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타버스 탐구이야기

추억의 싸이월드도 메타버스의 세계로 들어서다.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1. 11. 19.
728x90

싸이월드도 메타버스에 나타났다

추억의 싸이월드를 기억하시나요?

저는 싸이월드 세대인데요, 싸이월드는 2019년 10월 서비스를 중단했었습니다.

싸이월드를 운영하는 '싸이월드 제트'는 토종 소셜미디어인 싸이월드가 기존에 2D로 구현되었던 싸이월드를 메타버스 및 XR(확장 현실) 전문기업 에프엑스기어의 기술력을 더해 3D 버전으로 구축하여 다시 돌아온다고 발표했습니다.

 

 

싸이월드 뭐가 달라지나요?

싸이월드 제트는 '싸이월드 부활 프로젝트'가 시작된 이후에 140여 명의 개발/복원 인력이 170억 장의 사진과 1억 5,000만 개의 동영상, 2억 개의 다이어리 등을 복원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총 투자금액만 107억 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싸이월드 하면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싸이월드의 대표적인 미니홈피, 미니룸 꾸미기, 선물하기, BGM 설정, 일촌 파도타기까지 추억의 기능들이 이름은 그대로 유지되고, 방식은 2021년으로 업그레이드 되어서 찾아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어떻게 보면 메타버스의 초기 플랫폼이라고도 볼 수 있는 싸이월드인데요. 디지털 플랫폼에 익숙한 MZ세대의 눈높이를 맞추고자 변신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메타버스에서 어떤 것을 보여주게 되나요?

 

한글과 컴퓨터 (한컴 타운)

 

<미니룸에서 회사로 출근하는 가상세계>

싸이월드-한컴타운-메타버스-플랫폼
싸이월드-한컴타운

 

싸이월드 제트와 한글과 컴퓨터가 함께 개발한 싸이월드의 메타버스 버전인 '싸이월드-한컴 타운'이 공개될 예정입니다. 

양사는 메타버스 서비스를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공동 개발을 추진해왔는데요. 이는 메타버스 생태계에서 '싸이월드'와 '한컴 월드'를 연계한 것으로, '한컴 타운'은 한글과 컴퓨터가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사인 프론티스를 인수하고 난 뒤 선보이는 미팅 공간 서비스 이름입니다.

 

싸이월드 이용자들은 미니룸을 열고 나가면 만나볼 수 있는 '싸이월드-한컴 타운'에서 IBK기업은행과 메가박스, 롯데카드, 삼성카드 등 다양한 브랜드를 체험하고 즐길 수 있습니다. 

싸이월드 측은 사용자들이 '싸이월드-한컴 타운'에서 가상 오피스 출근, 음성 대화, 화상 회의, 클라우드 협업 문서 작성 등이 가능한 한컴 타운의 기능 이용하여 미니룸에서 회사로 출근하는 가상 세계가 펼쳐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NFT(대체 불가 토큰) 사업

 

싸이월드 제트와 한글과 컴퓨터는 NFT사업에도 힘을 모으기로 했습니다.

싸이월드 이용자가 나만의 미니미를 만들면 '싸이월드-한컴 타운'에서는 '나만의 미니미 NFT'를 만들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이를 통해 추후 해당 미니미를 다른 메타버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오픈형 메타버스 아바타'로 확장시킬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메타버스 생태계를 오프라인과도 연결하여, 싸이월드와 협업한 제품을 오프라인 상에서 구입하면 해당 제품을 미니미도 착용할 수 있도록 만든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실생활이 녹아든  메타버스 플랫폼'이 목표인 것입니다. 

 

도토리은행 

도토리은행(IBK기업은행과 업무 협약)

IBK기업은행은 싸이월드 제트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싸이월드 메타버스 플랫폼에 'IBK 도토리은행'을 열기로 하였습니다. 'IBK 도토리은행 싸이월드 지점'은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누구나 방문하여 기업은행의 개인 상품, 서비스 체험이 가능한 은행권 최초의 메타버스 플랫폼 영업점이라고 합니다.

 

기업은행은 도토리 구매 건수에 따라서 보상을 제공하는 가칭 'IBK 도토리 통장' 등 싸이월드 이용자 맞춤형 금융상품을 출시하고, 게임 요소를 접목한 메타버스 금융체험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새로운 미래 금융 채널을 만들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직은 기업은행 홈페이지에서 해당 금융상품은 확인되고 있지 않네요. 참고해주세요.)

 

 

싸이월드 관련주

 

1. 한글과 컴퓨터 (030520)

한글과컴퓨터-싸이월드-관련주
한글과 컴퓨터 주가

 

2. 다날(064260)

다날-싸이월드-관련주

통합결제 비즈니스 전문 기업인 '다날'은 싸이월드에 이어서 메타버스 싸이월드에서도 결제 서비스를 단독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싸이월드는 페이코인(PCI) 경제 시스템이 결합되어 재탄생할 예정입니다.

 

다날은 계열사인 '다날 핀테크'에서도 추가 투자와 함께 '페이코인' 결제 서비스를 메타버스 플랫폼에 제공하게 됩니다. 

페이 코인은 싸이월드의 신규 아바타, 방 꾸미기, 관련 브랜드 상품 구매 등 다양한 콘텐츠의 결제수단으로 적극 활용될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편의점, 외식, 영화관, 골프 등 전국 약 7만 개의 페이코인 가맹점에서 결제할 경우에 싸이월드뿐만 아니라 메타버스 싸이월드 내에서도 동일한 혜택과 상품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저는 3D가 2D였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추억 속의 싸이월드가 최초의 메타버스 플랫폼의 모습을 거의 다 갖추고 있는다고 생각합니다. 싸이월드가 메타버스의 신세계로 뛰어들기로 한 만큼, 싸이월드가 MZ세대의 마음을 얼마나 잘 사로잡을지, 그리고 NFT 같은 신사업을 어떻게 플랫폼에 잘 적용해 나갈지 기대가 됩니다. (사실 걱정도 ㅋㅋㅋ)

그리고 한글과 컴퓨터가 만들 새로운 가상세계 회사의 한컴 타운의 모습도 궁금해집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