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타버스 탐구이야기

NFT(Non Fungible Token)시장의 성장과 하이브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1. 11. 11.

NFT시장의 성장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자산인 NFT(Non 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 토큰)가 최근에는 게임 산업, 엔터테인먼트 산업 등에게까지 확산되고 있습니다. 지금, 그 중심에는 BTS가 있는 '하이브'가 있습니다.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생태계의 등장으로 새로운 수익원으로 떠오른 NFT의 성장세는 가속화 될 전망입니다.
NFT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서 디지털 콘텐츠에 고유한 인식 값을 부여한 새로운 디지털 자산을 말합니다. 일종의 '디지털 정품 인증서' 를 뜻한다고 쉽게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NFT시장의 성장과 하이브

 

 

NFT, 원본 인증과 소유권 증명에 활용

MZ세대들에게는 NFT를 접목한 작품 또는 제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일례로 나이키의 '크립토킥스'라인이나 브라이틀링의 '탑 타임 리미티드 에디션'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나이키는 그동안의 지긋지긋한 짝퉁문제에 대응하기 위해서 NFT를 접목한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그동안의 품질보증서에 의존하던 진품 구별 방식을 디지털로 관리한다는 것입니다. 나이키는 NFT에 접목한 제품 출시를 통해 가상세계, 즉 메타버스 상에서도 제품을 판매한다고 밝혔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의 특성상, NFT가 한 번 생성되면 삭제하거나 위조할 수 없기 때문에 자신이 소유한 자산의 원본 인증과 소유권 증명에 많이 활용됩니다.
무한 복제가 용이한 디지털 영역의 자산에 희소성을 부여한다는 점에서 엄청난 혁신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유권과 원본성을 증명할 수 있는 상황에서는 복사본이 많이 공유될수록 NFT로 기록된 원본의 가치는 더 커집니다.
여기서 소유권과 저작권은 구분해야 하는데, '소유권'의 사전적 정의는 특정 자산을 사용/수익화/처분 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하고, '저작권'은 창작자가 자신이 창작한 자산에 대해서 독점적으로 이용하거나 남에게 허락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가수가 본인의 음악을 NFT화 했을 때에는 NFT작품의 저작권과 소유권은 모두 창착자 본인에게 있지만, 거래가 발생하게 되면 저작권에 대한 별도 계약이 없는 한 구매자는 소유권만 양도받게 됩니다. 그래서 NFT원작자는 해당 토큰이 거래될 때마다 거래액의 일정 부분을 로열티로 받게 되는 것입니다.

두나무와 합작법인(JV) 설립

출처 : HYBE LABELS 설명회

업비트 운영사인 두나무는 방탄소년단(BTS)의 소속사인 하이브(HYBE)와 합작법인(JV)을 설립하여 NFT시장에 진출하기로 하였습니다. 하이브가 4,000억 규모의 전환사채(CB)를 발행하여 두나무 주식 86만 1004주를 취득하는 방식입니다.
두나무는 하이브에 제 3자배정 유상증자로 7,000억원을 투자할 예정입니다.

이는 하이브의 신사업의 일환으로 BTS 등 하이브의 대표 아티스트들을 NFT와 연계하여 상품을 디지털 자산으로 만들어 판매한다는 계획입니다.

 

BTS, NFT 디지털굿즈

방탄소년단의 NFT굿즈가 NFT마켓에서 거래되는 것은 수익 기여가 기대됩니다.
(이전 포스팅 참조
2021.10.05 - [메타버스 탐구이야기] - 대체불가토큰 NFT, 골프선수 최초발급(feat.송가은 골프선수))
미국 NBA농구 카드 NFT와 같이 이런 굿즈를 알아보는 사람들이 많을수록 NFT마켓에서 거래되는 가격이 높아지는데 인지도 측면에서 보면, 방탄소년단(BTS)이라는 IP는 매우 매력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암호화폐와 달리 NFT는 발행자에게 매 거래 일정 수수료율이 지급된다는 점에서도 영구적 수익 측면으로 긍정적입니다.

하지만,
아직 NFT시장이 초기단계라서 발행될 NFT의 적정한 거래가격을 추정하는 것이 어렵고, 아직은 NFT굿즈를 소유하지 않아도 이미지를 인터넷에서 소비하는데 제약이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리고 현시점 주 거래대상이 될 ARMY(방탄 팬덤 아미)의 반응이 냉담합니다.

팬덤이 굿즈를 구매하는 목적성 측면에서 배치된다고 지적하고 있고, NFT는 탄소 배출에 따른 피해가 예상되는데 BTS가 기후변화에 대해 이야기해 온 그룹인데 이 논리에 반한다며 반발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이브는 왜? NFT시장에 뛰어들었을까?

투자자들은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아티스트들의 가치에 대해서 고민해 왔습니다.

결국엔 음원, 음반, 매니지먼트의 매출과 이익에 밸류에이션을 곱하는 것이 한계였는데, 팬덤의 수익화 과정은 수동적인 형태에 머물러 있습니다. 

즉, 아티스트가 음반을 발매하면 팬덤은 음반을 구매하고, 유튜브를 스트리밍 합니다. 하지만, 음반이 없는 디지털 음원이라면 음반 매출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Ent의 주요 아티스트들이 군 입대를 하면 팬덤의 수동적인 형태의 매출이 사라지게 되고, 기업의 실적과 주가도 하향하는 추세가 됩니다. 

하지만, 아티스트가 없어도 팬들의 열정과 충성도를 담아낼 수 있고, 그것이 자산으로 거래가 된다면 어떨까요?

그렇게 된다면, 그런 아티스트들을 꾸준히 만들어낼 수 있는 기획사들의 육성시스템까지 가치를 매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런 무형의 자산을 유형의 경제 규모로 증명할 수 있는 자산이 바로 NFT가 될 것이라고 본 것입니다. 

NFT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자산들은 콘서트 티켓, 디지털 포토카드, 팬미팅 참여권과 같은 실질적 자산이 될 수도 있고, 유니세프의 'End Violence'캠페인에 BTS와 동참하는 등의 사회적 가치를 공유하는 자산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방탄소년단 BTS

하이브 '오리지널 스토리'

하이브는 소속 아티스트의 IP(지적재산권)를 기반으로 하는 ‘오리지널 스토리’ 사업을 공개했습니다.

단순히 음악을 통한 보여줬던 아티스트의 모습을 ‘스토리’를 입혀 다양한 포맷의 콘텐츠로 확장하는 것이 그 요점입니다.

 

하이브의 '바운드리스(Boundless)' 기조 아래 확장하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인 '오리지널 스토리'는 음악을 보고 읽는 경험으로 더욱 확장해 나가는 사업으로 아티스트를 활용한 웹툰/웹소설을 준비하고 있고, 팬 참여형 게임도 준비 중입니다. 

 


각 금융사들은 하이브의 호실적에 대한 기대감으로 목표주가도 상향시키고 있습니다. 

하이브와 두나무가 손잡고 아티스트 IP를 기반으로 한 NFT(Non Fungible Token) 시장에서 팬덤의 우려감을 씻으며, 어떻게 사업을 확장해 나갈지 기대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