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이야기

원조 드라마 맛집 스튜디오 드래곤 기업분석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2. 1. 7.
728x90

원조 드라마 맛집 스튜디오 드래곤 기업분석

 

스튜디오 드래곤

 

CJ ENM의 드라마 사업본부가 물적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으로, 드라마 콘텐츠로 기획 및 제작하여 방송국과 미디어 플랫폼, 해외시장에 공급하고 관련 부가사업을 영위하는 것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완성도와 화제성 있는 드라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면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원조 드라마 맛집 '스튜디오드래곤' 기업을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스튜디오 드래곤

 

스튜디오 드래곤은 드라마 콘텐츠로 이를 기획 및 제작, 편성, 방송국과 미디어 플랫폼, 해외시장에 판매하고 관련된 부가사업을 영위하는 방송영상물 제작사업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드라마로는 보이스, 도깨비, 비밀의 숲, 미스터 선샤인, 사랑의 불시착 등 완성도 높고, 화제성 있는 드라마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면서 전통 미디어, 디지털, OTT 등 뉴미디어까지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외 로컬 제작사 및 방송사들과 파트너십을 통해서 현지화 확대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7년부터 드라마 라인업 (매출)

 

도깨비, 더보이스, 터널, 시카고 타자기, 비밀의 숲, 품위 있는 그녀, 하백의 신부, 구해줘, 크리미널 마인드, 황금빛 내 인생, 이번 생은 처음이라, 부암동 복수자들, 브라보 마이 라이프,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별, 나쁜 녀석들:악의 도시, 화유기, 마더, 나의 아저씨, 김비서가 왜 그럴까, 라이프 온 마스, 미스터 선샤인, 아는 와이프, 백일의 낭군님, 남자 친구, 알람브라 궁전의 추억, 왕이 된 남자, 호텔 델 루나, 좋아하면 울리는, 유령을 잡아라, 사랑의 불시착, 머니게임, 하이 바이, 마마!, 한 번 다녀왔습니다, 스타트업, 경이로운 소문 등등 

 

정말 유명한 드라마가 많습니다. 제 인생 드라마들도 몇몇 개가 보이네요. 

이 정도면 정말 '원조 드라마 맛집'이라고 불릴만한 것 같습니다. 

 

스튜디오 드래곤 재무분석

 

스튜디오드래곤-재무분석
스튜디오 드래곤 재무제표
출처 : 네이버증권 (스튜디오드래곤)

 

스튜디오드래곤은 시가총액 2조 2,442억 원의 코스닥 14위 기업입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의 2021년 예상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각각 4,870.8억 및 599.9억 원으로 각각 전년도 대비 7.3% 감소, 22.1% 증가하면서 컨센서스에는 하회했으나, 2022년에는 2021년 대비하여 강한 편성 회복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2022년 1월 7일 종가기준

 

스튜디오 드래곤의 목표주가는 하나금융투자 130,000원, DB 금융투자 134,000, 신영증권 125,000원으로, 전문가들은 128,375원 정도의 매수의견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2년 편성 및 매출 기대

 

스튜디오 드래곤은 2022년 편성 작품도 늘어나고, 해외 현지 제작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기대작들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올해 제작한 작품의 방영 편수는 25편 정도이나, 2022년에는 31~33편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미국 내 현지 제작도 예정되어 있는데요. 미국제작사 스카이댄스와 애플 TV+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 예정이며 대작인 홍자매 작가의 '환혼', 노희경 작가의 '우리들의 블루스', 김은숙 작가의 '더글로리' 등이 바로 그것입니다.

방영 편수의 증가와 대작 예정은 제작비가 더 큰 규모이기 때문에 기대와 긍정적인 시그널로 볼 수 있습니다.

 

드라마, 콘텐츠의 제작사들이 투자액 대비 번 돈을 '리쿱률'이라고 하는데요. 최근 미디어 콘텐츠 시장의 부상으로 리쿱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드라마 제작에 100억을 쓰고, 그로 인해서 수익을 150억을 벌었다고 하면, 리쿱률이 150% 라고 보시면 됩니다.) 스튜디오 드래곤은 부족했던 작품 수와 텐트폴(흥행이 확실한 작품을 말함. 수익을 보장하여 지지대 역할을 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로 주가가 오 횡보해왔지만, 높게 예상되는 리쿱률과 글로벌 OTT 들과의 계약 소식 등으로 긍정적인 성장성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권유의 목적이 아닌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모든 투자는 본인의 책임입니다.

 

 

한국 드라마의 전 세계적인 인기와 함께 미디어산업의 발달로 주목해봐도 좋을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튜디오 드래곤 기업분석에 대한 내용 참고하셔서 현명한 투자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