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림이야기

스탠인리스 팬 세척하는 방법(스탠 프라이팬 연마제 제거)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2. 1. 21.

스탠인리스 팬 세척하는 방법(스탠 프라이팬 연마제 제거)

 

 

스테인리스 팬이나 냄비 사용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코팅 팬을 주로 사용하다가 최근에 빠에야를 만들기 위해서 빠에야 팬을 구입했는데요.

스테인리스 냄비 또는 프라이팬을 처음 사용하기 전에 깨끗하게 세척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테인리스 냄비, 프라이팬 세척 준비물

 

준비물

주방세제, 스펀지(부드러운 수세미), 베이킹소다, 식초, 주방세제, 식용유, 키친타월

 

식초, 베이킹소다

 

저는 사과식초는 요리용으로 사용하고, 양조식초는 청소용으로 사용하고 있어요. 

 

 

처음 사용 전, 세척 방법

 

1. 주방세제로 부드러운 스펀지 또는 수세미를 이용하여 일반 설거지를 먼저 해주세요.

2. 깨끗하게 잘 헹궈진 제품에 베이킹 소다를 골고루 뿌리고, 식초를 부으면 중화반응이 일어납니다. 

이때, 베이킹 소다와 식초는 1:1 비율로 넣어주세요.

 

 

일반 코팅 팬도 구입해서 똑같은 방법으로 세척해주었습니다.

하지만 코팅 팬을 구입했을 때에는 식초 1, 물 5의 비율로 하여 끓여주시고 다시 한 번 일반 세척만 하시고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3. 베이킹 소다 1: 식초 1: 물 5의 비율로 10~15분 중 약불에서 끓여줍니다. 

 

스테인리스세척-베이킹소다-식초

 

4. 끓여준 다음, 물기를 닦아서 식용유로 닦아줄 준비를 해줍니다. 

 

연마제-스테인리스-스탠팬
스테인리스 키친타월 연마제

 

5. 식용유를 뿌려주고 키친타월로 꼼꼼하게 닦아줍니다. 

이때, 키친타월에 묻어 나오는 검은 가루는 스테인리스 가공 과정에서 꼭 필요한 연마제 성분입니다. 

 

 

 

 

6. 식용유로 닦은 제품을 부드러운 스펀지 또는 수세미로 일반 세척(설거지) 후, 마른행주로 물기를 닦아서 마무리해줍니다. 스테인리스는 표면에 자극이 되어 스크래치가 생기면 오래 사용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설거지할 때 조심해주시기 바랍니다. 

 

 

스테인리스 냄비 또는 팬 사용법

 

  1. 프라이팬 바닥의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주세요.
  2. 중불 이하로 1~2분 가랭 예열을 해줍니다. (스테인리스 제품은 모두 '예열'이 가장 중요해요.)
  3. 예열 후 열이 고르게 퍼지면 조리를 해주면 됩니다. 이때, 예열 확인방법은 물을 뿌려서 물방울이 스테인리스 팬 위에 구슬처럼 굴러 다니거나, 기름에 물결무늬가 생겼는지 유무를 확인하시는 방법을 사용해줍니다. 
  4. 요리를 완료하면, 반드시 열을 충분히 식힌 다음 세척하여 주시면 됩니다. 

스탠 제품은 사용하다 보면 무지갯빛 얼룩 또는 하얀 얼룩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이 때는 물의 석회질 성분 또는 음식물의 미네랄로 인한 얼룩이므로, 첫 세척 방법처럼 식초 또는 베이킹소다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제거 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스테인리스 제품은 관리가 어렵다거나, 예열하기 힘들다는 편견 때문에 사용을 망설였었는데요.

직접 사용해보니 그리 어렵지 않고 열전도율도 좋고, 코팅이 벗겨지는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어서 장점도 있더라고요.

스테인리스 냄비 또는 팬을 구입하신 분들은 위 세척 방법을 참고하셔서 야무지게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