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사회이야기

2022년 소비키워드 3가지를 알아보자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2. 1. 26.

2022년 소비 키워드(팸 잼, 로우 푸드, 필 건강)

 

 

2022년 소비 키워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소비 키워드는 코로나19 판데믹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 같습니다.

팸 잼 (Fam-Zam)
로우 푸드(Low Food)와 친환경 선물세트 포장
필 건강

 

 

 

팸 잼 (Fam-Zam)

 

2022년 소비 키워드 중 하나인 팸 잼 (Fam-Zam)은 욜로와 반대되는 의미로, 가족과 시간을 보내면서 느끼는 재미와 편의를 우선시하겠다는 소비심리를 반영한 말입니다.

 

조명과 화분 인테리어

 

요즘 인터넷을 이용해서 온라인 쇼핑을 하거나, 오프라인 쇼핑 시에도 이런 트렌드가 느껴지는데요. 편리한 '홈쿡'을 위한 전자기기, 홈카페 용품의 판매가 늘어났고, 재미와 편의를 위한 프리미엄이 아닌 '편리미엄'을 위해 식기세척기와 로봇청소기 등의 판매율도 많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집에 대한 투자도 확실히 활발해졌는데요. 주변에서도 집의 인테리어 소품뿐만 아니라 시공 인테리어도 많이 증가한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조명기구와 정원/ 원예용품, 식탁 및 테이블 등은 2자리 수 이상 더 판매됐다고 하네요. 

 

외식이 줄어들면서 집밥과 관련한 수요도 많이 늘어났습니다.

저도 포스팅하고 있지만, 밀키트나 간편 조리식품들이 많이 다양해졌고 이제는 전문 레스토랑에서 접할 수 있었던 고급 식재료들도 상대적으로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집안에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제품인 프로젝터, 스크린, 사운드바 등의 판매량도 전년 대비 16% 이상 증가했고, 안마의자 및 마사지기 등도 판매량이 많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그러고 보니, 소비 키워드인 팸 잼 (Fam-Zam)은 이미 우리 생활 속에 많이 녹아 있는 것 같습니다. 

 

 

로우 푸드(Low Food)와 친환경 선물세트 포장

 

제가 소개해드렸던 ESG 기억하시나요? Environment(환경),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앞 글자를 딴 말로, 환경을 지키면서 비즈니스를 하자는 새로운 트렌드인데요. 

ESG로 대표되는 가치소비 트렌드 또한 필수적일 것입니다. 

 

이번 설 명절을 앞두고 기업들은 선물세트 등을 출시했는데요. 고단백, 저나트륨, 친환경까지 생각한 제품들로 이번 소비 트렌드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 건강과 면역력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에 이런 심리를 반영하여 건강한 선물세트를 콘셉트로 하여 선물세트를 출시한 기업들이 많은데요. 동원 F&B의 경우에는 짜지 않은 햄 선물세트와 고단백 참치 선물세트에 주력한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명절 선물세트의 포장재도 친환경이 대세로 대두되었습니다. 

  • 과일바구니를 종이와 마 소재만 사용하여 만들기
  • 종이박스 인쇄는 무코팅 재생용지에 콩기름 잉크로 인쇄
  • 친환경 보랭 백 확대 도입
  • 버려진 페트병 재활용 쇼핑백
  • 식물성 종이 소재의 포장재 활용
  • 내장재 스티로폼을 생분해성 완충재로 변경
  • 쇼핑백 원단을 종이와 목화실로 만들어 분리수거 가능
  • 올 페이퍼 패키지(All-paper package) 선물세트 등장

 

이런 포장재의 변경 등으로 플라스틱 사용은 줄어들고, 코팅된 종이를 사용하지 않게 함으로써 분리수거가 이전보다 훨씬 더 가능해졌습니다. 매번 명절이 끝나고 분리수거장에 쌓인 선물 포장지들을 보면 마음이 좋지 않았는데, 좋은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필 건강

 

닌텐도 운동게임과 등산

 

식사, 선물, 라이프 등 다양한 키워드에서 건강을 핵심에 두고 있는데요.

이는 스스로에게 집중하고, 내가 건강해야 타인도, 가족도 챙길 수 있다는 인식이 퍼지기 시작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000년대 초반부터 불어온 웰빙에 대한 관심은 웰빙과 건강의 합성어인 '웰니스(Wellness)'라는 말로 진화되었고, 이는 코로나 19와 여러 가지 환경적 변화 등에 따라서 이제는 자연주의 또는 친환경 먹거리와 고기를 대체할 대체육과 케어 푸드 등 다양한 영역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건강한 먹거리 외에도 각종 운동들도 핫해지고 있는데요. 등산을 즐기는 사람들도 많아졌고, 저 또한 헬스장을 가는 대신 집 앞에서 러닝을 하거나, 집에서 각종 운동 게임 또는 운동 기구들로 운동하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2022년 소비 키워드 3가지, 팸 잼 (Fam-Zam), 로우 푸드(Low Food)와 친환경 선물세트 포장, 필 건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2022년의 키워드와 트렌드를 분석하면 투자계획을 세우는 것에도 도움이 되고, 앞으로 어떤 제품이 출시되고 어떤 제품을 사용하게 될지 예상하는 것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관련한 내용 참고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