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이야기

정규 주식시장 마감 후, 주식 매매 방법인 시간외매매를 알아보자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1. 11. 16.
728x90

정규 주식시장 마감 후 주식 매매 방법

시간외매매

주식을 하다 보면, 오늘 꼭 사고 싶었던 주식이 있었는데 다른 일을 한다고 사지 못하거나, 팔고 싶었던 주식을 팔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곤 합니다.

그런 경우 여러분들은 어떻게 하시나요? '포기하고 내일 기회를 다시 노려봐야겠다.'라고 생각하시나요?

 

정규 증시 거래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입니다.

하지만, 장이 종료되었을 때에도 거래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반응형

 

1. 시간 외 종가매매

시간 외 종가매매란 정규 매매 시간이 종료된 후 15:40~16:00까지 당일 종가로 매매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시간 외 종가에 거래 현황을 보면, 매도하는 사람이 있을 때 매수가 가능합니다. 이 때, 매매 수량 단위는 1주입니다.

 

2. 시간 외 단일가 매매

시간 외 단일가 매매란, 정규 매매 시간 종료 후 일정 시간 동안 주문을 모아 일정 시점에 하나의 가격으로 체결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 때, 주문을 모으는 시간의 단위는 10분입니다. 즉, 주문을 넣는다고 바로 체결이 되는 것이 아니라 10분 동안 주문을 모으고, 10분이 지나면 가격(단일가)이 산출됩니다. 그리고 시간 외 단일가 매매의 거래 종료 시간은 오후 6시입니다.

 

단일가는 어떻게 형성될까요?

단일가형성-시간우선원칙-시간외단일가매매

가격 및 시간 우선 원칙에 따라 우선하는 호가 간에 하나의 가격으로 매매가 체결되는 것입니다.

단일가가 형성이 되면, 단일가와 같거나 높은 가격으로 주문하면 매수 체결이 가능하고, 단일가보다 낮은 가격으로 주문하면 매수 체결이 불가능합니다.

 

시간 외 단일가 매매는 10분 단위로 가격(단일가)이 다르게 나올 수 있으므로, 종가와 다른 가격 변동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때, 그 가격의 제한 폭은 ±10%입니다. 

 

주식 매매 가능 시간별 정리

 

주식매매-가능시간-정규시장-시간외시장
주식매매가능 시간정리

 

정규 증시의 거래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5시 30분까지입니다. (빨간색 표시)

위 주식 매매 가능 시간 정리표에서 정규시장과 시간외시장을 구분해서 봐주시길 바랍니다.

 

정규 증시 거래시간이 끝나기 10분 전이 되면, 단일가 매매가 들어갑니다. 그러면, 15시 20분이 되면 '장 종료 10분 전입니다'라는 안내말이 들리고, 이때 주식 주문을 넣어도 체결이 되지 않는 경험을 해보신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바로 이 15시 20분~15시 30분까지가 단일가 매매 방식으로 거래가 되는 시간입니다. 

 

우리는 이를 단일가매매라고 하지 않고, '동시 호가'라는 말을 쓰기도 합니다. 

동시호가란, 주식 매매 거래 시 동시에 접수된 호가 또는 시간의 선후가 분명하지 않은 호가를 말합니다.

정확히는 단일가매매와 동시호가가 같은 뜻은 아닙니다. 

 

 

시간외종가-시간외단일가-주식거래화면

 

단일가매매 거래시간(15시 20분~15시 30분)에 거래가 원활히 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예를 들어볼까요. OO종목이 호재가 떠서 사람들이 높은 가격에 사려고 주문을 넣고 있다고 가정합시다.

그러면 주문이 몰리면서 계속 호가가 올라가게 됩니다. (물론, 반대의 경우도 발생 가능합니다.)

이렇게 마구 호가가 뛴 가격이 정해졌다고 치면, 그 가격이 주식의 가치를 바르게 나타냈다고 할 수 있을까요?

그렇기 때문에 단일가매매 거래시간에는 주식주문을 받아놓고, 균형 가격에 주식거래를 체결시켜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과열된 주식 시장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단일가 매매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오전 8시 30분~9시까지의 단일가매매 거래시간은요?

전일자의 3시 30분에 종가가 있을 때, 어제 종가 그대로 오늘 시작가를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 단일가 매매 거래시간에서 결정된 가격을 시작가로 산출하게 됩니다. 

 

만일 전일자에 주식시장 종료 후에 호재가 많이 터졌다고 합시다. 

그러면 정규 시장 시작가는 어떻게 될까요? 위에서 시작가는 단일가 매매 거래시간에서 결정된 가격으로 산출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제가 위에서 단일가 매매의 가격 변동의 제한 폭은 10%라고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이 10%는 시간 외시장에 해당하는 수치이며, 정규 시장의 시작가를 정할 때에는 가격 제한 폭이 ±30%입니다. 

 

 

시간 외 매매 관련하여 잘 읽어보셨나요?

주식 전문가들은 이렇게 정규 주식시장 마감 후 주식 매매 방법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시거나 사용해보셨을 텐데요.

주식입문자 또는 주린이들은 시간 외 매매 방법에 대해서 모르시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 잘 인지하시고, 허매수와 허매도에 당하지 않게 주의하시면서 똑똑한 주식투자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