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이야기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절차, 발급대상자, 직업훈련 총정리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2. 3. 7.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절차, 발급대상자, 직업훈련 총정리

 

국민내일 배움카드

 

'국민내일배움카드' 라고 아시나요? 이는 일자리에 도움 되는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고용노동부에서 훈련비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실업, 재직, 휴직 등의 경제활동 상태와 관계없이 보다 더 편하게 직업훈련과 관계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돈을 받으면서 직업훈련도 시켜주는 카드인데요.

국민 내일 배움 카드는 무엇이며, 어떻게 발급받아서 사용할 수 있는지 설명해보겠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란?

 

국민내일배움카드란 고용노동부에서 일자리에 도움 되는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훈련비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기존에는 실업자와 재직자 2가지 종류의 카드 제도가 있었지만, 2020년부터는 이를 하나로 합쳐져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실업/ 재직/ 휴직 등의 경제활동 상태와 관계없이 보다 더 편하게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고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5년간 총 300~500만 원의 훈련비가 지원되고, 일정 요건에 해당하는 훈련생의 경우에는 매월 훈련장려금이 지원되며 본인이 필요한 시기에 카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절차 정리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고용노동센터를 방문하거나 온라인으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 시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받는 방법

  1. HRD-NET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로그인
  2. 본인인증 후(간편 인증 가능), 훈련 동영상을 시청하고 훈련과정을 탐색한 후, 원하는 훈련과정이 있다면 'My Service' 메뉴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하기 
  3. 훈련계획서를 작성하고, 개인정보와 지원대상을 선택

 

고용센터 방문 신청 시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받는 방법

  1. 신분증과 증빙자료를 가지고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
  2. 훈련대상자 각각의 특성에 따라 준비해야 할 증빙자료가 다르기 때문에 사전에 HRD-NET 또는 유선 문의 등을 통해서 확인사항을 철저히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훈련 동영상을 시청한 후, HRD-NET을 통해 훈련과정 탐색하기 (온라인 신청 시와 동일)
  4. 카드 발급신청서와 훈련계획서를 작성하고, 구비 서류를 함께 제출하면 카드 신청이 완료.

 

이때 '훈련계획서'는 HRD-NET에서 훈련과정을 찾아보고 수강을 희망하는 훈련과정과 훈련기관을 작성하면 되는데요. 계획서에는 훈련생의 권리와 의무사항을 안내하는 내용이 있기 때문에, 신청하시는 분들은 꼼꼼하게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온라인으로 신청했고, 온라인으로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 후 7일 이내에 카드를 수령할 수 있었습니다. 간단하게 신청해서 온라인으로 직업훈련 1과정은 이미 수료완료를 한 상태입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대상자는 누구? (발급 조건)

 

  • 사업자등록증을 소지한 자영업자는 연매출이 1억 5천만 원 미만인 경우에는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특수고용형태 근로종사자(보험설계사 등)는 월 소득 300만 원 미만인 경우에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대규모 기업의 재직자는 45세 이상이거나, 월 임금이 300만원 미만인 경우에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대학생은 졸업이 예정되어 있으면 카드 발급이 가능하지만, 신입생 등 대학 재직중 상태는 카드발급이 되지 않습니다.
  • 발급 지원 제외 대상자 :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45세 미만의 대규모기업의 근로자(월평균 임금 300 이상인 자)/ 영세자영업자(연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인 자)/ 특수형태 근로종사자 (월평균 소득 300만 원 이상인 자)/ 졸업예정 학년이 아닌 고등학생, 대학생/ 만 75세 이상자

 

실업자의 경우에는 카드 발급을 위한 별도의 서류가 필요 없으며, 근로자 및 무급휴직자와 자영업자 등은 증명할 수 있는 제출서류가 필요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2022년부터는 3, 4학년 대학생들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로 배울 수 있는 훈련과정의 종류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수강이 가능한 인기강좌들 예시

 

크게 2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전문 훈련기관에서 받는 '집체훈련'과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되는 '원격훈련'입니다.

훈련직종은 국가기관 전략산업직종과 일반직종 2가지로 구분되는데요.

'국가기간 전략산업직종'은 기계, 건설, 신 산업 직종(드론, VR 등), '일반직종'은 회계, 요리, 미용 등의 훈련과정이 있습니다. 일반직종의 경우에는 취업률이 높은 직종일수록 지원율이 높아지는데, 현재에는 취업률이 65%인 직종을 선택하면 훈련비가 75% 지원됩니다. 이처럼 훈련의 유형에 따라서 지원율 및 자비부담 등 차이가 있으니 본인이 어떤 유형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원격훈련의 경우에는 하루 최대 8시간 학습이 가능하고, 학습 진도율 80% 이상, 학습평가 60점 이상시 수료가 가능합니다.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훈련의 경우에는 출결관리도 되니 꼭 확인하셔야겠죠? 직업 훈련을 신청한 뒤, 중도 탈락하는 경우에는 페널티가 부과됩니다. (중도탈락 1회 20만 원 차감, 2회 50만 원 차감, 3회 100만 원 차감)

위에서 보듯 국민 내일 배움 카드로 배울 수 있는 강좌들이 다양하고, 이직 및 전문적인 직업 등에 도움 되는 강좌들도 많기 때문에 관련 내용 참고하셔서 지원대상이 되시는 분들은 훈련과정에 참여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국민 내일 배움 카드를 활용해서 평소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서 직업훈련을 차근차근 수행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좋은 제도를 왜 이제야 알게 되었을까?' 싶을 정도로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정말 간단한 방법으로 신청이 가능하고, 온라인으로도 쉽게 수강이 가능한데, 수강에 따라서 저는 수익창출의 파이프라인도 새롭게 만들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도 발급대상자에 해당하신다면, 자신에게 맞는 직업훈련을 수강하시고 수익창출의 새로운 길을 만들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정보가 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