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사회이야기

투자자가 꼭 봐야하는 정기보고서 보는 방법(전자공시시스템 DART)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1. 11. 8.

투자기업 정기보고서 보는 방법

주식시장에 뛰어든 주린이 및 투자자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너도나도 주식투자를 하다 보니, 아무런 정보 없이 감에 의해서 주식 투자를 하거나 단지 '유명한 대장주'이기 때문에 투자를 한다.라는 묻지마 투자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하는 기업의 정기보고서 보는 기초적 단계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전자공시시스템(DART)

정기보고서 (전자공시시스템 DART)

정기보고서란 사업 상황, 재무상황 및 경영실적 등 기업내용을 정기적으로 공개하는 문서를 말하고, 정기공시에는 

사업보고서, 반기보고서, 분기보고서 등이 있습니다.

 

정기보고서는 전자공시시스템(DART)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DART(전자공시시스템)에서는 모든 상장기업의 공시 열람이 가능합니다. 

전자공시시스템 사이트(dart.fss.or.kr)

투자를 이제 막 시작하시는 분과 주린이 분들도 투자 전에 기본적으로 확인하셔야 되는 사항 몇가지를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제가 예시로 드는 보고서는 '삼성전자' 자료입니다.)

 

1. 회사명/ 기간을 정하고, 정기공시 선택 후 검색을 해줍니다. (사업보고서, 반기보고서, 분기보고서 필터링 가능)

2. 분기보고서에 '재무에 관한 사항'과 '감사인의 감사의견', '배당에 관한 사항'은 기본적으로 확인해주세요.

  •  배당에 관한 사항에서는 특히 배당투자 시 매 분기 또는 매해 배당금을 꾸준히 잘 지급하고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 많은 기업이 연 1회 배당을 시행하지만, 삼성전자의 경우에는 분기마다 배당을 시행하는 분기 배당주입니다.

 

3. 재무에 관한 사항

손익계산서

초보자라면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은 필수로 확인해주세요.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이 전기 대비 감소하는 추세인지, 상승하는 추세인지 확인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재무상태표 상 자본금확인

 

감사인의 감사의견도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1년 치 사업보고서가 부적정/ 의견거절일 때 상장폐지가 되므로 꼭 필수로 체크해주세요.

 

4. 그 외 확인사항

주식 소유 현황에서 대주주 및 5% 이상 주주에 관한 사항도 봐 두면 좋습니다.

2021.09.28 - [경제사회이야기] - ESG 패러다임, 기후위기시대 기업경영이 바뀐다.

 

ESG 패러다임, 기후위기시대 기업경영이 바뀐다.

ESG , 기업경영의 새 패러다임 ESG란? 여러분들은 'ESG'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E :환경 (Environment) S: 사회 (Social) G: 지배구조 (Governance) 환경과 사회, 지배구조의 앞 글자를 딴 말입니다. 하지만, 요..

simple-think.tistory.com

제가 포스팅했던 블랙록 자산운용사도 5% 이상 주주 목록에 있네요. 함께 참고로 봐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개미투자자로 주식시장에 뛰어들면서, 주식 공부를 하면서 투자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카더라 통신에 의지해서 투자하시는 분들도 많으시더라고요.

 

적어도 투자를 시작하시려면, 투자를 원하시는 기업의 정기보고서 등을 전자공시시스템(DART)을 통해서 기본적인 사항이라도 확인해보시고 투자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앞으로 기본적인 사항 외에도 투자 전, 그리고 투자하면서 확인해야 하는 기업의 보고서 사항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