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이야기

우선주와 보통주, 주식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1. 11. 18.

우선주와 보통주

우선주와 보통주

 

주식거래를 하다 보면, 우선주와 보통주라는 말을 듣게 됩니다.

우선주와 보통주는 무엇인지 궁금하신 적 없으신가요?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는 뭐가 다른 거지?' 하고 궁금하셨던 주린이들은 주목하세요. 간단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선주와 보통주는 주식회사가 경영을하면서 발행하는 주식의 여러 행태 중 하나입니다.

주식회사는 회사의 주식발행을 통해 조달한 자금으로 경영활동을 합니다.

회사가 발행한 주식에 투자한 사람들은 '주주'라고 하고, 주주들은 의결권을 갖게 되는데 이런 주식을 '보통주'라고 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거래하는 주식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의결권이란, 주주 총회의 공동 의사 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우선주

보통주와 다른 형태인 '우선주'는 회사 경영을 위해 추가로 자금을 조달하는 것. 간단히 말하면, 회사가 돈을 끌어모으고 싶을 때 추가로 발행하는 주식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우선주와 보통주는 어떻게 구별할까요?

우선주는 배당에 있어서 보통주보다 권리가 우선하며, 표기방식에도 차이가 있다.

[우선주의 특징]

1. 의사결정권(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2. 종합주가지수에 반영되지 않기 때문에 가격변동이 주가지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3. 보통주보다 높은 배당수익을 받습니다.

4. 만일 회사가 파산을 하게되면, 잔여재산을 보통주보다 우선주에 먼저 분배합니다.

 

이렇게 우선주를 가지는 주주는 의사결정권이 없는 대신 배당 수익을 보장받고, 회사는 의결권 지분의 변동이 없이 자금조달이 가능해서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주-종류-구형우선주-신형우선주
구형우선주와 신형우선주

B 또는 U로 표시되는 신형우선주와 구형우선주는 1996년 상법 변경을 전, 후로 해서 구분됩니다.

구형 우선주와 신형 우선주의 특징은 위 표에 정리해 둔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전자공시시스템(DART)에서 우선주 관련 내용 확인하기

전자공시시스템(DART)에서 우선주 관련한 사항들을 직접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현대자동차2우B 기준으로 조회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1. 이익배당에 관련한 사항

회사의 개요 → 주식의 총수 → 우선주 → 이익배당에 관한 사항

 

확인해보시면, 현대차의 우선주는 최저 우선배당률은 액면가 기준 2%이며, 참가적/비누적적 형식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전자공시시스템-주식의총수
이익배당에 관한 사항 확인
전자공시시스템 배당에 관한 사항

2. 재무에 관한 사항 → 배당에 관한 사항 → 주당 액면 가격 및 주당 현금배당금 확인 가능

해당 부분에서는 보통주 3,000원, 우선주 3,100원으로 액면가 기준으로 우선주가 보통주보다 배당금액을 100원 더 받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석에 우선주는 2우선주를 기준으로 작성했다고 나와있습니다. 참고로 현대차는 3우B까지 있습니다.)

 

 

우선주 투자 시, 주의할 점

 

이렇게 보면,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배당도 더 많이 주고, 주식 가격도 조금 더 저렴해서 같은 값이면 더 많이 살 수도 있다는 등의 장점이 많아 보이지만, 우선주에 투자할 때에는 조심해야 합니다.

 

우선주-보통주-주가흐름-비교

우선주는 대부분 보통주와 비교해서 주식 수를 적게 발행합니다.

그러다 보니, 상장을 해서 거래를 하다 보면, 누군가가 우선주로 이상매매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게 된다면 주가가 시장 상황과 상관없이 출렁거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선주 투자 시에는 물량과 거래량을 확인하고 조심해서 투자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때, 보통주와 우선주의 주가 흐름이 비슷한 양상인지 확인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주식의 종류 중, 우선주와 보통주에 관련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우선주와 보통주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고, 서로의 차이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이해하고, 나에게 맞는 투자는 어떤 주식인지 생각해보면서 똑똑한 투자 생활 이어가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