욕망하는데요. 

이런 이미지를 위해서 에르메스 등의 명품 브랜드들은 소각이나 매립하는 방식으로 재고처리를 하는 것이죠.

그래서 그 시즌의 상품은 다른 사람들은 구입하지 못하고 소수의 사람들만 소유하게 되어 만족감을 느끼는 것입니다. 

 

 

스노브 효과라는 소비 형태(방법)를 이용하여 기업들은 상품 판매 전략을 사용하기도 하고, 스노브 효과를 이용하여 속임수를 써서 사람들을 현혹하여 속이기도 합니다.

스노브 효과가 무엇인지 그리고 예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았는데요.

희소성과 한정판, 그리고 우월감에 빠지지 않고, 현명한 소비를 해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