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사회이야기

상하이 전면봉쇄 장기화로 2022년 항저우 아시안게임 연기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2. 5. 6.
728x90

상하이 전면 봉쇄 장기화로 2022년 항저우 아시안게임 연기

 

 

2022년 9월로 예정되었던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이 결국 연기되었습니다.

중국의 관영 매체 CCTV는 아시안게임 연기 소식을 전했는데요. 이는 중국 상하이의 코로나 확산과 장기화로 인한 결정이라고 합니다. 항저우는 물리적으로 상하이와 약 180km가 떨어져 있는데요. 항저우 아시안게임 연기 소식과 상하이 전면 봉쇄 관련한 정보를 정리해보겠습니다.

 

 

2022년 항저우 아시안게임 연기


2022년 항저우 아시안게임

 

2022년 항저우 아시안게임은 2022년 9월 10~25일 개최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 이사회 사무총장이 아시안게임 연기를 발표했습니다. 언제까지 연기될 것인지 구체적인 개최 날짜는 아직 발표되지 않았는데요. (1년 연기로 2023년 개최 예정으로 발표했다고 하지만, 또 변경 가능성 있음) 최근에 중국 상하이에서 코로나 확산으로 인하여 항저우 아시안게임이 연기될 것이라는 예측은 계속 있었던 상태였습니다. 이번에 연기된 항저우 아시안게임은 연기 외에 취소 가능성도 있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은 1990년 베이징, 2010년 광저우에 이어서 중국에서 3번째로 열리는 아시안게임이 될 예정이었으며, 이 연기결정으로 6월에 중국 청두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하계유니버시아드 대회도 연기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은 개최 도시 선정 과정에서부터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대규모 스포츠행사의 유치는 2010년대 중반을 기준으로 다들 꺼리는 분위기가 있었습니다. 2014 브라질 월드컵과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을 개최했던 브라질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혼란의 시간을 보냈고, 다른 나라들도 경제적 여건이 좋지 않은 한 스포츠 행사가 유리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18회 아시안게임을 개최하려고 했지만 베트남은 개최권을 반납하였고, 19회 아시안게임 유치신청서를 낸 국가(도시)는 중국의 항저우가 유일했다고 합니다. 항저우 아시안게임을 개최하면 중국은 태국과 한국에 이어 하계 아시안게임 3회 개최 타이틀을 가져갈 예정이었습니다. 

 

 

반응형

 

중국 상하이의 코로나 확산과 장기화


중국 상하이 코로나 봉쇄

 

중국 상하이는 4월 1일부터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 및 장기화로 인구 2500만 명을 대상으로 도심 전체를 봉쇄하는 고강도 방역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일일 신규 확진자의 수는 감소세를 보이고 있지만, 재확산 위험 등을 고려하고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인해서 강도 높은 방역을 이어나간다고 합니다. 

 

중국은 노인과 어린이 등 코로나 바이러스에 취약한 사람들을 위해 생명권 보장, 경제 활동의 지속 등을 통한 세계 번영에 기여한다는 이유로 제로 코로나와 도시 전체를 봉쇄하는 것에 대한 정당성을 주장하지만, 시진핑의 정치적 의도라고 보는 의견도 있습니다. 

최근 수년간 중국에서 가장 주목을 하고 있는 사안은 올해 10월쯤 열릴 중국공산당 제20차 당대회에서 시진핑 주석의 3연임을 문제없이 이어가는 일인데요. 이 3 연임은 중국 지도부의 수십 년 관행을 깨고 개헌을 통한 장기집권이라 논란을 낳고 있는 문제인데요. 이런 중요한 일을 앞두고 중국에서 코로나가 다시 창궐하면서 중국 공산당이 이 문제를 감당하기 힘들어진 것입니다. 시진핑은 '버티면 끝난다'라는 '제로 코로나'라는 의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중국은 봉쇄라는 형태로 방역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정치적인 이유 외에도 방어력이 낮다고 알려진 중국산 백신을 고집하는 중국의 방역정책과 환자를 다 감당할 수 없는 의료체계 등도 이유로 꼽히고 있는데요. 

중국의 이러한 방역 정책으로 인해서 경제적 문제들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경제적 여파 중 하나가 아시안게임의 연기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상하이 전면 봉쇄의 장기화로 육로로 약 2시간 거리에 있는 항저우에서 개최될 항저우 아시안게임은 연기되었습니다. 

아시안게임 연기 결정으로 인해서 여러 분야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번 아시안게임의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e스포츠 국가대표 선발일정과 방식에 변화가 있을 것이며, 체육회 등에서는 이미 메인프레스센터 등의 목적으로 납부한 대금 문제 등 여러 가지로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갑작스러운 발표로 당분간은 영향이 많을 것이므로, 대책 마련 등 새로운 뉴스들에 주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