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

2021년 중복 전복죽 황금레시피(전복과 전복내장 효능)

by 정보퍼주는박꼬마 2021. 7. 18.

2021년 중복 전복죽 황금레시피


안녕하세요.

요즘 더위가 정말 장난아니죠?
'삼복더위'라는 말이 바로 초복, 중복, 말복을 의미하는데 2021년 중복은 언제일까요?

바로 7월21일 수요일입니다.
저희는 초복에는 삼계탕을 챙겨먹었는데, 중복은 전복죽을 만들어 먹으려고 해요.

 


기력 챙길 수 있는 음식이 여러가지가 있지만, 저는 전복을 좋아하거든요^^

 

 

전복의 효능

1. 면역력 강화
코로나시대에 제일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는 것이 바로 '면역력'이 아닐까해요.
전복에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신체 세포의 활동을 촉진시켜주고, 면역체계를 튼튼하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혈중 중성지방수치를 낮추어 주어서, 고혈압/동맥경화/ 고지혈증 등의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해요

2. 갑상선 기능 조절에 도움
저는 남편이 갑상선 질환이 있어서 제일 관심이 가던 기능이었는데요, 전복에는 요오드 성분이 있어서 갑상선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구리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호르몬 증가 및 신진대사 기능을 촉진시켜준다고 합니다.

3. 간 기능 개선에 도움
전복이 간의 대사촉진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 간의 해독능력을 향상시켜주고 간 손상을 예방해주는 기능도 있다고해요.

이 외에도 여러가지 효능이 있는데요,
전복죽 만드는 황금레시피 따라해보시겠어요?

 

전복손질


전복을 칫솔이나 주방솔로 깨끗하게 씻어준 뒤에,
전복껍질과 전복 사이에 숟가락을 넣어서 분리해줍니다.


전복손실-이빨제거
전복이빨 손질

 

그리고 전복이빨도 손질해주세요.

이 때, 저는 전복죽에 넣을 전복내장도 터지지 않도록 조심히 분리하는 작업을 해주는데 전복내장은 호불호가 있을 수 있지만, 효능과 전복죽의 색깔을 생각해서 저는 꼭 넣어준답니다.

전복내장의 효능은?
전복내장에 있는 아미노산의 한 성분이라고 할 수 있는 '아르기닌'성분이 아이들의 성장발달에 도움이 되고,
인/칼슘/철분 등의 성분과 후코이단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항암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모발건강과 심혈관계 질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손질하기 전에 찹쌀 2인분을 물에 불려서 준비해주시는 거 잊지마세요^^
(저는 30분 정도 충분히 불려주었습니다.)

 

잘 손질한 전복을 따로 그릇에 담아 준비해 줍니다.
저는 약간 씹히는 맛을 위해서 전복을 살짝 식감이 느껴지도록 잘라주었습니다.

저는 2인기준 전복 4마리를 준비했는데,
활전복인데 4마리에 만원으로 구매했는데, 진짜 너무 쫄깃쫄깃하니 상태가 좋았습니다.


 

냄비에 참기름을 적당히 넣고, 전복 내장과 손질한 전복을 넣고 센불에 익을 정도로 볶아줍니다.

 

 


적당히 익고나면 불린 쌀을 넣고 같이 볶아줍니다.
쌀이 살짝 반투명이 될 때까지 볶다가 물을 넣어주시면 되는데, 저는 전복죽이 바닥에 눋지않게 저어주면서 계속 물을 조절해주었는데,
처음부터 물을 넣어주실 분들은 찹쌀과 1대1정도의 양으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요리하실 때 정량에 무조건 딱 맞춰야된다는 생각을 하지마시고, 보면서 재료나 조미료 들을 조절해주셔도 되니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마세요^^

전복죽

 

조금씩 저어주면서 약불로 뭉근하게 끓여줍니다.

이 때, 간을 보시고 소금으로 전복죽의 간을 맞춰주세요.

 

전복죽을 만드는 동안은 너무 더웠지만,
남편이 맛있게 먹고 더위에 지친 기력을 보충한다 생각하니 기분이 좋았답니다.

 

전복죽 한상 완성!!
너무 맛있겠죠?

전복죽

 

초복이나 복날에 흔히들 삼계탕이나 백숙을 많이 드시는데, 이번 중복에는 좀 색다르게 전복으로 전복죽 만들어보시는거 어떨까요?

 

2021년 중복

 

코로나로 힘든 요즘, 집에서 에어컨 켜놓고 든든하게 전복죽 한그릇으로 기력보충하시는걸 추천드려요.

무더운 2021년 여름더위 전복죽 한그릇먹고 슬기롭게 이겨내보자구요!!




728x90
반응형