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이야기

주린이 주식차트 쉽게 읽기(봉차트와 이동평균선)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1. 11. 10.

주식차트의 기본

주식투자 시에, 주린이가 알아야 되는 주식차트의 기본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우리도 주식차트를 보면서 주식의 흐름을 파악하고, 이에 알맞게 투자하기 위해서 기본 정보는 알아야겠죠?

 

주식 봉의 기초(봉 차트)

봉의 구조

주식차트는 빨간색의 양봉과 파란색의 음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봉 하나로 한국은 4가지, 미국은 3가지 정보를 표현하고 있고, 이 주식의 봉은 나라별로 색상을 다르게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아주 간단하게 설명을 시작해볼까요.

빨간색의 양봉(왼쪽)을 살펴봅시다. 오늘 주식을 시작하면서 내가 보유한 주식의 차트를 본다고 가정해봅시다.

시가(당일 시작 가격)에 10,000원으로 주식을 구입했다고 합시다. 주식 구입 후, 차트를 봤더니 9,000원까지 주식이 떨어졌어요. (저가) 그랬다가 13,000원까지 치가 올랐다가(고가) 주식시장의 장이 마감될 때는 12,000원(종가)으로 끝났습니다. 그렇다면, 이 날은 최종 2,000원의 수익을 얻은 것입니다. 

즉, 빨간색의 봉의 경우에는 종가가 시가보다 높은 가격으로 마감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파란색의 음봉(오른쪽)을 살펴보게 되면, 빨간색의 양봉과 시가와 종가의 위치가 다릅니다.

즉, 주가 상승과 하락의 여부를 색깔로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정말 기초적인 정보죠? 하지만, 기초를 탄탄하게 해놓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없습니다. 

 

주식 봉의 종류
(※ 봉 하나만 보고 판단하는 것은 아님을 미리 밝힙니다.)

주식차트 봉의 종류

1. 긴 양봉을 보면, 시가보다 높은 가격으로 장이 종료(종가) 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매수세력들이 많이 들어와서 강력한 매수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 만일 주가 하락 추세에서 긴 양봉이 생겼다면, 하락 추세에서 상승 추세로 반전 기회로도 판단할 수 있습니다.

 

2. 짧은 양봉을 보면, 그래도 시가보다 종가가 위에 있기 때문에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망치형과 역망치형 양봉은 꼬리가 몸통보다 긴 것이 특징입니다. 

- 망치형은 막판 강력한 매수세로 시가보다 높은 가격으로 장 종료를 의미하고, 윗 꼬리가 없으므로 종가와 고가가 동일(종료가=최고가)함을 알 수 있습니다. 

하락 추세에서 망치형이 나타난다면 유심히 살펴봐야 하는데요. (장대양봉과 비슷하게) 가격이 많이 하락한 상태에서 매수세가 올라오는 것이므로 상승 전환의 신호로 볼 수도 있습니다.

- 역망치형도 비슷한데요. 밀리긴 했지만, 시작가보다 높은 가격으로 종료했음을 나타냅니다. 

 

4. 십자가형은 '도지형'이라고도 말합니다.

시가와 종가가 같은데, 꼬리가 있기 때문에 변동은 있었음을 의미합니다. 

십자가형은 특히 상승 추세 때 신뢰도가 높아집니다. 

 

봉 차트 하나만으로 차트를 읽을 수 있다면 너무 좋겠지만, 현실은 늘 그렇지 않죠.

연결봉으로 차트를 살펴볼 수 있어야 합니다.

 

연결봉으로 파악하는 주식차트 살펴보기

상승장악형과 강세잉태형
봉차트(상승망치형, 상승십자가형, 적삼병)

 

이동평균선

이동평균선이란, 주가 평균을 연결해서 만든 선입니다.

주식차트의 이동평균선을 통해서는 과거와 비교해서 현재 주가 수준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이동평균선

어느 정도 봉차트를 보는 방법을 익혔다면, 이동평균선도 한번 보시죠.

차트는 큰 시간에서 작은 시간 단위로(월/주/일), 그리고 분봉 단위로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든 이동평균선은 저항선이 되어서 주가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는 심리적인 요소로 작용이 되기도 하고, 반대로 주가의 흐름을 안정적으로 지지하는 완충재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주로 20일선을 가장 중요하게 보는데,

상승 추세에 있을 때 20일선을 이탈하게 되면 주가 하락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20일선을 '심리선' 또는 '생명선'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동평균선이 위쪽부터 5일선/10일선/ 20일선 이런식으로 놓여있는 것을 '정배열'이라고 하는데, 정배열은 상승 초입 단계에서 긍정적인 신호로 작용할 수 있고,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매수세가 발생해서 다시 주가를 끌어올릴 확률이 높습니다. 반대로 '역배열'은 하락의 초입 단계에서 부정적인 시그널로 여겨지면서, 주가가 하락하게 되면, 저항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어떤 종목을 거래하고자 할 때, 이동평균선이 정배열 상태인지 확인해야 하며, 시간 단위가 클수록(월봉/주봉/일봉) 신뢰도가 높습니다. 


주식차트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인 봉차트와 이동평균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너무 어려운 주식공부이지만, 기본적인 것부터 쌓아가면서 튼튼한 주식의 수익구조를 만들어 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