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이야기

애널리스트 주식리포트에 나오는 기초 용어 정리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2. 1. 6.

애널리스트 리포트에 나오는 기초 용어 정리

 

애널리스트 리포트 기초용어 정리

 

주식투자에 앞서서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의 애널리스트 리포트를 보다 보면 잘 모르는 전문용어들이 너무 많이 나와서 당황하신 적 없으신가요?

주식 리포트를 읽을 때 알아두면 좋을 기초용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주식리포트 기초용어 - '이건 알고 리포트를 읽자!'

 

년도 표기 뒤에 보이는 A, F, E

 

 

영업실적 및 주요 투자지표, 재무정보 등을 보다 보면 연도 뒤에 알파벳이 붙은 것이 보일 것입니다.

제가 보는 리포트에서는 'F'만 보이는데 간혹 'A' 또는 'E'가 붙은 경우들도 있어요.

'2020A'라고 붙어있다면 이미 확정된 과거 년도의 데이터를 표시하는 것입니다. 과거 연도로 이미 확정된 데이터라는 뜻으로 'A'는 Actual 즉, 실제 데이터를 뜻합니다.

위 자료에서 보이는 것처럼 '2021F, 2022F' 이런 식으로 'F'라고 표시되어 있는 것은 아직 끝나지 않은 년도 뒤에 붙이는데요. 'F'는 Forecasted라는 뜻으로 추정치라는 뜻입니다. 즉, 미래에 대한 추정 데이터이며 변동 가능성이 있는 데이터입니다. 'E'도 F처럼 추정치를 뜻합니다. 

 

 

QoQ , YoY

 

QoQ-YoY-리포트용어

 

또 하나 애널리스트의 리포트에 자주보이는 용어가 'QoQ, YoY'입니다. 

매출이나 실적은 연도별 비교를 할 수도 있고 월별 비교, 분기별 비교 등을 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이전 실적과의 비교에 사용하는 단어가 바로 QoQ, YoY입니다.

 

1. QoQ(Quarter on Quarter) = 직전 분기 대비

2. YoY(Year on Year) = 전년 동기 대비

 

QoQ는 직전 분기 대비라는 뜻이고, YoY는 전년 동기 대비라는 뜻입니다.

전년도 또는 직전 분기 대비하여 비교하는 실적의 수치를 나타낼 때 주로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위의 자료(테슬라 자료)를 예를 들면, 판매 실적이 직전 분기 대비 20% 증가했고 전년 동기 대비해서는 73% 증가했다는 뜻입니다. 

 

 

 

컨센서스

 

주식리포트 컨센서스

 

컨센서스는 시장의 전망치 또는 평균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컨센서스란 어떤 집단을 구성하는 사람들 간의 일치된 의견을 말합니다. 

어떤 회사의 실적을 추정할 때 한 곳에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곳에서 하게되는데요. 애널리스트들이 내는 기업의 실적이나 주가에 대한 의견의 평균치를 말하는 것입니다. 

주식 리포트나 주식 관련 뉴스들을 보면 '컨센서스를 상회했다. 하회했다'라고 주로 사용하게 되는데. 즉, '예측치보다 더 좋았다. 나빴다'라는 뜻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센티멘탈

 

센티멘탈은 '정서적인, 감정적인' 이라는 의미로, 주식에서는 계량적인 지표로 나타내기 어려운 경제 지표를 뜻하는 말입니다.

즉, 주식에서 감정적으로 주가가 움직일 때 주로 사용하는 표현인데요. 예를 들면 '위드 코로나로 항공주의 센티멘탈 회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식으로 사용됩니다. 

 

 

TP, CP, Not rated

 

TP, CP, Not rated

 

1. TP(Target Price) : 목표 주가

2. CP(Current Price) : 현재 주가

 

주식리포트를 보면 거의 대부분 한글로 목표주가, 적정주가 또는 현재 주가로 나와있는데. 가끔 TP, CP라는 말을 보실 수 있을 텐데요.

TP(12M) : 200,000원이라고 되어 있다면, 주가가 12개월 안에 최고 200,000원까지 올라갈 것으로 예상한다라는 뜻이며 'TP : 200,000'과 같은 말입니다. 

CP(7.30)이란 7월 20일 주가(종가)가 139,600원이라는 뜻입니다. 

'Not rated'라고 되어 있다면 주식 리포트의 투자의견에 주로 나오는 말인데요. '매수 또는 매도 중 어떤 의견을 내야 할지 모른다' 라는 뜻입니다. 

 

 

 

위에서 제가 설명해드린 주식리포트의 용어만 알아도 애널리스트의 주식 리포트를 읽으시는 데는 큰 어려움이 없으실 것입니다. 해당 내용 참고하셔서 주식 투자 전에 기업정보 꼼꼼히 읽으시고, 현명한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