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이야기

[주린이지식]환율과 주가의 상관관계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1. 10. 16.

왜 환율이 상승하면 주가가 떨어질까요?

여러분들은 경제뉴스를 보시나요?

주식은 하고 계신가요? 

막 주식시장과 경제에 눈 뜬 일명 주린이들도 많으실 텐데요. 

기초정보부터 고급 정보까지 제 포스팅으로 하나씩 같이 배워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뉴스를 보다 보면, '환율이 상승해서 주가가 떨어졌다' 이런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으실 거예요. 왜 그럴까요?

 

 

원/달러 환율 변화에 따른 원화가치 변화

1. 원/달러 환율 상승 = 원화 가치 하락 = 원화 약세=달러 강세

: 1달러가 1,000원이었는데 2,000원으로 환율이 상승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럼, 예전에는 1,000원을 주면 1달러를 구할 수 있었는데 이제는 2,000원을 줘야 1달러를 구할 수 있다고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달러와 비교해서 원화의 가치가 떨어졌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원/달러 환율 하락 = 원화 가치 상승 = 원화 강세=달러 약세

: 반대로 1달러가 1,000원이었는데 500원이 되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렇다면 예전에는 1,000원을 주면 1달러를 구할 수 있었는데 이제는 500원만 줘도 1달러를 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원화를 적게 주고도 달러를 구할 수 있게 되었으니 원화가치는 상승했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환율이 상승하면 주가는?

위에서 미리 정리했다시피, 환율이 상승하면 원화 가치는 하락하게 됩니다.

환율 상승으로 원화가치가 하락(원화 약세)한다면, 한국의 경제 상황이 좋지 못하다는 뜻도 되기 때문에 외국인들은 주식시장에서 주식을 팔고 떠나려고 하게 될 것입니다.

 

외국인 A 씨가 주당 10,000원인 주식 10주를 보유하고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외국인이 환율이 상승하게 되어 보유주식 10주를 모두 팔았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럼 외국인 A 씨는 100,000원을 손에 쥐게 되고, 자국에서 쓰기 위해 환전을 하게 될 것입니다.

1달러에 1,000원일 때에는 100달러를 환전할 수 있을 것이고, 1달러에 2,000원으로 환율이 상승했다면 50달러를 환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외국인 A 씨는 50달러를 손해를 보게 되는데, 이처럼 주식거래 시 환전하는 과정에서 환차손이 발생하게 됩니다. 

 

환율이 계속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면 환차손이 계속 커지게 되므로 외국인들은 빨리 국내 주식을 팔고 빠져나가려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환율 상승이 예상될수록 주가 하락이 더 크게 예상되는 것입니다. 

바꿔 생각해본다면,
주가 하락이 환율을 상승시킬 수도 있습니다.

외국인들이 주식을 팔고 나갈 때, 주식 매각 대금으로 받은 원화를 달러로 환전할 텐데요.

그러면, 외환시장에서는 달러화를 사려고 하는 수요가 많아지게 됩니다. 그러면 달러의 가치가 상승하게 되겠죠.

즉, 원/달러 환율이 상승하는 것입니다. (주가 하락기에 환율 상승의 이유)

 

환율과 주가의 상관관계

 

그렇다면, 환율만 보면 주가 예측이 가능할까?

 

그렇지는 않습니다.

주가와 환율은 단순히 위에서 언급한 내용뿐만 아니라, 국내, 외 경제/사회/정치 등의 여러 요소들의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주식시장 영향 요소들

돈의 가치의 평가방법은 금리와 환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처럼 대외 의존도가 높은 나라에서는 평가방법 2가지, 금리와 환율 중 환율이 원화가치 변화에 더 중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회사들은 대부분 국내 시장으로만 비즈니스를 하는 곳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삼성전자의 경우에만 봐도 해외시장이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환율의 변화가 기업의 경영성과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코로나 이후로 주식시장이 다 올랐는데, 코로나 사태로 시중에 오갈 데 없는 돈이 주식시장에 몰린 것인데요. 기업의 경영 관련 성적표 자체는 좋아지지 않았지만, 수급의 문제로 주식시장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아주 간단한 원리와 지식이라도 이제 막 경제에 눈을 뜬 사람들에게는 너무 어려운 부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 모르는 것은 죄가 아니죠. 

앞으로 저와 함께 하나씩 차근차근 알아가도록 합시다.

 

포스팅 끝까지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