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타버스 탐구이야기

메타버스 실시간 네트워킹, 확장현실 XR 퀄컴(QCOM)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1. 9. 13.
728x90

퀄컴(Qualcomm)

퀄컴

퀄컴(Qualcomm)은 미국의 통신 반도체 전문 기업입니다.

퀄컴(Qualcomm)은 핸드셋 부품 기업이라는 이미지가 강하지만, 본질은 최고의 통신 기술과 (Arm IP 기반의) 프로
세서 기술을 융합한 Snapdragon 설계 기업입니다. 그리고 Snapdragon은 단순 AP가 아닌 하나의 플랫폼으로, PC/웨어러블/데이터센터/자율주행 시장까지 침투해 있습니다.

퀄컴(Qualcomm)은 5G 스마트폰 확산의 대표적 수혜주입니다.
유일한 mmWave (밀리미터파) 지원 여부로 인하여 Apple과 분쟁을 종결짓고 납품을 재개할 수 있게 되었고, 무역 분쟁 영향으로 Huawei가 차지하던 시장도 접근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반응형


유일하게 밀리미터파 대역을 지원하는 솔루션을 판매하고 있어서, 경쟁사들과의 차별화로 인해 그 격차가 크게 벌어진 상태인데, 이 밀리미터파 지원 여부가 중요한 이유는 5G의 실질적 상용화와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4G대비 5G가 가지는 대표적 강점이 빠른 속도(속도 개선)인데, 5G는 높은 주파수와 넓은 대역폭을 이용하기 때문에 이 통신 속도와 용량을 지원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5G 대역도 6 GHz 이하 대역(Sub-6 GHz)과 24 GHz 이상의 mmWave 대역으로 나뉩니다. 같은 5G라도 Sub-6 GHz 보다 대역폭이 더 넓은 mmWave 대역이 더 빠른 속도를 지원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이 밀리미터파 지원이 가능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 퀄컴에 업체들의 의존도가 높아질 전망입니다.
그리고 높은 단가의 5G 스마트폰 비중이 늘어날수록 기기당 로열티 수익도 확대될 수 있습니다.

출처 : 퀄컴


메타버스의 시대에 퀄컴의 경쟁력은 최고의 통신 기술과 프로세서 설계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인데,
그 융합의 결과가 바로 '스냅드래곤'이라는 응용 복합 플랫폼입니다.
스마트폰 시대에 스냅드래곤이라는 플랫폼을 통해 과거 PC 시장에서 인텔이 가졌던 지위를 가지게 되었고, 메타버스 시대에 다시 한번 그 영광을 이어나가기 위해 확장 현실(XR) 플랫폼을 개발하고, 여러 가지 제품에 이 칩셋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확장현실(XR)이란,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아우르는 혼합현실(MR) 기술을 망라하는 용어입니다.
확장현실(XR)은 가상·증강현실(VR·AR) 기술의 개별 활용 또는 혼합 활용을 자유롭게 선택하면서, 확장된 현실을 창조합니다.

확장현실(XR)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되는데,확장현실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대용량의 실시간 3D 영상을 표시하기 위한 고성능 컴퓨팅 파워와 그래픽 처리 성능이 중요합니다. 디스플레이 기술도 발전해야 하며, 5G통신과 같이 대용량 데이터를 효과 높게 전송하기 위한 기술도 전제 조건입니다. 그러므로 이 기술을 가지고 있는 퀄컴이 타 산업 외에 메타버스 산업에서 기대되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출처 : 네이버주식

퀄컴 주식차트를 보면 코로나 이전까지는 큰 움직임이 없다가 이후 급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배당 우량주인 퀄컴은 주가상승으로 예전보다 배당률이 많이 하락한 상태입니다.

퀄컴의 순이익은 최근 6조를 기록하며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퀄컴은 자율주행 및 메타버스 관련주로 긍정적으로 미래를 전망할 수 있겠는데요. 계속 보여주고 있는 순이익의 상승을 유지하면서 자율주행 및 메타버스 관련 연관주로 제품 포트폴리오가 훌륭하기 때문에, 이 산업들에서 역할을 제대로만 해 준다면 투자도 긍정적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본 포스팅은 투자권유가 아닌 메타버스 관련 정보성 포스팅인 점 참고해서 읽어주세요.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