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사회이야기

10대 소비트렌드 차세대 유통시장 라이크커머스와 MCN기업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1. 12. 21.
728x90

새로운 소비트렌드 라이크커머스와 MCN기업

 

 

2022년 10대 소비트렌드 중 하나로 꼽히는 '라이크커머스' 를 아시나요?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가 꼽은 'TIGER OR CAT'에 포함된 키워드 중에 하나입니다. 

이 용어는 소비자들이 '좋아요(Like)'를 누르는 데서 구매가 시작되는 차세대 유통시장을 말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라이크커머스가 뜨면서 인플루언서들을 관리하는 MCN기업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라이크커머스와 MCN기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라이크커머스


라이크커머스란, 소셜미디어(SNS)의 발달에 따라 상시 쇼핑이 활성화되는 상황을 반영하는 것으로, 소비자들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SNS에서 '좋아요(Like)' 반응과 같은 실제 평가나 선호도에 기반하여 이루어지는 새로운 온라인 유통환경을 말합니다. 

원래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는 생산자 → 유통업자 → 판매자 → 소비자로 이어지는 구조로 이루어지지만, '라이크커머스'에서는 휴대폰을 보다가 구매 버튼을 눌러서 사는 소비자 주도의 유통과정이라는 데에 차별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좋은 평가나 후기를 남기는 소비자가 얼마나 많은지에 따라 그 성공 여부가 결정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쉽게 설명한다면, 팔로우하는 인플루언서들의 물건 또는 광고를 보고 따라서 구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라이크커머스 예시


 

라이크커머스-이거어때-Hott
라이크커머스 예시

 

라이크커머스 시장이 활성화됨에 따라 스타트업 기업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이거어때'와 'Hott(핫트)'가 있습니다.

 

'이거어때'는 자체SNS로 연결된 친구들과 상품을 공유하고 추천합니다. 이 과정에서 실제 판매와 구매에 따라서 상품을 추천한 사용자에게는 판매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구매 적립금을 줍니다. 

판매하는 사람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양질의 제품을 전달하고자 하고 구매자는 신뢰도를 기반으로 구매를 결정합니다. 

이렇게 양 쪽에게 모두 좋은 방식을 사용하는 신개념 커머스입니다. 

 

'Hott(핫트)' 는 인플루언서 커머스 플랫폼으로 특히 인스타그램을 통해 상품을 구매해보신 분이라면 구매링크를 접해보신 분들도 있으실 것 같습니다. 

중간 유통을 없애고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C2M 플랫폼으로 인플루언서의 실사용 콘텐츠를 기반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핫트는 제품 리뷰를 기반으로 입점 제품의 선별, 자체 상품의 기획 및 제작, 유통까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MCN(Multi-Channel Networks) 기업


MCN은 온라인 콘텐츠 제작 및 유통 업계에서 활동하는 신흥 연예인들을 관리하는 기획사로 보시면 됩니다.

사업 연결, 굿즈 기획, 저작권 관리 등 업무들을 대신해주거나 도와주는 대행사의 일종으로 연예인으로 치면 연예기획사 또는 에이전시의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라이크커머스의 핵심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유명인(인플루언서)입니다.

이에 따라 크리에이터들을 관리하는 MCN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여러 분야들에서는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사업을 전개하려는 움직임과 노력들이 커지고 있습니다. 

유통업계에서는 최근 몇 년 동안 팬덤을 매출로 만들어내려는 노력을 꾸준히 해왔는데 이러한 노력은 라이브커머스 시대가 되면서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라이크커머스의 비즈니스 모델


  1.  C2C(consumer to consumer) 모델 : 개별 크리에이터가 선호도를 예측하기 위해서 수요를 확보한 후, 제조 전문회사에서 생산하고 이를 전문 물류업체를 통해 유통하는 모델
  2. D2C(Direct to consumer) 모델 : 제조업체가 직접 소비자 선호도를 예측하기 위해 데이터를 확보하고 유통 마진을 줄일 수 있는 자사몰을 개설하는 모델
  3. H2H(human to human) : 개별 소비자 수요를 집결하여 공동구매 또는 선주문 방식으로 새로운 상품을 출시해서 생산단가를 낮추고 부담을 줄이는 모델

 

 

 

특히 코로나19 판데믹의 시작과 확산으로 소셜미디어(SNS)를 통한 소비형태가 보편화되면서 라이크커머스 소비트렌드가 대중화되고, 우리의 유통시장도 빠르게 재편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좋아요(Like)가 많은 제품들이나 인플루언서가 소개하는 제품을 구매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728x90
반응형

댓글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