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림이야기

주방후드 필터 5분 안에 깨끗하게 만드는 청소방법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2. 4. 9.

주방 후드 필터 5분 안에 깨끗하게 만드는 청소방법

 

 

유난히 길었던 겨울이 지나면서 요즘 봄맞이 집안 대청소 중인데요.

요리를 좋아하고 즐겨하다 보니 주방 후드 필터가 어느새 더러워졌더라고요. 주방 후드 필터 청소를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간단한 방법으로 5분 안에 주방 후드 필터를 깨끗하게 하는 청소 꿀팁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이 포스팅 보시는 분들은 이 기회에 자신의 주방 후드 필터를 청소해보시는 기회가 되시면 좋겠습니다. 

 

 

 

주방후드 필터 간단하고, 쉽게 청소하는 방법


음식을 하다 보면 주방 후드 필터가 금방 기름때 등으로 더러워지곤 하는데요.

저는 요리를 즐겨하고 좋아해서 집에서 생선도 구워 먹고, 고기를 구워 먹거나 찌개도 자주 끓여먹어서 그런지 주방 후드가 유난히 자주 더러워지는 것 같더라고요. 그러면 주방 후드가 끈적끈적해지면서 더러워져서 후드의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게 되고, 기름 찌꺼기 등이 쌓이면 화재 위험도 있을 수 있다고 하니까 청소를 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주방후드필터
청소전 더러워진 주방후드

 

청소하기 전 더러워진 주방 후드인데요. 사진에는 실제보다 덜 티가나지만 누렇게 기름때가 쌓여있더라고요.

 

출처 : 나혼자산다 (이주승 주방필터 청소)

 

주방 후드 청소하면 나 혼자 산다에서 배우 이주승 편이 특히 기억나는데요. 

뜨거운 물로 솔을 가지고 힘을 줘서 강하게 밀어주기만 한다고 때가 잘 벗겨지지 않아요. 그리고 싱크볼에 주방 후드 필터를 넣고 청소를 하게 되면 싱크볼까지 오염되니 청소가 2배가 되기도 하거든요.

그러면 어떻게 하면 쉽고, 간단하게 청소를 할 수 있을까요? 

 

 

주방 후드 필터 청소 준비물

- 김장용 비닐 또는 두꺼운 비닐봉지, 과탄산소다, 주방용 세제, 뜨거운 물


김장용비닐봉투
김장용 비닐봉투
과탄산소다, 주방용세제

 

주방 후드 필터를 청소하기 위해서는 후드가 들어갈만한 크기의 김장용 비닐봉지, 과탄산소다, 주방용 세제가 필요합니다.

김장용 비닐봉지를 저는 마켓 컬리에서 구매하였는데요. 근처 다이소에서 구입도 가능합니다. 

만일 김장용 비닐봉지가 없다면, 일반 봉투보다는 좀 두꺼운 비닐봉지를 준비해주세요. 뜨거운 물을 부어주기 때문에 비닐이 녹을 수도 있고, 주방 후드의 가장자리에 봉투가 찢어지면 청소효과가 떨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과탄산소다는 주방후드 필터 1개당 종이컵 1컵을 준비해주시고, 주방세제는 주방후드 2개에 종이컵 1/2컵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주방후드 필터 청소방법


1. 김장용 비닐봉지에 주방 후드 필터를 넣어줍니다.

2. 과탄산소다를 골고루 필터 위에 흩뿌려주세요. 이때 주방 후드 필터를 1개씩 넣고 과탄산소다를 골고루 뿌려주셔야 합니다. (2개를 한꺼번에 넣고 과탄산소다를 뿌리면, 골고루 뿌려주지 못하기 때문에 청소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주방후드 필터위에 과탄산소다를 골고루 흩뿌려주기

 

3. 이 위에 주방세제 1/2컵을 부어주신 다음, 커피포트에 팔팔 끓인 물을 비닐 안에 후드 필터가 잠길 정도로 충분히 부어주세요. 이때, 과탄산소다가 반응을 일으키면서 가스가 발생하기 때문에 창문을 열어서 환기를 시켜주시고, 마스크를 쓰고 작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필터 과탄산소다 반응장면

 

4. 뜨거운 물을 부어준 뒤, 비닐의 입구를 막아주세요. 

5. 과탄산소다가 뜨거운 물과 만나서 반응을 일으키면서 거품과 가스가 발생합니다.

이 때, 비닐이 빵빵해지는데요. 입구를 막고 충분히 반응을 일으키면서 필터의 기름때가 구석구석 청소될 수 있도록 약 3분 정도 기다려줍니다. (오염 정도가 심하다면 5분 정도로 시간을 조금 더 늘려주세요.) 하지만 이때 너무 오랜 시간 동안 방치해두지 마세요. 

6. 3분~5분 정도 시간이 지나면 비닐에서 주방 후드 필터를 꺼내 줍니다.

7. 싱크대에서 뜨거운 물로 과탄산소다 및 세제를 씻어내 줍니다.

이때, 차가운 물로 씻어주시면 청소 효과도 떨어지고, 기름때에 주방 하수구에 끼여서 배수관이 막힐 수도 있기 때문에 작업하는 동안은 계속 뜨거운 물을 사용해주세요. 

씻어내는 과정에서 누런 기름때가 같이 씻겨나가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주방 청소솔 및 사용하지 않는 칫솔로 청소마무리

 

8. 뜨거운 물로 마무리하면서 주방 청소솔 및 안 쓰는 칫솔로 구석구석 한번 더 청소해줍니다.

이때 강한 힘을 주어서 청소하시면 필터가 손상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작업이 필요 없을 정도로 비닐 안에서 청소가 거의 다 완료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9. 주방 필터 청소가 완료되면, 키친타올 및 깨끗한 행주로 물기를 1차로 닦아줍니다.

10. 그리고 그늘에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세워서 자연적으로 말려주고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11. 주방 후드 필터를 빼고 나면 후드 겉과 안쪽은 소독티슈 및 물티슈 등으로 닦아주시면 더욱 완벽하게 주방후드를 청소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총 청소시간은 5분 정도로 간단하게 주방후드 필터를 청소하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청소하고 나면 주방 후드가 빨아들이는 속도나 강도도 더 좋아진답니다. 특히 생선이나 고기를 자주 요리해서 드시는 가정이라면, 꼭 정기적으로 주방후드 필터를 청소해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