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타버스 탐구이야기

메타버스 가상세계 엔진 개발,유니티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1. 9. 15.

유니티(Unity)

메타버스 기술에서, 가상세계를 구축하고 구동 가능하게 도와주는 가상세계 엔진 개발기업
유니티(Unity Software Inc.)
.

유니티소프트웨어는 유니티 게임엔진으로 유명한 서드파티(Third Party) 게임 개발용 소프트웨어 기업입니다.
게임엔진이 무엇일까요?
게임을 개발할 때 필요한 물리엔진, 그래픽, 오디오, UI 이런 것들을 통합하여 게임을 구동시키는데 필요한 핵심 요소들을 담은 소프트웨어 혹은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를 게임엔진이라고 합니다.

전 세계 게임엔진 시장은 크게 두개로 나눌 수가 있는데,
하나가 '언리얼 엔진' 그리고 또 다른 하나가 '유니티 엔진'입니다.
유니티 엔진은 주로 모바일 게임에서 사용되고 있는데, 예를 들자면 포켓몬고/하스스톤/쿠키런 킹덤을 들 수 있습니다.
유니티 엔진의 장점은 (언리얼 엔진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가벼워서 개발기간이 짧다는 것입니다.
이런 장점으로 현재 모바일 게임에 특화되어 있는데,
구글 플레이 기준으로 상위 매출 1,000개 중 70%가 유니티 엔진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유니티 엔진은 게임에만 국한하는 것이 아니라 최근에는 자동차나 건축 설계, 조선소, 영화 또는 드라마 제작까지 다양한 분야로 사업 확장을 하고 있습니다. 게임 엔진으로 출발했지만 유니티 솔루션의 활용은 게임 산업에 국한되지 않고, 모바일/태블릿/PC/ AR/VR 기기 등에 활용되는 3D 콘텐츠 제작에 폭넓게 활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유니티는 메타버스 테크놀로지와 IDV(Interactive Data Visualization), 파섹(Parsec) 인수를 통해 3D 모델링, 실사 텍스처 렌더링, 원격 소프트웨어 등의 향후 메타버스 관련 핵심 유망 기술들을 확보하였습니다.

출처: 유니티소프트웨어 홈페이지
출처: 메타버스 이프랜드 내 광고지면


그리고 유니티는
광고 쪽까지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데, '유니티 Ads'를 통해서 게임 안에 광고를 할 수 있는 광고지면을 광고주(퍼블리셔)에게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인게임 광고 매출까지 일으키고 있는 것입니다.

메타버스 산업에서 가장 특징이 되는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에서 유니티의 게임엔진이 사용됩니다.
가상공간을 만들 때 최적화된 솔루션을 유니티가 제공하고 있는 것이죠.
현재 이프랜드, 제페토, 로블록스 등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에서는 가상공간을 직접 만들거나, 만들어져 있는 가상공간에 참여를 하면서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되는데요. 이런 공간에 확장성이 어마어마한 유니티가 제공하는 3D 그래픽 기술이 사용되기 때문에, 메타버스 산업에서 유니티가 주목받고 있는 것입니다.

출처 : 네이버증권

현재는 유니티는 적자를 기록하고 있고, 흑자전환은 2~3년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현재는 게임 고도화에 투자를 하고 있고, 위에 언급한 것처럼 게임 외 다른 사업에 확장하면서 적자를 기록하고 있지만,
주자가 올해 초에 애플의 개인정보 보호정책 변경 등의 이슈로 많은 조정을 받으면서 크게 하락을 했기 때문에, 상승도 기대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저도 유니티에 대해서 조사하면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는데, 메타버스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유니티가 어느정도의 확장성을 보여줄지 계속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싶어졌습니다.


본 포스팅은 특정 업체의 투자 권유 목적이 아니며,
메타버스 관련 기업에 대한 종합정리 및 정보전달의 목적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오늘도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